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2학기 리더십전형 지원자격 대학별로 대동소이

모집인원ㆍ수능 최저학력기준 유무 꼼꼼히 살펴봐야

오는 9월7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수시 2학기 모집에서는 전체 대입 정원 중 약 49%에 해당하는 18만6740명을 선발한다. 수시 2학기 모집 일정에 맞춰 생글생글 '대입길잡이' 코너에서는 앞으로 7회(특별전형 4회, 일반전형 3회)에 걸쳐 수시 2학기 모집 전형을 특집으로 다룬다.

수시 2학기 모집은 대학마다 대체로 수백 명 이상 많은 인원을 모집하는 일반전형과 일정 자격을 갖춘 수험생을 대상으로 적은 인원을 뽑는 특별전형으로 구분된다. 대학들은 보통 5~10개의 특별전형을 마련해 놓고 있어,일정 수준 이상 자격조건을 갖춘 수험생이라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아 전략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우선 첫 번째 순서로 주요 대학의 리더십 전형에 대해 알아보자. 대학마다 리더십 전형의 명칭은 다르지만 지원자격은 대동소이하다. 그러나 모집 인원,전형 방법,수능 최저학력 기준 유무(도표 참조) 등은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대입 길잡이] 2008학년도 대입 수시 2학기 특집 ① 특별전형:주요 대학의 리더십전형
◆경희대=영예학생 전형

수시 2-1학기 모집에서 50명을 모집한다. 고등학교의 총학생회장,부총학생회장,학년학생회장,부학년학생회장 출신자 중 재학생만 지원 가능하다.

◆국민대=북악리더십전형

재학생뿐만 아니라 고교 졸업자도 지원 가능하다. 지원 자격 조건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전교 학생회 (부)회장,학년 (부)회장,학급 (부)반장을 1회 이상 역임해야 한다.

◆동국대=리더십전형

고교 전 학년 과정 중 전교 학생회 차장급 이상,학급 부회(반)장 이상,교내 동아리 회장을 1회 이상 지낸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학생부와 서류평가로 5배수를 선발한다. 서류심사는 간부 경력과 봉사활동으로 평가한다.

◆상명대=리더십전형

서울캠퍼스에서 23명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재학 중 학급의 반장이나 부반장 또는 전교 학생회장이나 부회장에 해당하는 직책을 한 학기 이상 수행한 자가 지원할 수 있으며 1단계 학생부로만 3배수를 모집한다.

◆서울여대=예비지도자전형

128명을 모집하며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고등학교 재학 중 총학생회,학급 또는 동아리 임원을 역임한 자나 모집단위의 전공 분야 또는 특별한 분야에 탁월한 재능이 있다고 판단해 자신을 추천하는 자,봉사활동 시간이 150시간 이상인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성신여대=학생회 간부출신자전형

78명을 모집하며 고등학교 재학 중 전체 학생회 간부,학급회장(반장),학급부회장(부반장)을 한 학기 이상 역임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숙명여대=리더십우수자전형

수시 2-1에서 비교적 많은 인원인 232명을 모집한다.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학생회 회장을 비롯 학생회 부회장,부장,차장,서기,회계,학년장,부학년장과 학급 반(회)장,부반(회)장,방송위원,학교신문 또는 교지 편집위원으로 한 학기 이상 활동한 자까지 지원할 수 있어 자격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이다. 또 숙명여대 리더십개발원에서 주관하는 '차세대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과정 수료자도 지원할 수 있다.

◆이화여대=고교추천전형

150명을 모집하는 고교추천전형은 지도력이나 특정 분야의 역량이 뛰어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학생회장,학생회 임원,학급회장 등 학생회 활동경력이 있는 자,각종 대회 수상자,모범청소년,선행상 수상자 등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한국외대=리더십전형

23명을 모집하며 고등학교 재학생 중 전교 학생회 회장,부회장,부장,차장,학급학생회 회장,부회장을 한 학기 이상 역임해야 지원할 수 있다.

◆한양대=리더십우수자전형

수시 2-2학기에서 128명을 모집한다. 삼수생까지 지원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지원 자격은 총학생회 부장 또는 학급반장 이상의 학생회 간부를 한 학기 이상 지낸 자 또는 고교 재학 기간 중·고교 봉사시간이 15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