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넷째주 논술,면접 실시대학 :

경희대 국민대 동국대 성신여대 숭실대 성균관대

모의논술 평가기준,면접유형 꼼꼼히 살펴야

⊙ 경희대(논술)

2008학년도 대입 수시 2학기 특집: 대학별 준비 ③
최근 2회에 걸쳐 실시된 경희대 모의논술을 살펴보면 시험시간은 총 150분이 주어지며,공통논술 1000자,계열별 논술 1500자 등 전체 답안 분량은 약 2500자이다.

반영비율은 공통논술이 30%, 계열별 논술이 70%이다.

지난해까지는 동서양 고전이나 시사적인 글을 읽고 한 문제를 푸는 전통적인 논술 문제를 출제했지만 올해부터 계열별 논술은 통합교과형 논술로 출제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시문 인용은 인문계의 경우 국어,사회,경제 교과서에서 발췌할 예정이며 수리논술도 한 문제 정도 출제될 가능성이 크다.

모의논술 채점 결과를 살펴보면 인문계는 이해분석력과 창의력에 높은 배점을,자연계는 전체적 답안 구성의 완성도와 표현의 논리성에 높은 배점이 주어졌다.

핵심 개념을 반드시 포함시키고 주어진 답안 분량을 반드시 채워야 한다.

제시문에서 인용된 논리와 어휘를 반복해서 사용한 답안은 주요 감점 대상이었다.

⊙ 국민대(면접)

국민대 북악리더십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기초소양과 교과적성으로 나뉘는데,기초소양은 계열 구분 없이 공통으로 치러지며 교과적성은 지원학과(학부)에 따라 문제가 다르다.올해 면접방식이 별도로 공지되지 않았지만 지난해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면접 방식은 면접위원 3명과 수험생 1명으로 진행하는 다 대 일 방식이었다.

면접고사 시간은 개인당 5분 정도 주어진다.

⊙ 동국대(면접)

동국대 면접은 전형에 따라 크게 일반면접과 심층면접으로 구분된다.자신이 지원한 전형의 면접 방식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일반면접은 지망 모집 단위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는 전공적성과,면접고사 시작 전 지원자가 직접 면접카드를 작성한 후 2인의 면접위원 앞에서 질의응답 식으로 진행하는 인성·사회성 평가로 분리된다.

심층면접은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진행하는 10분 이내의 개별 심층면접이다.계열별(인문/자연)로 제시된 다수의 문제 중 한 문제를 지원자가 선택하여 답변하며 학업수학능력과 일반면접에서 실시하는 인성·사회성도 평가한다.
2008학년도 대입 수시 2학기 특집: 대학별 준비 ③
⊙ 성신여대(논술)

비교적 많은 모집인원을 선발하는 일반학생 전형과 학생회 간부 출신자 전형은 모두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논술고사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논술 제시문의 출제 범위는 동서양 고전,추천 도서,각종 통계 및 도표,신문이나 잡지에서 거론되는 시사 쟁점 등 아주 광범위하다.

성신여대 논술은 여러 제시문 간에 나타난 공통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 문제점을 자신만의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진단처방형' 논술이다.

최근 실시된 모의논술에서는 두괄식으로 문제점을 먼저 제시한 답안과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때 개인의 입장이 아닌 사회,제도적 차원에서 대안을 써낸 답안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자연계는 기초적인 수리적 풀이능력과 사회현상 및 자연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전체 답안분량은 인문계 1500~1700자 내외이며, 자연계는 분량에 대한 제한이 없다.시험 시간은 120분이 주어진다.

⊙ 숭실대(논술)

일반학생 전형은 학생부 70%와 논술고사 30%를 반영,일괄합산하여 선발한다.

최근 두 차례에 걸쳐 모의논술고사를 실시했으며 우수답안의 실례를 들어 채점 결과를 숭실대 홈페이지에 게재했으니 반드시 살펴보도록 하자.

인문계의 경우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충실히 따르지 않았거나 연관성이 없는 답안이 주로 감점 대상이다.

자연계는 계산 과정이 지나치게 생략되어 있고 창의적 아이디어이지만 합리성이 없는 답안,적절한 단위를 표기하지 않은 답안은 감점 처리되었다.시험시간은 120분이 주어진다.

⊙ 성균관대(면접)

이번 주 면접고사가 실시되는 학업우수자 전형과 지역리더육성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만 면접 대상자(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면접 형식은 통합교과형 심층면접으로,10분간 준비시간이 주어지며 10~15분간 진행된다.

인문계는 국어 영어 사회교과와 관련된 문제,자연계는 수학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된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