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는 expensive가 아니고 'high 또는 steep'

지난 시간에 이어 주제별 영어 표현 두 번째 시간이다.

매우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영어 표현들이고 영어권 국가들에서 가장 빈번히 쓰이는 어휘들이니 반드시 기억해 두자.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표현에는 어렵거나 복잡한 어휘가 거의 쓰이지 않는다.

영어 표현은 어려운 어휘보다는 쉬운 동사나 형용사를 적절하게 배치시켜주는 것,다시 말해 짝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연결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가격에 대한 영어 표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김기훈 대표의 백그라운드 잉글리쉬] 38. 주제별 영어 표현 - ② 가격에 관한 어휘들


⊙ 가격이 높다/비싸다

우리말로는 가격이 비싸다는 표현을 쓰지만 영어로는 price가 expensive/cheap 하다고 쓰지 않는다.

product 같은 구체적인 물건에 expensive나 cheap을 쓰게 된다.

대신에 price는 수치니까 "높다/낮다"로 표현하게 된다.

가격이 높다는 말로 high 대신에 steep가 쓰이기도 한다.

원래 steep은 경사가 가파른 것을 의미하는데 가격에 쓰이면 아주 비싸다는 뜻이 된다.

가격이 너무 높은 경우,unreasonable price라는 표현도 흔히 쓰이고 있다.

이외에 비싸다는 표현으로 high-priced도 알아 두자.

The price is steep.(a steep price)

The price is high.(a high price)

* expensive goods

The item is high-priced[high in price/expensive/of high price].

⊙ 가격이 저렴하다[낮다]/싸다

영어에도 물건 가격이 '저렴하다[낮다]'는 말과 '싸다'는 말이 있는데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전자는 low-priced goods로 표현되는데,품질에 비해 좋은 가격을 말한다.

그리고 후자는 cheap goods로 쓰면 되는데,cheap은 값이 싸다는 점에만 중점을 두었을 뿐 품질은 배제하고 쓰는 말이다.

따라서 외국에서 저렴한 물건을 구입하고 싶을 때는 cheap한 물건을 달라고 하기보다는 low-priced 또는 inexpensive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말 싸구려라면 cheap and of low quality처럼 뒤에 추가 설명이 따라붙는 경우가 많다.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객관적으로 값이 저렴하다/낮다'는 low-priced, '비싸지 않다'는 inexpensive,'싸다'는 cheap 정도로 구분하면 되겠다.

The price is low.

The product is low-priced[of low price/low in price/inexpensive].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적당한 가격은 합리적인 가격이기 때문에 reasonable price라고 표현하면 무난하다.

⊙ 가격을 올리다/인상하다

가격을 '올리다'(타동사)

raise the price

increase the price

boost the price

가격이 '올라가다'(자동사)

(the prices) rise[go up]

가격이 '급등/폭등하다'(자동사)

(the prices) jump[soar/shoot up/surge/skyrocket]

가격인상

price rise = price increase = price hike

⊙ 가격을 내리다/인하하다

가격을 '내리다'(타동사)

reduce the price

cut the price

lower the price

가격이 '떨어지다'(자동사)

(the prices) come down[fall/drop/go down]

가격이 '급락/폭락하다'(자동사)

(the prices) drop[plunge/plummet/nosedive]

가격인하

price cut = price reduction = price cutting

⊙ 할인

할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discount란 단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부사 off와 연결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30% 할인하다 give + someone + a discount of 30%

give + someone + a 30% discount

give + someone + a product 30% off (from the list price)

30% 할인받다 get 30% off

⊙ 기타 가격과 관련된 필수 표현들

시장가격 market price

소매가격 retail price

도매가격 wholesale price

고정가격 fixed price

정가 list price

최저가격 rock-bottom price = lowest price

적정가격 reasonable price = moderate price

원가 cost price = net price

단가 unit price

* 참고로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가격과 관련되어 리베이트(rebate)란 어휘도 매우 많이 쓰인다.

rebate란 이미 지불받은 대금 중 일부를 사례금 형식으로 되돌려주는 형태의 할인제도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업체들이 많이 시행하는 것이 mail-in-rebate 제도다.

말 그대로 우편을 사용한 리베이트로 예를 들어 컴퓨터를 구입했을 경우,제품 안에 있는 바코드나 영수증 사본 등을 제조업체에 우편으로 보내주면 일정 금액을 돌려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