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6개월 이상 준비해야 합격률 높아

출제유형 지난해와 비슷할 듯…방학이용 지망대학 문제유형 연습을

올해 수시 논술 출제 경향은 대학별로 다소 차이는 있겠으나 지난해와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단,올해 모의 논술고사를 실시할 계획이 있는 일부 대학들의 경우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출제할 수도 있으니 지망 대학을 중심으로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모의 논술 문제가 공지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논술 우수자 전형 및 논술 성적을 반영하는 일반 전형의 경우 대개 6개월 이상 장기간 논술을 준비한 수험생들의 합격률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지망 대학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출제 유형 및 평가 기준을 검토,분석해보고 성실히 준비하도록 하자.

[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대입전략 - 일반·논술우수자 전형(1)


⊙ 서울여대

서울여대의 수시 일반전형은 논술형과 면접형으로 나눠 선발한다.

수시 2-2 일반학생 전형(논술형)으로 353명을 모집하며 2006년 이후 졸업(예정)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이다.

⊙ 성균관대

수시 2-2 모집 일반전형으로 1055명을 모집한다.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수능 언수 외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5등급 이내이면 모집정원의 50%를 먼저 선발하는 우선선발 대상자로 분류,논술성적 100%로 전형한다.

우선선발 인원을 제외한 나머지 일반선발 대상자는 학생부와 논술 성적을 일괄 합산,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 성신여대

수시 2-1 모집 일반학생 전형으로 575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 성적을 포함,최종 선발한다.

별도의 지원자격 조건은 없으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등급이 아닌 백분위로 설정했음을 유념하자.

인문계의 경우 수능 2개 영역 백분위 평균 77점 이상, 자연계는 2개 영역 백분위 평균 72점 이상이다.

⊙ 세종대

수시 2학기 일반학생 전형으로 977명을 모집한다.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예체능 계열에 한해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2단계 대상자 5배수를 선발한 후 인문계는 논술,자연계는 면접을 실시하여 총점 순으로 선발한다.

⊙ 숙명여대

수시 2-1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250명을 모집한다.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모집정원의 1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 숭실대

수시 2-1 일반학생 전형으로 321명을 모집한다.

학생부 교과성적 70%와 논술 30%를 일괄 합산하여 성적 순으로 선발한다.

⊙ 연세대

수시 2-2 일반우수자 전형의 지원자격,전형요소,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인문계,사회계,자연계 등 계열별로 우선 선발 기준을 달리해 모집정원의 절반을 논술 80%와 학생부 20%를 반영해 우선 선발하고,나머지 모집인원을 논술,학생부 각각 50%씩을 반영해 선발한다.

⊙ 이화여대

수시 2학기 일반전형으로 650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와 논술 성적을 일괄 합산하여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이다.

단,상위 일정비율의 합격자에 한해 최저학력 기준을 면제한다.

⊙ 중앙대

전체 모집정원의 약 25%에 해당하는 621명(서울캠퍼스)을 수시 2-2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선발한다.

논술 성적과 학생부 성적을 일괄 합산하여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2등급 이상이다.

⊙ 한국외대

수시 2학기에서 전형방법과 지원자격을 달리하여 외대프런티어Ⅰ전형과 외대프런티어Ⅱ전형으로 나눠 선발한다.

외대프런티어Ⅰ전형(531명)은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와 논술 성적을 반영, 일괄 합산 방식으로 선발한다.

외대프런티어Ⅱ전형은 학생기록부가 없는 학생들에게 형평을 고려,입학 선발의 기회를 주고자 마련한 전형으로 논술 성적으로만 1단계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 한양대

수시 2-2 일반우수자 전형으로 712명(서울캠퍼스)을 선발한다.

계열별로 수능 4개 지정 영역 중 2개 영역이 1등급 이내이면 우선선발 대상자로 분류되어 논술 80%와 학생부 20%를 일괄 합산,성적 순으로 선발한다(의예과 제외).

나머지 모집인원은 논술 50%와 학생부 5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 홍익대

수시 2-1 교과성적 우수자 전형으로 609명을 선발한다.

1999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지며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만 모집정원의 1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인문계는 논술,자연계는 면접 성적을 반영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배치표닷컴 이동훈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