앞으로 2년 동안 외무공무원의 정원이 300명 이상 늘어난다.

14일 총리실 및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정부는 대외조직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외무공무원 정원을 확충하는 방안을 잠정 확정했다.

이에 따라 외교통상부는 내년에 영사직 외교통상직 등 5~7급 공무원의 정원을 110여명 확대하고 2012년에도 200명가량을 추가로 늘릴 예정이다.

외교 당국자는 "내년에 110명을 확충하더라도 기존의 오버티오(over-TO)인력을 감안하면 순증 인력은 80여명"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신규 채용 인력의 70%가량은 재외공관에 배치할 계획"이라며 "브릭스,아프리카,중동 등 신흥시장의 에너지 · 자원 외교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외교관 확충과 함께 재외공관의 인력을 재배치할 계획이다.

유럽 등 선진국 공관의 인력을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국에 전진 배치한다.

또 과거 외환위기 때 철수했던 아프리카 공관 3~4개 정도를 개설하는 방안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외무공무원에 대한 국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정원을 대폭 확충키로 한 것은 국가 위상에 비해 대외조직 역량이 너무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글로벌 위상에 맞는 경제외교를 강조하며 외교관 인력 보강을 직 · 간접적으로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내년도 비즈니스 외교 예산을 크게 늘렸다.

신규사업인 재외공관의 세일즈외교 사업에 15억원을 새로 편성했으며 자원외교 차원에서 아프리카 · 중동 지역과의 교류협력 예산을 올해 1억9100만원에서 내년에 4억9100만원으로 증액했다.

중남미지역 교류사업도 2배 이상 늘어난 21억100만원을 편성했다.





장진모 한국경제신문기자 jang@hankyung.com



-외교관의 자질 문제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초 인력이 부족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우리나라 외교관 인력은 1900명가량으로 일본(5500명)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