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전형 경쟁률은 40~50:1 이를듯

수시1학기 14일부터 원서접수…82개 대학 1만1838명 모집

2009학년도 수시 1학기 모집은 연세대 고려대 등 82개 대학에서 전체 모집정원의 약 3.1%에 달하는 1만1838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수시 1학기 모집을 실시했던 경기대 아주대 홍익대 등이 올해 수시 1학기 모집을 폐지하면서 지난해보다 2500명 정도 감소했다.

수시 1학기 모집인원은 수시 2학기 및 정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소수인원만 모집하므로 경쟁률이 보통 40~50 대 1에 이른다.

하지만 합격여부를 떠나 수시 2학기에도 같은 대학과 전형에 지망한다면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다.

단 수시 1학기에 합격하면 등록에 상관없이 수시 2학기와 정시에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신중하게 검토하고 지원하도록 하자.

[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1학기 대입전략(上)


⊙ 가톨릭대

수시 1학기 적성평가우수자 전형과 잠재능력우수자 전형으로 각각 121명,51명을 모집한다.

두 전형 모두 현 고3만 지원 가능하다.

적성평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성적과 전공적성검사성적을 일괄합산해 성적순으로 선발하는데 학생부 성적(교과 성적)은 대학 측에서 산출한 9등급을 활용하며 2학년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한다.

내신실질반영비율이 총점 대비 4%밖에 되지 않으므로 전공 평가고사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적성평가고사는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언어사고영역과 수리사고영역으로 구분돼 출제되는데 시험시간은 각각 40분씩 총 80분이 주어지며 문항수는 모두 160문항이다.

1문제당 배점은 2점씩이며 기본점수 80점이 주어진다.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교과에 속한 과목 중 석차등급 2등급 이내인 과목이 1개 이상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 서류평가는 잠재능력 자기보고서와 학생부 중 비교과영역 모든 내용들이 입시사정관 및 교수들에 의해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1단계 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2단계에서 인터뷰 및 토론평가가 실시되는데 계열별 전공 관련 교수 3인이 서류평가의 내용에 관한 인터뷰를 통해 잠재능력을 확인하고 인성 및 문제 해결력의 평가를 위한 토론을 실시한다.

평가영역은 전공교과 관련지식,기초일반상식,잠재능력,창의적 문제해결력,가치관 및 인성을 평가한다.

⊙ 건국대

수시 1학기 KU입학사정관전형Ⅰ(리더십)과 KU입학사정관전형Ⅱ(자기추천)로 각각 70명, 15명을 모집한다. KU리더십전형은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한 학기 이상 전교총학생회장,전교부학생회장,전교총학생회부장,학년학생회장,학년부학생회장,학년부장,학급반장,학급부반장,학급의회의장,학급의회부의장,동아리회장 및 현재 3학년 1학기 재임 중인 자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는데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에 나타난 임원경력,출결사항,봉사활동,수상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심층면접은 자기소개서,학교생활기록부,구술고사 영역으로 나누어 지원자의 리더십,인성,전공적합성 등을 입학사정관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방법은 개별 질의응답과 상호토론을 병행한다.

KU자기추천전형은 학교 내외의 생활을 통해 특별한 경험 혹은 특정분야에서 뛰어난 자질이 있거나 재능을 보유하고,지원하는 전공에 적합하다고 생각해 자기 자신을 추천할 수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교과성적과 서류평가 성적을 합산해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심층면접은 1박2일의 합숙으로 진행되고,개별 및 집단 질문,상호토론,개인발표 등의 형태로 실시하며,자세한 사항은 면접고사일에 발표한다.

⊙ 고려대

수시1학기 국제학부전형과 World KU전형으로 각각 40명,49명을 모집한다.

국제학부전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TOEFL CBT 270점(IBT110점),TEPS 857점 이상 취득자 또는 AP 3과목성적 제출이 가능하면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어학성적과 서류평가(수상 실적,제2외국어성적 등)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영어면접을 실시한다.

TOEFL,TEPS,AP성적을 모두 제출하는 자는 가장 우수한 성적 하나만 반영한다.

World KU전형은 외국소재 정규고등학교 전 과정 졸업(예정)자 중 SAT1,ACT,IB Diploma,A-Level성적 또는 재학,졸업한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국가의 고등학교 졸업자격시험 혹은 대학입학자격시험 성적을 제출할 수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학제가 우리나라와 다른 경우 국내 정규고등학교의 학제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외국어에서 발행된 모든 서류는 아포스티유(Apostille) 인증을 받거나 발행기관이 있는 국가의 본부 영사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