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태도지수 1년만에 50 밑으로 떨어져

소비 심리가 얼어붙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15일 내놓은 '2008년 2분기 소비자태도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소비자태도지수는 47.8로 전분기 대비 3.3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태도지수가 기준치(50) 아래로 내려간 것은 작년 2분기 이후 1년 만에 처음이다.

소비자태도지수가 50 미만이면 소비자들이 현재 경기 및 향후 경기를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로 향후 소비를 줄일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소비 심리가 얼어붙은 이유로는 무엇보다 국제 원자재값 급등에 따른 물가 불안이 꼽혔다.

이번 조사에 응한 표본가구(전체 1000가구) 중 62.5%가 향후 경기 악화를 예상하는 이유로 '물가 상승'을 꼽았다.

또 향후 생활 형편 악화를 예상하는 이유 가운데 51.3%도 '물가 상승' 때문이었다.

정부가 '물가보다는 고용악화나 성장 저하'가 문제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선 물가 급등이 당장 피부에 와닿는 걱정거리라는 말이다.

이 밖에 최근 미국 경기 부진 및 국제금융 시장 불안에 따른 국내 증시 부진과 고용 악화도 소비 심리가 악화되는 주요인으로 거론됐다.

주용석 한국경제신문 기자 hohoboy@hankyung.com


― 소비자태도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장래의 소비지출 계획이나 경기전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산해 나타낸 지표입니다.

물가가 크게 오르면 가계의 수입이 늘어나지 않는 한 소비를 줄일 수밖에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