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구 통계국 발표… 10년안에 유아인구도 추월할듯

전 세계 인구 가운데 고령인구가 5억명을 돌파했다.

또 조만간 고령인구가 사상 처음으로 유아 인구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인구통계국은 20일 발표한 '고령화 세계:2008'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중반 기준으로 65세 이상의 세계 고령인구가 5억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어 2040년에는 고령인구가 두 배로 늘어난 13억명에 달하면서 총인구의 14%를 차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보고서는 향후 10년 안에 고령인구가 5세 이하의 유아인구도 추월할 것으로 예상했다.

노동가능 인구 대비 노령인구 비중이 커지면서 의료비,노령연금 등에 대한 공공지출 부담이 증가하는 것을 비롯 각종 사회 · 경제적 문제도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히 노령인구 가운데 80세 이상의 초고령 인구 비중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2008년부터 2040년 사이에 80세 이상 인구가 233%나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고령화는 선진국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며 현재 개도국들의 노령인구가 2040년에는 10억명 이상으로 늘어나 전 세계 노령인구의 76%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서는 고령인구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출산율이 급격히 늘어난 반면 의료시스템 발전으로 유아사망률이 낮아지고 자연수명이 길어진 게 주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인구통계국은 이에 따라 가족구성 변화부터 사회보장제도,연금,은퇴시기 등 모든 사회조직과 제도에 걸쳐 큰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에 각국 정부와 세계기구의 대응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홍열 한국경제신문 워싱턴 특파원 comeon@hankyung.co

- 고령인구가 늘면 그만큼 경제활동 인구 비중이 줄어듭니다. 경제활동 인구 비중이 낮으면 낮을수록 경제성장이 둔화될 수 밖에 없지요. 전세계가 저성장 시대로 들어갈 것 같아 큰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