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보는 KU리더십 전형 등 수시 1학기 유지

내신ㆍ수능 실질반영비율은 각각 4%, 32%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⑭ 건국대
건국대는 뛰어난 능력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전형방법을 통해 지원할 수 있는 2008학년도 입학전형을 발표하였다.

서울시내 주요 대학들과 달리 수시 1학기를 유지하며,수시 2학기에도 10개 이상의 특별전형이 마련된 점이 눈에 띈다.

전체 정원의 선발비율을 보면 수시가 약 25%로 줄고,정시모집은 75%로 늘었다.

◆수시 1학기 KU리더십전형,임원경력 있는 재학생 지원가능

2008학년도 건국대 입학전형의 주요특징으로는 △수시 1학기 유지 △수시 인원 감소에 따른 정시인원 증가 △내신·수능 실질반영비율 공개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104명을 선발하는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KU리더십 전형과 KU사랑 전형이 있다.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은 정원외로 모집한다.

KU리더십 전형은 고교 재학생 중 한 학기 이상 임원 활동경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KU사랑 전형은 국가 유공자 및 장애인의 자녀,소년소녀가장 등이 지원 가능하다.

두 전형 모두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며 자기평가서가 10% 반영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수시 2학기 일반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계열별로 달라

수시의 각종 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391명)을 선발하는 수시 2학기 일반전형은 학생부와 논술이 50%씩 반영된다.

단,수의예과 및 일어교육과,수학교육과,교육공학과는 논술 40%와 인·적성검사가 10% 반영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계열별로 차이가 있다.

인문계의 경우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 2등급 이내,자연계는 1개 영역 2등급 이내 또는 2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로 적용된다.

어학성적 우수자가 지원할 수 있는 국제화 전형은 토플CBT 213점,토익 845점,TEPS 739점,일본어JPT 성적 800점 이상이어야 지원 가능하며,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논술고사가 시행된다.

국제화 전형으로 자연계열 모집단위에도 지원할 수 있다.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⑭ 건국대
◆학생부로만 선발하는 KU핵심인재양성 전형은 전원에게 장학금 혜택

KU핵심인재양성 전형은 학생부우수자를 위한 전형이라 할 수 있다.

학생부로만 선발하며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합격자 전원에게 장학금 혜택이 주어지며 학교에서 주관하는 해외프로그램에도 참가하게 된다.

이 밖에 전국 규모의 문예창작대회에서 입상한 자가 지원할 수 있는 문예창작특기생 전형과 모형항공기 대회 입상자가 지원가능한 항공우주특기생 특별전형이 있다.

학생부는 1학년 20%,2~3학년 80%로 교과성적만 반영하며 석차등급을 활용할 예정이다.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은 4%. 예를 들어 총점이 1000점 만점(학생부와 논술 각각 500점)이라면 학생부의 기본점수로 460점이 주어진다는 이야기다.

◆논술에서 인문계는 사고과정을,자연계는 추론과정을 평가

정시모집 '나'군에서는 학생부와 논술을 반영하는 반면 다군에서는 수능으로만 선발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인문계 언어 30%,외국어 35% 수리(가/나) 20%,사탐·과탐 15%이며 자연계는 언어 20%,외국어 35%,수리(가)30%,과탐 15%를 반영한다.

올해 수능이 등급제로 변경되면서 등급을 점수화하여 반영할 계획이고 실질반영비율이 32%라고 학교 측은 발표하였다.

논술고사는 자연계에서도 실시할 예정이며 180분이 주어지고 2000자 내외 분량이다. 인문계의 경우 사고과정까지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자연계는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수리 과학 등 자연계 지문을 제시하고 추론 과정까지 평가할 예정이다.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


◆바로잡습니다=생글생글 97호(5월14일자) 대입길잡이 '중앙대'편 도표에서 인문·자연계 수능 우선선발과 일반선발은 정시 '가'군 모집이 아닌 정시 '나'군으로 바로잡습니다.

수험생 여러분께 혼선을 빚게한 점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