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전형은 대부분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안해

정시에서 희망자는 수능으로 비교내신 산출 가능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16) 동국대 - 끝
동국대학교는 수험생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입학전형의 기본틀은 유지하되 줄 세우기식 평가보다는 교과영역과 함께 비교과영역 및 인성ㆍ사회성도 평가할 수 있는 2008학년도 전형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수시모집에서 만해핵심인재 전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재학생과 재수생만 지원 가능한 점도 눈에 띈다. 또한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통합교과형 논술 준비를 위해 동국대 입학 홈페이지(http//ipsi.dongguk.edu/)에서 '2008 논술 길라잡이'를 반드시 필독하도록 하자.

◆수시모집,내신 실질반영비율 약 53%로 변별력 클 듯

846명을 모집하는 수시 일반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60%와 논술 40%를 반영한다. 학생부는 석차등급을 활용,점수화하여 반영한다. 인문계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자연계는 영어 수학 과학을 반영한다. 수시에서 내신 실질반영비율이 약 53% 이상이므로 학생부도 상당한 변별력을 지닐 것으로 예상된다.

리더십 전형은 학급 부회장 이상 또는 교내 동아리 회장을 1회 이상 지낸 임원 경력자들이 지원할 수 있으며,학생부와 서류심사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한다.

◆만해핵심인재 전형 합격자는 등록금 전액 면제,내신ㆍ수능 합격기준 높아

올해 신설된 만해핵심인재 전형은 학생부의 국어,영어,수학,사회 또는 과학 등 4개 교과영역에서 모두 1~2등급에 해당해야 지원할 수 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언어,수리,외국어(영어) 영역에서 모두 1등급 이내이다. 합격 기준이 높은 만큼 합격자에게는 4년간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고 장학금과 생활비가 별도로 지급된다.

면접은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진행하는 10분 이내의 개별 심층면접이다. 계열별로 제시된 다수의 문제 중 한 문제를 지원자가 선택해 답변하는 형식이며 전공 관련 이해도를 측정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된다.

◆수시 전형은 재학생ㆍ재수생만 지원가능

불교계추천 전형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등록 사찰 주지나 종립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다. 사회기여자 자녀 전형은 국가유공자 및 독립유공자의 자녀,군인 경찰 소방관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5%가 반영되는 서류심사는 봉사활동으로만 평가된다. 대부분의 수시 전형들은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지만,외국어우수자 전형은 3수생도 지원가능하다. TOEFL,TOEIC,JPT,JLPT,HSK 등 외국어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면접은 해당 외국어로 진행된다. 문학재능우수자 전형은 별도의 지원조건이 없으나 실기고사가 50% 반영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16) 동국대 - 끝
◆정시 자연계열1은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가 필수영역

정시모집은 가군과 나군으로 분할모집하며 '가'군은 수능으로,'나'군은 수능에다 학생부와 논술고사가 포함된다. 수능 반영영역은 인문계의 경우 언어 30%,수리 20%,외국어(영어) 35%,탐구 15%이다. 자연계는 언어 20%,수리 35%,외국어(영어) 30%,탐구 15%가 반영된다.

한 가지 유념해야 할 점은 이과대학과 수학교육과로 구성된 자연계열 1은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가 필수영역으로 지정된 점이다. 탐구영역은 상위 3과목을 반영한다. 정시 내신 실질 반영비율은 5.5%이고 고등학교 졸업자 중 희망자는 수능성적으로 비교내신 산출이 가능하다.

논술고사는 계열별로 3~4문제가 출제되는데 전체 답안은 2000자 이내로 약 150분이 주어진다. 제시문 수는 10~15개 정도이며 교과서,교양서적,칼럼,사설에서 인용할 예정이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은 동국대로 끝을 맺습니다. 다음 호부터는 배치표닷컴의 무료 입시상담을 통해 접수된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문답형식으로 해설하는 특집을 게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