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수시 1학기 모집 실시…전공 적성검사는 폐지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⑮ 홍익대
홍익대는 올해에도 수시 1학기 모집을 시행하면서 새로 신설된 논술전형을 골자로 한 2008학년도 전형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수시모집에서 주요 전형요소였던 전공적성검사를 폐지하고 논술 및 학생부를 강화한 전형들이 눈에 띈다. 수시 2-1과 2-2에 중복지원이 가능하므로 전형별로 변경된 전형요소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정시 가ㆍ나ㆍ다군 등 모든 모집군에서 분할모집을 실시하기 때문에 지원할 때 자신이 지망하는 모집단위(학부ㆍ학과)가 어느 군(群)에서 모집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수시 1학기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은 학생부와 면접성적 반영

2008학년도 홍익대 입학전형의 주요 특징으로는 수시 1학기 실시 및 전공적성검사 폐지 수시모집 단계별 전형 수시ㆍ정시 인문계 논술고사 도입으로 정리할 수 있다. 서울 주요 대학들이 수시 1학기를 폐지한 반면 홍익대는 올해도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으로 수시 1학기 모집을 실시한다.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은 194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하고,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7배수 인원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심층면접으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학생부 교과성적 점수는 등급을 활용하여 산출하는데 1, 2학년 성적만 반영되며 인문계는 국어ㆍ영어ㆍ사회,자연계는 수학ㆍ영어ㆍ과학을 반영한다.

◆고교추천제 전형 2단계에서 인문계는 논술, 자연계는 면접 실시

수시 2학기는 2-1과 2-2로 분할모집을 실시하며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2-1 모집의 고교추천제 전형은 학교장 또는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학생부로만 10배수(인문계)와 5배수(자연계)를 선발한 후 인문계는 논술고사, 자연계는 면접으로 최종 선발한다. 캠퍼스 자율전공은 자연계와 동일한 전형방법으로 모집한다. 캠퍼스 자율전공이란 입학할 때 전공을 정하지 않고 1학년 동안 전공선택의 기회를 부여하는 자율전공제도이다. 단 사범대학(서울캠퍼스)은 선택할 수 없다.

효행자, 소년소녀가장,독립유공자 특별전형은 서류로 자격심사를 한 후 학생부와 면접으로 선발한다. 특기자 전형은 공인 어학성적이 일정 점수 이상이거나 미술, 수학ㆍ과학 분야에서 전국규모 대회 수상 실적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 전형·모집단위·계열별로 달라

수시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497명)을 모집하는 수시 2-2의 수학능력우수자 전형은 학생부로만 전형하고 예ㆍ체능을 제외한 인문ㆍ자연계열만 모집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을 제외한 수시의 모든 전형에서 적용되고 전형별, 모집단위별, 계열별로 다르므로 반드시 모집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정시 논술고사는 '가'군 인문계에서만

정시모집은 계열별ㆍ모집단위별로 지원 가능한 모집군도 다르고 수능 반영영역도 다소 복잡하므로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인문계는 가ㆍ다군에서, 자연계는 가ㆍ나ㆍ다군, 캠퍼스자율전공은 가ㆍ다군에서 실시한다.

전형방법은 가군 인문계열 모집만 1단계에서 수능으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와 논술고사가 포함된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며 나머지 모집군에서는 일괄합산하여 반영한다. (예ㆍ체능학과는 나군에서 단계별 전형) 계열별로 수능 반영영역도 다르다. 인문계는 언어ㆍ수리ㆍ외국어+사탐/과탐 중 택1로 3+1,자연계는 수리 '가'형과 과탐이 필수영역이고 언어와 외국어 중 택1로 2+1이다. 캠퍼스 자율전공은 수능 4개 영역 중 3개 영역을 선택 반영한다. 탐구영역은 4과목 중 상위 3과목이 자동 반영된다. 논술고사에 대한 세부일정과 내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⑮ 홍익대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