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격 살펴보고 제출서류 꼼꼼히 챙겨야

자기소개서 추천서 수상실적 자격증 경력증명서 등 미리준비

수시 1학기는 지원자격 조건을 현재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이 많다.

하지만 전형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자는 물론 검정고시,전문계고교,국외고등학교 출신자를 선발하는 전형도 적지 않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의 지망대학 모집요강을 전형별로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또한 전형의 종류(일반/특별)에 상관없이 서류평가를 반영하는 대학은 자기소개서,추천서,수상실적,자격증,경력증명서,공인영어성적표(유효기간 반드시 확인) 등 제출서류와 목록을 정확히 확인해보고 미리 준비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자.

[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1학기 대입전략(下)


⊙ 연세대

수시 1학기 언더우드국제대학(UIC)전형과 연세인재육성프로그램전형으로 각각 70명,20명을 모집한다.

두 전형에 모두 중복지원할 수 없다.

언더우드국제대학전형은 현재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거나 2006년 4월1일 이후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 중 공인영어성적을 제출할 수 있는 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추천서,기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면접고사 대상자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영어면접구술시험을 실시한다.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해야 한다.

연세인재육성프로그램전형은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재학생으로서 2009년 2월 이전 졸업예정자이거나 2008년 4월1일 이후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 중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해당 학문분야 전문가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갖춘 자를 지원자격으로 설정하고 있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추천서,자기소개서,기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서류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해당자가 있을 경우 우선선발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며 우선선발 인원을 제외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면접구술시험 대상자로 선발한다.

면접구술시험은 학업 수행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할 경우 수학,과학 및 기타 관련 교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면접시간은 15~30분 내외로 소요되며 입학자 전원에게는 장학혜택이 부여된다.

⊙ 중앙대

수시 1학기 다빈치전형으로 30명을 모집한다.

고교졸업(예정)자 중 외국어 또는 수학·과학 관련 교과목 58단위 이상 이수한 자 또는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자질이 있거나 재능을 보유해 자신을 추천할 수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검정고시출신자 지원 불가).

1단계에서 서류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지원서(자기 소개,학업 계획 등),학교생활기록부,추천서와 능력 입증서류(선택서류)를 자체 기준에 의해 입학사정관이 평가한 후 3~5배수 선발한다(동점자는 전원선발).

2단계 심층면접에서는 제출 서류의 진위 여부 확인,학업 계획,가치관과 지원자의 성장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입학원서와 추천서 등 제출할 필수서류 외의 선택서류는 취업경험,국제 활동,자격증,각종 대회 수상 실적,모의수능 성적표 등 개인의 소질,적성,흥미,소명의식,성취동기,지도력 등을 드러낼 수 있는 일체의 서류를 10건 이내로 중요도 순으로 제출할 수 있으며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파일은 제출할 수 없다.

⊙ 한양대

수시 1학기 국제학부Ⅰ전형으로 30명을 모집한다.

국내 정규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국외 정규고교의 2009년 2월 졸업예정자, 2007년 2월 이후 졸업자 중 TOEFL PBT 600점,CBT 250점,IBT 105점,TOEIC 900점,TEPS 850점 등 학교가 지정한 공인영어시험 성적 이상 소유자가 지원할 수 있다.

국제학부 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은 재학 중 타과로 전과를 할 수 없다.

공인영어성적표는 2007년 3월1일 이후 취득하고 서류제출 마감일인 7월22일(화) 오후 5시까지 성적표를 제출해야 한다.

1단계 공인영어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심층면접은 에세이와 말하기로 나눠 평가하며 면접성적이 60점 미만인 자는 선발하지 않는다.

⊙ 한국항공대

수시 1학기 항공종사자자녀전형과 학업우수자전형으로 각각 10명,79명을 모집한다.

부모가 국내외 항공사의 정규직 임직원,항공관련 2년제 이상의 정규직 교직원 등 항공분야 5년 이상 경력자의 자녀로서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학업우수자전형도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두 전형 모두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없으며 국어 영어 수학,사회 또는 과학교과 중 매 학기 각 반영교과영역 최고석차등급 1과목을 반영한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