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공통 교육과정도 2011년부터 7개로 축소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2014학년도부터 대입 수학능력시험 탐구영역 선택과목이 4개에서 2개로 줄이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당 · 정 · 청 협의를 마친 후 정부 종합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동원 교과부 교육과정기획과장은 "현재 4과목씩 선택해서 시험을 보도록 하고 있는 수능시험 사회탐구 · 과학탐구 영역을 2014학년도부터 2과목씩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와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의 사교육비 경감 대책에서 나온 방안을 교과부가 받아들인 것이다.

교과부는 또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제안한 국민공통교육과정 교과군을 10개에서 7개로 줄이는 '미래형 교육과정 개편안'을 2011학년도부터 실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김차동 교과부 인재정책실장은 "현재 사회와 도덕,과학과 실과(기술),음악과 미술로 분리된 과목을 각각 사회 · 과학 · 예술로 합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학원 교습시간을 오후 9~10시까지로 법제화하는 안과 내신 9등급 상대평가를 5등급 절대평가제로 전환하는 안,고교 1~2학년 내신 반영비율을 줄여 대학 자율로 결정하는 안 등 사교육비 경감 방안은 중장기 과제로 남겨두기로 했다.

이상은/정태웅 한국경제신문 기자 selee@hankyung.com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결국 한두 개만 시행될 것 같습니다. 이런 걸 두고 용두사미라고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