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다 → win the gold at the Olympics.

Background English 칼럼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나 모두 끝나게 되었다.

이제 본 칼럼은 오늘로 마치고 다음부터는 또 새로운 주제로 칼럼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므로 아쉬움보다는 설렘이 남는다.

영어의 배경 지식은 한도 끝도 없지만 지난 1년간 연재된 내용들만 잘 익혀도 상당한 수준의 지식 습득이 이루어졌을 거라고 확신한다.

⊙ 스포츠와 관련된 어휘

미국은 스포츠 문화가 엄청나게 발달한 국가이며 스포츠로 인해 파생되는 경제 효과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막대한 스포츠 소비국이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스포츠를 좋아하며 프로 스포츠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프로 리그는 NFL(미식축구) MLB(야구) NBA(농구), 그리고 NHL(아이스하키)이며 이 네 가지 스포츠를 4대 메이저 스포츠라고 한다.

최근에는 golf의 인기도 대단해서 대부분의 골프 대회는 TV에서 생중계해 주고 있다.

반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축구에 대해서는 여전히 그다지 관심이 없는 형편이다.

아는 미국인 친구에게 왜 미국에서는 축구가 인기 없느냐고 물었더니 너무 점수가 적게 나서 boring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긴 야구나 농구,미식축구 등은 점수가 많이 나지만 축구의 경우 90분 내내 경기하고도 단 한 골도 넣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므로 어릴 때부터 다득점 종목에 익숙해 온 미국인에게는 축구가 다소 지루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 Olympics / Sports

세계적인 스포츠 대회로는 역시 올림픽(the Olympic Games)을 손꼽게 된다.

줄여서 the Olympics라고 하기도 하지만 s가 빠진 Olympic은 형용사 형이기 때문에 명사로는 쓸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올림픽은 운동 선수들이 나와서 겨루는 대회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하면 athletic competition이다.

운동 경기뿐 아니라 여러 명이 나와서 경쟁하는 대회는 모두 competition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수학 경시대회를 해도 competition,기업들의 경쟁도 competition이라고 한다.

참고로 미인 선발대회는 beauty contest라고 한다.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과 같은 체전에는 여러 종목들이 있는데 이들 종목은 sports로 표기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The 15th Asian Games will have more sports than any previous competition.

15회 아시안 게임에서는 그 전 대회보다 많은 종목들이 펼쳐질 것이다.

시범 종목은 demonstration sports라고 하며 종목 혹은 종목별 경기는 competition 또는 sporting events,혹은 그냥 줄여서 events라고 한다.

스포츠 제전에는 개인전과 단체전이 있는데 이것은 각각 individual event/team event로 표시한다.

예선전은 본선(finals;경우에 따라 결승전으로 쓰이기도 한다)에 나갈 자격을 주기 위한 경기이므로 qualifying competition이라고 칭한다.

금메달,은메달,동메달은 gold,silver,bronze medal이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medal을 빼고 그냥 the gold,silver,bronze라고 해도 된다.

메달 순위는 medal standings,국가별 순위라면 medal standings by country로 쓸 수 있다.

우리는 메달을 '딴다'고 하지만 결국 남을 이기고 메달이라는 상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영어로는 win으로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He won the gold at the Olympics.

그는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다.

The baseball team is going for gold at the Asian Games.

야구팀이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에 도전한다.

스포츠 종목 이름은 외국에서 들여온 것이기 때문에 영어를 우리말로 그대로 옮긴 게 대부분이다.

레슬링(wrestling) 복싱(boxing) 테니스(tennis) 유도(Judo) 하키(hockey) 핸드볼(handball) 등이 모두 그렇지만 약간 바뀐 종목들도 있다.

요트(yachting) 럭비(rugby football) 조정(rowing) 사이클(cycling) 카누(canoeing) 등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한국어에서 조금 변형된 것들이다.

또한 본래의 영어를 완전히 한자어로 바꾼 종목들도 많은데 육상(track and field) 역도(weightlifting) 배구(volleyball) 탁구(table tennis ―ping pong도 되지만 공식 명칭은 table tennis이다) 수영(swimming) 사격(shooting) 체조(gymnastics) 축구(football/soccer―미국에서는 미식축구가 더 인기라 football을 미식축구로 알아듣는다) 승마(equestrian) 등이 그러하다.

[김기훈 대표의 백그라운드 잉글리쉬] 46. 주제별 영어 표현 - ⑧ 스포츠·올림픽 <끝>
또한 한국의 메달밭인 양궁은 archery라고 한다.

박태환 선수로 인해 국민의 관심이 높아진 수영 종목에는 자유형(freestyle) 배영(backstroke) 평영(breaststroke) 접영(butterfly) 개인혼영(medley) 계영(freestyle relay) 혼계영(medley relay) 등이 있다.

그리고 체조 경기는 마루운동(floor exercise) 안마(pommel horse) 링(rings) 도마(vault) 평행봉(parallel bars) 철봉(horizontal bars) 2단 평행봉(uneven bars) 평균대(beam) 등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드민턴이나 탁구,테니스에 있는 단식/복식은 각각 single/double로 쓰면 된다.

-기타 스포츠 관련 표현

스포츠(sports)는 복수형으로 쓰지만 좋아하는 스포츠 한 가지를 말할 때는 sport가 된다.

Baseball is his favorite sport.

야구는 그가 제일 좋아하는 운동이다.

스포츠 경기,특히 야구나 농구와 같은 구기 종목에는 연승이나 연패란 말이 자주 나오는데 연승은 winning streak,연패는 losing streak라고 하면 된다.

streak는 원래 가느다란 줄,띠를 말하는데 스포츠나 도박에서 같은 결과(이기든가 지든가)가 띠처럼 줄줄이 계속 이어지는 데서 유래되었다.

He's on a winning streak.

그는 연승 행진을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3연승이라면 3 straight wins라고 한다.

win을 명사로 쓴 것이다.

straight는 '연속해서'라는 뜻으로 쓰인다.

We had a meeting that went for two hours straight.

우리는 두 시간 연속 회의를 했다.

동점으로 비기는 것을 tie라고 하기도 하고 draw로 표현하기도 한다.

The game ended in a scoreless draw.

그 경기는 0-0 무승부로 끝났다.

그 밖에 스포츠에서 자주 등장하는 표현들을 살펴보자.

Korea dominated the game from the beginning.

한국이 처음부터 경기를 주도했다.

She coached swimming and track.

그녀는 수영과 육상 코치를 했다.

South Korea played Japan to commemorate their joint-hosting of the 2002 World Cup.

한국은 2002년 월드컵 공동 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일본과 경기를 벌였다.

Korea won the match against Japan.

한국이 일본과의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FIFA's president urged North Korea and South Korea to field a unified team.

FIFA 회장은 남북한이 단일팀을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