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교 전형, 전문교과와 서류평가를 반영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은 지원자격 거의 유사…지원학과 모집인원ㆍ수능최저학력기준 살펴봐야

수시 일반전형 및 정시모집에서 외국어고,과학고,국제고 등 특목고 학생들은 학생부에서 일반고 학생보다 불리하다. 따라서 전문교과 및 서류평가가 반영되는 동일계 전형 및 특성화고교 출신자 전형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사회배려 대상자 전형은 대학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지원 자격이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대부분 소수 인원을 모집하므로 자신의 지원학과(학부)의 모집 인원을 반드시 살펴보도록 하자.

<특성화고교 출신자 특별전형>

◆경희대=동일계 전형

수시2-1 모집에서 7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한다. 재학생 중 전문교과(외국어 또는 과학교과)를 82단위 이상 이수해야 지원할 수 있다.

◆광운대=특성화고교 전형

수시2-2 모집에서 20명을 모집한다. 외국어고,과학고,국제고를 졸업(예정)자와 입학 후 자퇴한 검정고시 합격자도 지원가능하다. 전공적성검사를 100% 반영하며 계열별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다르다.

◆성균관대=장영실 전형

수시2-1 모집에서 과학고 졸업자(삼수생까지) 및 졸업예정자가 지원가능하며 148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와 서류평가가 반영되는데 서류평가는 학생부 비교과영역 활동 실적과 수학 및 과학부문 자료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한국외대=특성화고교 전형

외국어고와 국제고 졸업예정자에 한해 서울캠퍼스에서만 42명을 모집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으며 학생부와 면접으로 선발한다.

◆한양대=한양우수공학인 전형

과학고 졸업예정자로 수학 및 과학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이 있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수시2-1모집에서 60명을 모집하며 합격자는 입학금 및 등록금을 전액 지급해준다.

<사회적 배려대상자 특별전형>

◆경기대=사회기여자 전형

수시2-1 모집에서 64명을 모집한다. 독립유공자의 (손)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의 자녀,5·18민주유공자의 자녀,군인 경찰 소방 교정직공무원으로 15년 이상 재직한 자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경희대=사회공헌배려 대상자 전형

수시2-1에서 서울캠퍼스에서 20명을 모집한다. 재학생 중 국가(독립)유공자 및 자녀,군 부사관 이하직으로 20년 이상 재직 중인 자의 자녀 또는 소년소녀 가장이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에 해당되면 지원할 수 있다.

◆고려대=사회적배려 대상자 및 자녀 전형

수시 2학기에서 20명을 모집한다. 재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독립유공자,국가 유공자 및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 및 자녀,광주민주화 유공자 및 자녀,생활보호 대상자이면서 소년소녀 가장,군 부사관의 자녀로서 국방부장관의 추천을 받은 자가 지원가능하다.

◆국민대=국가기여자 및 사회적배려 대상자 전형

수시 2학기에서 14명을 모집한다. 독립유공자의 자녀,국가유공자의 자녀,소년소녀 가장,장애인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덕성여대=사회기여자ㆍ배려 대상자 전형

수시 2학기에서 29명을 모집한다. 졸업예정자 중 국가(독립)유공자 및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와 자녀,5·18 민주유공자와 자녀,경찰관 소방관 교도관 집배원 환경미화공무원으로 10년 이상 재직 중인 자의 자녀,소년소녀 가장,군 부사관으로 재직중인 자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동국대=사회기여자 자녀 전형

재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군인 경찰 소방관 교도관의 자녀 및 국가(독립)유공자의 자녀가 지원 할 수 있다. 단 실업계고교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단국대=국가(독립)유공자의 자녀 전형

수시2-1 모집에서 10명을 모집한다. 국가(독립)유공자 및 자녀,순직 공무원과 군경의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 및 자녀,5·18 민주유공자 및 자녀 등이 지원할 수 있다.

◆동덕여대=독립유공자 (손)자녀 전형

수시 2학기에서 5명을 모집한다. 독립유공자의 직계 (손)자녀(외손자녀도 가능)가 지원할 수 있다.

◆서강대=사회통합 전형

수시2-1모집에서 16명을 모집한다. 고교졸업(예정)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소년소녀 가장,사회활동 실천자가 지원가능하다. 사회활동 실천자는 효·선행·모범 활동으로 외부기관장이 수여한 상을 수상했거나 사회적으로 타의 귀감이 되어 추천을 받은자이다.

◆서울여대=사회기여배려 대상자 전형

수시 2학기에서 10명을 모집하며 재수생까지 지원가능하다. 독립(국가)유공자 및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 및 자녀,5·18 민주유공자 및 자녀,소년소녀 가장이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지정된 자,아동복지시설에서 만 3년 이상 재원하고 아동복지시설장의 추천을 받은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성균관대=성균이웃사랑 전형,성균나라사랑 전형

수시2-2 모집에서 성균이웃사랑 전형과 성균나라사랑 전형에 각각 20명씩 모집한다. 성균이웃사랑전형은 해당 거주지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자로 지정된 자와 그 자녀,아동복지시설에 수용된 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성균나라사랑 전형은 국가(독립)유공자와 자녀,5·18 민주유공자와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와 자녀,20년 이상 장기복무한 직업군인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성신여대=사회기여자 및 배려자 전형

수시 2학기에서 28명을 모집한다. 국가(독립)유공자 및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와 자녀,5·18 민주유공자와 자녀,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수급자로 인정한 자(소년소녀 가장 포함)가 지원할 수 있다.

◆세종대=국가유공자 전형

수시2-2 모집에서 12명을 모집한다. 국가유공자 및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숙명여대=유공자ㆍ사회배려 대상자 전형

수시2-1 모집에서 23명을 모집하며 재수생까지 지원가능하다. 국가(독립)유공자와 자녀,환경미화원과 군인의 자녀,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숭실대=사회적배려 대상자 및 자녀 전형

수시 2학기 모집에서 8명을 모집한다. 국가(독립)유공자 및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와 자녀,5·18 민주유공자와 자녀,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수급자로 인정한 자,환경미화원의 자녀가 지원가능하다.

◆연세대=사회기여자 및 사회적배려 대상자 전형,연세한마음장학 전형

사회기여자 및 사회적배려 대상자 전형은 국가(독립)유공자 및 자녀,5·18 민주유공자와 자녀,벽·오지 근무 공무원,직업군인 자녀,환경미화원 자녀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연세한마음장학 전형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인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두 전형 모두 수시2-2에서 모집한다.

◆한양대=사랑의 실천 전형

수시2-2 모집에서 60명을 모집한다. 장애인의 자녀,소년소녀 가장 및 가정위탁보호아동 등재자이며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국가(독립)유공자의 자녀,고엽제 후유의증환자와 자녀,군 부사관으로 20년 이상 재직한자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홍익대=유공자,소년소녀 가장 및 선·효행 전형

1999년 2월 이후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선·효행 관련 수상자,소년소녀 가장이면서 해당 거주지의 읍·면·동사무소에 생활보호대상자로 등재된 자,국가(독립)유공자 및 그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대입 길잡이] 2008학년도 대입 수시 2학기 특집 ③특별전형 : 특성화고교 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