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수능 이후 다소 느슨해진 마음을 가다듬고 남은 수시 2-2 모집과 정시모집에 대비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정시 논술이 내년 1월 초순께 실시된다.

아직 정시에 지원 대학을 결정하지 않았다고 해서 논술 준비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사회과목 교과서를 중심으로 생글생글과 신문 기사,시사잡지 등에서 논쟁거리가 될 만한 내용을 읽어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자.

12월 첫째주에는 경기대 서강대 인하대 한양대가 수시 2-2 모집을 실시한다.

⊙ 경기대

수시 2-2 일반전형은 학생부 50%와 논술 50%를 일괄 합산하여 선발한다.

하지만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이 5%,논술 실질반영비율은 10%이므로 논술에 자신 있는 학생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을 검토해 보자.경기대 논술은 제시문이 가급적 교과서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출제된다.

인문계는 국어·사회영역에서,자연계는 수리·과학영역에서 각각 한 문항씩 총 두 문항이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120분이 주어지며 전체 답안 분량은 최대 1600자 이내이다.

논술 준비는 모의논술과 최근 실시된 수시 2-1 논술 문제가 경기대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으니 미리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 서강대

수시 2-2 모집의 학업우수자 전형과 가톨릭우수자 전형 두 전형 모두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학업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40%(교과 30%+비교과 10%)와 논술 60%를 반영하고 가톨릭우수자전형은 학생부 40%,추천서 20%,논술 40%를 반영한다.

두 전형 간 복수지원은 금지되어 있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가 3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자연계는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이다.

최저학력기준이 높다고 해서 섣불리 지원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현재 수능 성적이 발표되지 않은 가채점 상태이고 학생부와 논술 성적 상위 30%는 최저학력기준에 상관없이 합격자로 선발되기 때문이다.

논술고사 시험시간은 인문계 150분,자연계 120분이 각각 주어지며 인문사회계열,경영경제계열,자연계열로 나뉘어 치러진다.

⊙ 인하대

수시 2-2 모집에는 학생부우수자,발표우수자,논술우수자 등 3개 전형으로 모집하며 이 중에서 최대 2개 전형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인문계의 경우 논술 70%와 학생부 30%를 반영하며,자연계는 학생부 85%와 논술 15%를 반영한다.

인문계의 논술 반영 비율이 두드러지게 높다.

논술은 계열 구분 없이 공통논술 문제(20점)가 있고,계열별로 인문계는 언어논술(80점),자연계는 수리논술(80점)이 실시된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핵심 요건,쉽게 말해 제시문의 논지가 답안 서술 속에 꼭 포함되어야 하며,주관적이고 독창적인 답안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하대에서 가장 최근에 실시된 3차 모의논술과 수시 2-1 모집에서 출제된 문제를 중심으로 준비하도록 하자.

시험시간은 공통논술 50분,계열별 논술은 80분으로 총 130분이 주어진다.

[대입길잡이] 2008학년도 대입 수시 2-2 특집 - 대학별고사 준비⑥


⊙ 한양대

수시 2-2 학업우수자 전형은 학생부로만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고사 성적을 포함하여 최종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지연균형선발 전형,리더십우수자 전형,학업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50%와 논술 50%를 반영하는 일괄 합산 전형이다.

논술 성적이 60점 미만인 경우에는 선발하지 않을 정도로 논술의 비중이 크며,시험유형은 지난 5월 실시된 2차 모의논술과 동일하게 출제될 전망이다.

모의논술에선 인문계는 3문제가,자연계는 네 문항 총 9문제가 출제되었다.

여러 제시문들의 공통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일방적인 주장보다는 비교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야 하며,창의력 배점이 크다는 점도 염두에 두자.

자연계 지원자는 문제 해결에 있어 논리적으로 깔끔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둬야 한다.

시험시간은 각각 180분이 주어진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