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에 표준 점수·백분위·등급 모두 표기…"난이도 지난해와 비슷"

2009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수능등급제 폐지에 따라 성적표에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 세 가지 성적이 모두 표기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와 달리 수능의 변별력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또 사회탐구 국사과목에 한국 근·현대사가 포함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7일 발표한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세부시행 계획에 따르면 올해 수능 성적은 표준점수 등 다양하게 표기된다.

지난해에는 등급제로 표기함에 따라 언어영역에서 2만3693명,외국어 2만3502명,수리 가형 5103명,수리 나형 1만5952명이 모두 만점자로 처리돼 1등급을 받았다.

이를 표준점수로 환산하면 같은 1등급이라도 언어영역에서는 127점에서 132점까지 5점 차이를 보였고 수리 가형의 경우 11점까지 벌어졌다.

올해는 수능등급제 폐지에 따라 상위권 사이에도 점수차가 그대로 입시에 반영된다.

올해 수능에서는 또 국사 교육과정 부분 개정(2005년)에 따라 전년과 달리 사회탐구 국사에 근·현대사 내용이 포함된다.

근·현대사는 강화도조약이 체결된 1876년 이후를 말한다.

신성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획혁신처장은 "사회탐구 영역 11개 선택 과목에는 국사도 있고 '한국 근·현대사' 과목도 있다"며 "국사는 기초적인 부분을,심화선택인 한국 근·현대사는 심화과정을 반영해 국사와 근·현대사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 처장은 또 "지난해 수리 가형이 다소 쉬웠다는 평가가 있어 올해는 과목별로 난이도를 적절히 조정하겠다"며 "전반적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에서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수험생이면 충분히 풀 수 있도록 출제하겠다"고 밝혔다.

정태웅 한국경제신문 기자 redael@hankyung.com


-국사 과목 시험문제에 근·현대사 내용도 포함된답니다.

국사 준비하는 생글이들 오늘 생글 커버스토리 열심히 읽으세요.

새로 해석되는 부분 시험에 잘 나오는 거 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