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대 경인교대 한국교원대 등 6곳 수시모집

대다수 면접고사 실시…서울교대는 논술고사도 치러

2009학년도 교육대 전형계획을 살펴보면 서울교대,경인교대 등 11개 교육대와 제주대 초등교육,한국교원대 초등교육,이화여대 초등교육에서 수시 및 정시 모집으로 5784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서울교대,경인교대,춘천교대,부산교대,진주교대와 한국교권대 등 6개 대학에서 학생을 뽑는데 대학,전형마다 지원 자격 및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다르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특집 - 교육대


⊙ 서울교대

수시2학기 교과성적우수자전형과 특정전공우수자전형으로 80명씩 모집한다.

전형의 기본 골격은 지난해와 유사하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현재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 소속 고등학교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은자가 지원할 수 있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3명으로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과 동일하다.

학생부,논술,면접고사를 반영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나 자세한 사항은 추후 발표될 수시2학기 모집요강을 참조해야 한다.

지난해에는 수능 4개 영역의 합이 8등급 이내였다.

수시모집에서 실시되는 논술,면접고사의 자세한 세부사항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작년에는 논술고사는 2문항 정도가 출제됐으며,1문항당 글자수가 1,400자 내외였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수의 충실성을 평가할 수 있는 통합교과적 논술문제가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180분이 주어졌다.

면접고사는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및 대학 수학에 필요한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자체 개발한 문항을 활용하여 교직, 교양 등 평가요소별로 면접을 실시한다.

특정전공우수자전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국어·도덕·사회 관련교과,외국어·국제 관련교과,수학·과학 관련교과,예·체능 관련교과 이수자 중 학교 측이 인정하는 일정 이수단위기준을 충족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논술과 면접성적을 50%씩 반영해 선발한다.

⊙ 경인교대

수시 2학기에서 글로벌교육리더전형과 교육감추천학생전형으로 선발하는데 인천캠퍼스 각각 150명,15명 경기캠퍼스 각각 150명,50명을 모집한다.

올해 신설된 글로벌교육리더전형은 2007년 2월~ 2009년 2월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1단계에서 TEPS성적과 교과성적으로 2배수를 선발 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4개 영역 평균 백분위 점수가 80점이상이어야 한다.

교육감추천학생전형은 2009년 2월 졸업예정자로서 인천광역시 또는 경기도 내 고등학교에서 전 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인천광역시교육감 또는 경기도교육감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면접고사만을 실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 4개 영역 등급의 합이 13등급 이내여야만 한다.

면접고사는 대학 자체에서 개발한 구술 문항을 사용,장차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및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시험시간은 1인당 10분 내외가 주어진다.

⊙ 부산교대

올해 처음으로 수시 2학기 모집을 신설하는 부산교대는 고교성적우수자전형으로 158명을 선발한다.

2006년 2월 이후 졸업자로서 올해 수능에 응시한자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만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심층구술면접으로 초등학교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평가 위원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성적을 산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 4개영역 합이 10등급 이내다.

⊙ 춘천교대

수시 2학기 강원도교육감추천자전형으로 36명을 모집한다.

강원도 내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강원도교육감의 추천을 받은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 100%를 반영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 4개 영역 등급합산이 12등급 이내이며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의 평균등급을 적용한다.

⊙ 진주교대

수시 2학기 일반전형으로 300명을 모집한다.

2006년 2월~2008년 2월 졸업자 및 2009년 2월 졸업예정자 중 수능에 응시한자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 학생부성적으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 4개영역 등급합산이 10등급 이내이며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의 평균등급을 적용한다.

진주교대는 1, 2단계 전형에서 모두 성(性)비의 제한을 두는데 남녀 어느 한 성이 모집인원의 70%를 초과하지 못하며 30%에 미달되는 인원만큼 다른 성에서 충원한다.

⊙ 한국교원대

수시 2학기 학생부성적우수자전형으로 132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교직 적성·인성 검사는 심층 면접 중 일반 영역 면접 자료로 활용되는데 교수 능력,생활 지도 능력,특기·적성 지도력,인성(특성),학업 적성 등을 평가하고 진위형 15분,선다형 30분의 평가시간이 주어진다.

심층 면접은 일반 영역과 전공 영역으로 분리되는데,개별 면접으로 진행되며 논리적 사고 능력,전공 수학능력,표현력 및 교사로서의 자질 등을 평가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이 2등급 이내이고,4개 영역의 등급 평균이 3등급 이내인 자로 탐구 영역은 상위 성적 3과목의 등급 평균으로 계산한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