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셋째주 수시 논술·면접 실시대학: 성균관대, 서울여대

수시 2-2 수능 틱후 바로 시험…준비시간 별로 없어 미리 대비해야
[대입 길잡이] 2008학년도 수시 2학기 특집: 대학별고사 준비④
수학능력시험일(11월15일) 이후에 실시되는 수시 2-2 모집에서 대부분 대학들은 1~2주 뒤 대학별고사를 실시한다.

하지만 성균관대(논술)와 서울여대(면접)는 하루이틀 뒤 바로 실시돼 별도로 시간을 갖고 대학별고사를 준비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주 1회라도 지난해 기출문제와 최근 모의논술 문제를 중심으로 대비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성균관대 인문(논술)

최근 실시된 인문계 모의논술을 살펴보면 요약,각 신문 간 견해 비교,해결책 제시문제 등 총 4문제로 구성되었다.

첫번째 요약문제는 제시문의 논지를 정확이 이해하고 파악하였는지를 묻는 문제인데 많은 수험생들이 요약과 논술을 구분하지 못해 요약문제를 논술식으로 써낸 답안도 적지 않았다.

요약은 제시문 중 중요 키워드를 찾아 논지가 확연히 드러나도록 서술하는 것이 관건이다.

두 번째로 제시문 간 견해를 비교하는 문제는 비판적 독해를 통해 각 입장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고,이를 구체적인 현상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비판하려는 입장들을 무조건 반대만 하면 설득력이 떨어지므로 반대 입장들이 지닌 내적 모순점 혹은 난점도 찾아내 설명해야 한다.

끝으로 자신의 견해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문제의 경우 독창적인 아이디어보다는 제시문에 바탕을 둔 내용이어야 한다.

창의력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이탈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 위해 장황한 설명을 늘어놓는 답안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여러 제시문 중 하나를 근거로 설명하라"고 하였는데 어떤 제시문에 근거한 주장인지 설명하지 않거나 엉뚱한 배경지식을 늘어놓은 답안,쉼표를 남발한 답안 등은 주요 감점대상이었다.

성균관대 홈페이지의 자료실에 '모의논술 우수답안'이 공지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대입 길잡이] 2008학년도 수시 2학기 특집: 대학별고사 준비④


⊙성균관대 자연(논술)

지난해 인문계에서만 실시됐던 논술이 올해부터는 자연계까지 확대되었다.

올해 성균관대 자연계 논술은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학 교과수준으로,기초적인 과학지식을 묻는 것에 초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실시된 자연계 모의논술에서는 3문항 7문제가 출제되었다.

문제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검증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었는데,구체적으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는 문제,공식을 이용해 답을 추론하는 문제와 문제 해결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들이 많았다.

즉,제시문에 주어진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하는지가 주요 평가기준이다.

논리적 설명은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짧고 명료한 문장을 써야 한다.

모의논술 채점결과를 살펴보면 피상적인 설명만 언급한 답안은 B,C 등급을 얻었으며 고득점인 A답안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많은 응시자가 제시문을 인용하였을 때는 인용부호나 표시를 생략하였고,정답을 써냈다 하더라도 풀이과정을 생략한 답안들이 많았다.

또 한가지 유의할 점은 마지막 문제는 시간부족으로 백지답안을 제출한 경우가 많았으니 시간 안배에도 최대한 신경써야 한다.

2005년부터 실시된 성균관대 논술은 형식상 계열 구분 없이 원고지를 사용하지 않고,글의 분량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

올해 논술고사에서도 답안분량을 제한하지 않지만 문항당 500~600자 내외로 쓰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시험시간은 150분이 주어진다.

⊙서울여대(면접)

수능 이틀 후인 17일(토)에 면접고사가 실시된다.

일반학생 전형(면접형)은 1단계를 학생부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실시한 뒤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자 중에서 총점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각 단계별로 동점자가 발생하면 전원 선발하는 것이 원칙이다.

면접방식은 심층면접으로 면접문항에 대해 약 25분간 준비시간을 가진 뒤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에 대해 실시하는 다 대 일 면접형식이다.

인문계는 언어,외국어 영역 관련 문항,자연계는 수리,외국어 영역 관련 문항으로 구성되며,각 영역별로 2~5개 내외의 문항이 출제된다.

지원동기와 인성면도 평가대상에 포함되니 이에 대한 대비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


※ 대학 수학능력시험이 오는 11월15일에 실시됩니다.

생글생글 [대입길잡이] 코너에서는 수능 특집으로 다음 주부터 2회에 걸쳐 '올바른 수능 대비법'을 게재합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