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 학생부중심 전형(2)
학생부우수자전형,


대학의 모집단위별 선발인원 확인해야

대다수 서울 주요대학들 재수생까지 지원 허용

학생부 우수자 전형은 말 그대로 학생부 성적, 특히 교과 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하지만 비교과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도 상당수 있으니 비교과 반영 내용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올해 학생부 우수자 전형이 신설 및 확대되었으나 본인이 지원하는 대학의 모집 단위별(학부,학과) 선발인원을 확인해본 후 보다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모집 단위별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의 지정 영역과 등급 조건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자.

⊙ 성신여대

수시2-2모집 학교장추천자 전형으로 193명을 모집한다.

교과성적 90%+출석성적 10%로 반영하며 재학생은 물론 재수생 이상(검정고시 제외)도 지원할 수 있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언어,수리,외국어 3개 지정 영역 중 2개 영역이 각각 4등급 이내여야 한다.

출신학교장의 추천서를 반드시 첨부해야 한다.

⊙ 세종대

수시에서 2-1과 2-2의 구분이 없는 세종대는 수시2학기에서 일반학생 전형으로 977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 30%를 포함해 최종 선발한다.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교과 성적은 1,2학년 각각 30%씩,3학년 1학기 40%를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예체능계 지원자에 한해 적용하며 인문·자연계 지원자는 적용하지 않는다.

⊙ 숙명여대

수시2-1의 전공적성우수자 전형,수시2-2의 학생부우수자 전형으로 각각 137명,374명을 선발한다.

전공적성우수자 전형은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1개 영역 2등급 이내면 된다.

(탐구영역은 2과목 기준)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전공적성우수자 전형과 동일하게 학생부로만 전형하지만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수능 2개 영역 평균 2등급 이내로 좀 더 까다롭다.

학생부는 석차등급을 활용한 교과 성적만 반영한다.

⊙ 숭실대

수시2-2 학생부우수자 전형으로 266명을 모집한다.

학생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관련 전 교과를 반영하며 1학년 30%,2,3학년 70%를 반영한다.

비교내신 적용자는 지원할 수 없다.

[대입길잡이] 2009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 학생부중심 전형(2)
⊙ 연세대

수시2-1 모집에서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으로 250명을 모집한다.

현 고3 재학생만 지원 가능하며 교과 성적 90%와 비교과 성적 10%를 반영한다.

지난해 실시했던 면접은 올해부터 전형요소에서 제외했고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하나 세부적인 조건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교과 성적은 학생부에 기재된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이용해 표준화한 후 학교 자체적으로 정한 환산백분율을 적용한다.

⊙ 이화여대

수시 2-2 학업능력우수자 전형으로 모집단위의 25~30%인 약 60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를 90% 반영하는데 이 중 비교과(출결+봉사활동)가 10%를 차지한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수능 등급에 따라 3단계로 나눠 선발한다는 점이다.

수능 3개 영역 1등급, 또는 2개 영역 1등급이고 1개 영역이 2등급 이내인 자를 대상으로 모집인원의 30%를 우선 선발하고 다시 수능 2개 영역 1등급인 자를 대상으로 정원의 40%를 모집한다.

마지막으로 수능 2개 영역 2등급 조건으로 나머지 인원을 선발한다.

탐구영역은 3과목 기준으로 등급을 설정한다.

⊙ 중앙대

수시2-1 학업우수자 전형으로 250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포함하여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2등급 이내여야 한다.

⊙ 한국외대

수시2학기 외대프런티어전형Ⅰ로 536명을 선발한다.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등 주요 교과만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 한양대

수시2-1 학업우수자 전형으로 서울캠퍼스에서만 200명을 선발한다.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으로만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2개 영역 2등급 이내이고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 평균으로 산정한다.

⊙ 홍익대

수시2-2 수능우수자 전형으로 517명을 모집한다.

학생부 반영 방법은 인문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교과목을,자연계는 수학 영어 과학 교과목을 반영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모집 단위별로 수능 지정 영역과 등급 조건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배치표닷컴 이동훈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