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73) 유아 관련 직업

매일 해맑은 웃음들을 보며 일하면 얼마나 좋을까

지난 몇년 동안 급속하게 줄어들던 신생아 수가 2년 전부터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지난 2005년의 신생아 수는 43만8000명이었는데 2006년부터 늘어나기 시작,2007년에는 48만명으로 예상된다.

15~49세의 가임여성 1명이 가임기간 동안 낳을 수 있는 아이의 숫자인 출산율도 2005년 1.08명에서 2007년 1.25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최근 유아교육은 물론 유아용품산업과 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개최된 유아교육과 유아용품전시회를 참관한 결과 유아와 관련한 상품이나 프로그램이 정말로 다양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교육프로그램,학원-프랜차이즈,어린이도서,문구,교육용게임,학습용품,원용품,어린이가구,놀이시설 등의 유아교육 관련 내용과 스킨케어,헬스케어,어린이식품,어린이가전,아웃도어제품,공부방 가구 및 제품,완구,온라인콘텐츠,현장학습 및 생태환경 등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시장은 5조원 규모로,유아용품시장은 1조2000억원 정도로 각각 추산되고 있다.

요즘에는 고학력 인구 급증과 사회·경제활동 인구의 활성화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특히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는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비교할 수 없는 만큼 높아지고 있다.

이는 자신의 아이에 대한 교육적 관심과 이를 통한 인재 양성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매우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 중 대표적인 직업은 유치원 교사일 것이다.

유치원 교사는 학교에 입학하기 전 연령의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다.

2005년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에 의하면 유치원 교사는 5만6000여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전국 8300여개 유치원에서 2만4000여개의 학급을 담당하고 있다.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찰력,통솔력,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되며,올바른 교육을 위해 정확한 어휘구사 능력을 갖춰야 한다.

아이들의 개인별 특성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섬세한 사람에게 유리하며,인내력과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능숙하게 자신의 상태를 표현하지 못하므로 세심한 관찰력도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분야를 지도하기 위해선 피아노,율동,미술 등에도 소질이 있으면 좋다.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은 사람,감수성이 풍부하고 비교적 낙천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사회에 헌신하려는 마음이 있어 봉사활동이나 교육활동에 적극적인 사람에게 잘 맞는다.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또한 아동학,아동복지학 등 관련학과에서도 상위 10% 이내의 성적에 포함되는 학생들이나 유치원 교육과정이 개설돼 있는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면 2급 정교사 자격증이 발급된다.

국·공립 유치원에 근무하기 위해서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각 시·도에서 실시하는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대해 알아보자.

유아교육학과에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육아교육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자질과 능력을 갖춘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의 주요 교육내용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지식을 배우는 교직이론 분야,유아교육 이론과 방법론을 다루는 교과교육 분야,실습을 통해 유아교육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실습 분야 등으로 구분된다.

1학년 때는 유아교육론,교육학개론 등 교육학 분야를 중심으로 한 전공기초과목을 공부한다.

2·3학년에서는 유아음악교육,유아동작교육,유아놀이지도,유아행동관찰,유아언어교육 등 유아교육 이론과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운다.

4학년 때는 심리측정 및 검사, 아동 문제지도,특수유아교육,아동가족복지정책,보육실습 등을 통해 유아교육의 현실에 대해 이해하며 현장실습을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졸업 후에는 국·공립 유치원,보육시설,일반 유치원,아동복지시설 등에서 유치원교사나 보육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유아관련 출판사,유아교육 교재 및 교구 제작업체,각종 사회단체,문화센터 등에서 근무가 가능하다.

2006년도 전국의 유아교육학과나 이와 관련된 학과에서 총 145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 중 여자가 1434명 (98.9%),남자는 16명(1.1%)이었다.

유아교육학과의 고용률은 64.6%로 나타났다.

참고로 대학교 전체의 평균 고용률은 79.4%이며 교육계열의 고용률은 이와 비슷한 80.3%를 기록하고 있다.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한 후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선 대다수인 95.2%가 만족하고 있었고 전공이 직무에 유용하다는 응답은 95.2%로 나타났다.

전공과 직무와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90.5%가 밀접하다고 답했다.

앞으로의 학과전망에 대해 졸업생은 대부분 학과의 미래를 지금보다 밝거나 지금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10년간 유치원 교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첫째,최근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다시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교육열이 높고 맞벌이부부가 늘어나고 있다.

둘째,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른 회원국보다 국내 유치원 취학률이 훨씬 못 미치고 있다.

셋째,유치원 학급당 원아 수가 많다.

미국의 경우 학급당 원아 수는 3세 아동은 16~18명,4~5세 아동은 20명 정도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많아 학급당 31명이 넘는 경우도 전체의 13.4%인 3212학급이며,21~30명인 경우도 49.7%인 1만1864학급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학급을 계속 증설해야 하기 때문에 유치원 교사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넷째,앞으로 정부에서 사립유치원 근무교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립유치원 교사들은 낮은 임금(공립유치원교사 초임 2382만원,사립유치원교사 초임 1290만원)으로 사기도 낮고 이직도 잦은 편이다.

앞으로 정부에서는 사립유치원 교사 인건비 지원을 확대하고 교사들이 임신하는 경우 대체교사를 지원하려 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유일한 자원인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유아교육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교사의 열의와 능력에 상대적으로 많이 의존하는 유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유능한 유치원 교사가 더욱 필요하므로 청소년들의 많은 도전을 기대한다.

이영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진로정보센터 연구위원

career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