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주요대학 논술 반영비율 50%넘어

건국대 경희대 등 논술로만 뽑는 학교도 적지 않아

수시 일반전형, 논술·면접 등 대학별고사가 당락결정

수시 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별도의 지원자격 조건이 없는 일반전형이다.

물론 학생부 성적이 일정부분 반영되나 올해 학생부 실질반영 비율이 대학자율화로 인해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어 논술 면접 인·적성검사 등 대학별 고사의 변별력은 지난해보다 더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이번호부터 소개되는 일반전형 및 논술우수자 전형은 상당부분 학생부우수자 전형과 중복되는 내용이 없지 않으나 논술반영 비율이 적지 않은 만큼 다시 한번 자신의 지망대학을 중심으로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 일반·논술우수자 전형(1)


⊙ 가톨릭대

수시2학기 모집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으로 174명을 모집한다.

재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학생부 성적과 논술 성적을 일괄합산하여 선발한다.

간호학과에 한해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나 성적우수자 상위 30%까지는 예외로 적용되지 않는다.

⊙ 건국대

수시 2-1모집 일반학생 전형과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각각 340명, 300명을 선발한다.

일반학생 전형은 학생부 성적(교과성적 100%)과 논술성적을 반영하고, 논술우수자 전형은 논술성적으로만 선발한다.

별도의 지원자격 제한은 없으나 타 대학과 달리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등급이 아닌 백분위로 설정했다.

인문계의 경우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백분위 84점 이상, 자연계는 2개 영역 이상 75점 이상이다.

⊙ 경기대

수시 2-2 모집 일반학생 전형으로 482명(서울·경기캠퍼스)을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은 전 교과 성적을 반영하며 내신실질반영 비율은 약 11%이다.

수능최저학력 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 경희대

경희대는 수시 2-1모집 교과성적우수자Ⅰ 전형으로 860명(서울캠퍼스)을 선발한다.

논술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0%를 우선선발하며 우선선발대상자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나머지 모집인원은 학생부와 논술성적으로 일괄합산하여 선발하며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를 수능 최저학력 기준으로 적용한다.

⊙ 고려대

수시2-2 일반전형으로 1380명을 모집한다.

2002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에게 지원자격이 주어져 타 대학의 일반전형보다 지원 폭이 넓은 편이다.

모집 단위별로 약 50%에 해당하는 인원을 선발하는 우선선발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 1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성적으로만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하지만 우선선발 조건이 까다로워(인문계:언수 외 1등급,자연계:수 외 1등급) 실제로 우선선발로 합격하는 인원은 상위권 학과에만 국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선발은 1단계에서 우선선발과 동일하게 학생부 성적으로 15배수 인원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와 논술성적을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 덕성여대

수시 2학기 일반학생 전형으로 200명을 모집한다.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는 교과성적만 반영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만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성적을 포함,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 동국대

수시 2-1 일반우수자 전형으로 904명을 모집한다.

학생부는 인문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자연계는 영어 수학 과학 관련 전 과목을 반영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 모집 인원의 7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 성적을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 명지대

수시 2-1에서 실시하는 일반전형은 가, 나형으로 분리해 대학별 고사를 전공 적성평가와 논술로 나눠 실시한다.

학생부는 교과성적만을 반영, 계열 구분없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관련 과목 모두를 반영한다.

⊙ 상명대

상명대는 수시 2학기에서 학생부 주요 교과(국어 영어 수학) 전 과목 성적이 우수한 자와 지원자가 선택한 1개 교과의 성적이 우수한 자가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분리하여 각각 학생부 주요교과 우수자전형(298명)과 학생부 선택교과 우수자전형(56명)으로 나눠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학생부 50%와 논술 50%를 반영, 일괄합산하여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 서강대

서강대의 일반전형은 전형방법을 달리하여 수시 2-1(326명)과 수시 2-2(409명)로 나눠 모집한다.

수시2-1 일반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30%(교과 20+비교과 10)와 논술 50%를 반영한다.

모집정원의 2~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수시2-2 일반전형은 단계별 전형이 아닌 학생부와 논술을 일괄 합산,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 서울시립대

수시 2-1 교과성적 우수자 전형으로 325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모집 정원의 1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논술 성적을 포함,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배치표닷컴 이동훈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