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한국의 미래 내가 한 번 이끌어 볼까?

[직업의 세계] (58) 과학 관련 직업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2007 대한민국 과학축전(Korea science Festival 2007)'이 개최된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과학축전'은 국내에서 열리는 과학 행사 중 규모가 가장 큰 것이다.

올해는 정부 산하 20개 출연연구소의 최신 연구 성과와 93개 초·중·고교 과학실험 체험 프로그램이 소개된다. 행사 기간 중에는 180년 전통의 영국 '크리스마스 과학 강연'(12,13일)과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스도쿠(수학퍼즐) 대회도 함께 열린다. 크리스마스 과학강연에선 세계 유명 과학자가 직접 과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청소년들에게 소개한다. 또한 축전기간 동안 매일 유명 과학자들이 출연하여 과학기술인이 된 이야기, 과학기술인의 비전, 재미있는 과학이야기 등을 소개하는 '나의 과학이야기' 강연이 열린다.

많은 청소년들이 과학자가 될 적성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해 한다. 진로가 궁금한 청소년들은 이공계 진로안내 엑스포에서 자신의 진로 적성을 찾을 수 있는 진로적성검사와 그 검사 결과를 가지고 상담을 할 수 있다.

이공계에는 어떤 전공과 어떤 학과가 있는지에 관하여 12개 전문학회에서 우리 과학기술을 이끌고 있는 과학기술의 핵심 분야를 소개한다. 이공계로 진학할 수 있는 자세한 방법을 6개 대학의 교수들과 박사급 연구원들이 1대 1로 소개한다.

최근에 상당수 청소년들이 과학을 공부하기를 기피하고 있어 앞으로 인도나 베트남 등에서 과학자를 수입해야 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올 정도다. 청소년들이 이런 과학축전에 참가해 과학을 왜 공부하여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앞으로 과학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우리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아보는 것은 좋은 경험이라 생각한다.

현재 청소년들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 공통적으로 과학을 공부하고 있다. '과학'은 국민의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하여 자연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과 과학의 기본개념을 습득하고,과학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과학 교과는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의 4개 분과 학문으로 구성된다.

첫째,물리학은 대자연을 물질이 존재하는 시간과 공간으로 보고,물질 입자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변화와 에너지의 이동 및 분포에 대한 규칙을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물리학과 관련되는 직업은 과학교사,기술영업원,물리학 연구원,반도체공학 기술자,변리사,에너지공학 연구원,자연계열 교수,자연과학 연구원,재료공학 기술자,전자공학 기술자 등을 들 수 있다.

둘째,화학은 물질의 구조와 성질을 규명하고 물질의 변환을 통한 새로운 물질의 생성 과정을 연구하는 기초과학으로서 의약품,신소재,에너지 등 인류 복지와 직결되는 여러 분야를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토대가 되는 학문이다. 화학과 관련되는 직업으로 고무 및 플라스틱화학공학 기술자,과학교사,대기환경공학 기술자,도료 및 농약품화학공학 기술자,변리사, 비누 및 화장품화학공학 기술자,생명정보학자,석유·가스 및 화학물 제조관련 제어장치조작원,석유화학공학 기술자,수질환경공학 기술자,약학연구원,의약품화학공학 기술자,자연계열 교수,자연과학 관련 시험원,재료공학 기술자,폐기물환경공학 기술자,화학분석원,화학연구원,화학원료제조 관련 조작원,환경 및 보건위생 검사원 등을 들 수 있다.

셋째,생물학은 생명의 본질에 대한 순수한 지적 호기심의 충족 외에,폭넓은 응용 분야와 기술의 발달을 이용하여 질병,환경오염,식량난,노화 등 현대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난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려는 학문이다. 생물과 관련된 직업으로 과학교사,교수,농업연구원,변리사,생명과학 연구원,생명정보학자,생물과학 관련 시험원,생물학연구원,수산연구원,식품공학 기술자,의약학연구원,자연과학 관련 시험원,해양연구원,화장품공학 기술자,환경 및 보건위생 검사원,환경연구원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지구과학은 지구의 모든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하는 통합적인 학문으로 인류가 생존하는 지구의 탄생과 변화 그리고 미래의 지구환경을 탐구한다. 관련된 직업으로 과학교사,자연계열 교수,자원공학 기술자,지리학연구원,지질 및 토목공학기술자,지질학연구원 등을 들 수 있다.

이상 이런 분야를 전공하면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들 4개 과목을 전공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과학을 공부하여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미래사회에는 과학적인 사고로 이룩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정보력이 가장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벌써 우리는 과학기술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고 세계 경제는 과학기술의 힘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지금 우리 청소년들은 얼마나 과학적인 사고를 하고 있는가? 청소년들은 과학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쾌적한 생활을 위하여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급변하는 현대 과학의 발달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가에 대해 전망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앞으로 직업세계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인간이 쾌적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개선해야 할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서도 청소년들의 과학적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앞으로 지구와 인류사회에 미칠지 모르는 지진,오염,생태계 파괴 등 자연재해 등에 대하여 미리 예방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등의 노력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실력을 키워야 하겠다.

현재 청소년들이 이공계 직업을 기피하고 있지만 인류의 행복한 생활을 위하여 과학적 원리를 알아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가 앞으로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청소년들은 과학과목에 더욱 신경 쓰기를 바란다. 아울러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과학탐구반,WISE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과학에 대해 보다 자주 접촉하면서 자연스럽게 과학을 좋아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것이다.


관련사이트

·대한민국과학축전 http://festival.scienceall.com/
·과학기술부 http://www.most.go.kr/
·한국과학재단 http://www.ksf.or.kr/

이영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career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