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소중함 생각하면 직업이 보여요

[직업의 세계] (49) 가정과 관련된 직업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성년의날이 5월에 속해 있기 때문에 5월을 통상적으로 가정의 달이라 한다.

어린이를 둔 부모들은 자녀에게 줄 선물을 준비하고, 성년에 해당하는 자녀들 둔 부모들은 자녀가 이제 성인으로서 당당하게 홀로 서기를 바랄 것이다.

반면 자녀들은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의 은혜를 생각하면서 어떻게 효도를 잘 할까 생각할 것이다.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가정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를 가정의 달에 가져보았으면 한다.

가정이란 무엇인가? 가정은 가족이 안주할 수 있는 장소를 가리키되 오직 물질적인 환경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이 건전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존 욕구를 충족시켜주고,안식과 애정을 제공하는 보금자리다.

가정의 핵심은 가족이며 가정의 목표는 가족 구성원의 행복과 복지 향상이지만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과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가정의 기능은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제기되는 기능으로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 나이가 많거나 아픈 가족을 보호하는 것, 가족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는 것 등을 중요한 기능으로 꼽을 수 있다.

따라서 가정은 개개인이 생활하고 보호받는 터전인 동시에 한 사회를 유지·존속시키는 최소의 단위로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중간 고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와 주위에는 여러 가지 가정문제가 많이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아동학대, 노인학대, 부부폭력, 이혼증가 등이다.

앞으로 사회가 변화하면서 가정문제도 더욱 심각해 질 것이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담당할 전문 인력 역시 많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직업들은 이미 상당 수 존재한다.

집에 방문해 정해진 시간 동안 부모를 대신해 아이를 돌봐주는 베이비시터가 대표적이다.

실버시터는 자식 등 보호자를 대신해 노인들을 돌봐주는 직업이다.

병원 외출에 동반하거나, 노인이 있는 가정을 방문해 식사를 챙기거나 목욕을 시켜 드리는 등 홀로 집에 남겨진 노인들을 보살피는 게 주 업무다.

최근 급증하는 가정폭력과 이로 인한 이혼 증가는 가정 파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발생하는 청소년 가출은 성폭력 등 더욱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가정폭력과 성폭력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전문 자격으로 여성가족부에서 인증하는 전문 상담 자격이 있다.

먼저 '가정폭력상담사'는 가족의 특성과 가족문제, 가정폭력 원인과 대책, 가족법, 가정폭력 관련법, 법률구조 실무, 법적절차 및 대응, 상담원리와 기법, 가족 상담이론, 대상별 상담과정 등의 과목을 100시간 정도 이수하면 자격을 딸 수 있다.

'성폭력상담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성폭력에 관한 실태와 대책, 정신지체장애인의 성행동 특성, 상담사례실습, 여성복지의 현황과 과제,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등을 60시간 정도 이수해야 한다.

[직업의 세계] (49) 가정과 관련된 직업
가정은 결혼에 의해 구성 되며 실제로 5월에는 다른 달보다 많은 결혼식이 열린다고 생각된다.

이번에는 결혼과 관련된 직업에 관해 살펴보자. 먼저 '커플매니저'는 배우자를 찾기 원하는 고객에게 회원 가운데 가장 이상적인 상대를 찾아 만남을 주선하는 직업이다.

적극적이고 합리적으로 결혼문화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평생의 인연을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다.

커플매니저가 되기 위한 나이 제한은 없으며 기타 특별한 자격증이 요구되지도 않는다.

다만 중요한 인연을 만들어 주는 직업인 만큼 성실함과 책임감이 중요하다.

다음은 '웨딩플래너'인데 결혼식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모든 일을 대신해 주는 직업이다.

결혼 관련 예식장 섭외, 소요비용 관리, 예식 관련 준비, 결혼 관련 경제적인 정보 제공 등 결혼준비부터 신혼여행까지 모든 일정과 진행을 관리하고 동행한다.

웨딩플래너에는 특별한 자격증이나 학력 제한이 없으며 웨딩업체에서의 경험이 중요하다.

관련 협회나 여성인력개발원과 같은 시설에 관련 교육·훈련 과정도 있다.

결혼식 하면 신랑과 신부를 예쁘게 입히고 화장을 하는 직업이 생각날 것이다.

'웨딩드레스디자이너'는 웨딩드레스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직업이다.

드레스를 직접 구상해서 만들거나, 빌려주는 곳일 경우 대여를 위해 드레스를 고객의 몸에 맞게 수선해준다.

대부분 대학 또는 사설 학원에서 의상학, 디자인 또는 미술 등을 공부한 뒤 진출하고 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화장품을 이용해 연출에 맞게 메이크업을 해준다.

주로 기업체, 미용실, 웨딩업체에 소속돼 영화나 연극을 위한 분장, 웨딩이나 패션쇼 메이크업, 연예인 메이크업 등을 하게 된다.

사설 전문메이크업 학원을 수료했거나 화장품 회사에 속한 뷰티아카데미를 졸업하면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는 데 유리하다.

해외 전문 기관에서 국제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색채에 대한 관심과 감각, 피부 관리에 대한 지식과 스킨 케어기술, 코디네이트 능력과 헤어스타일링 기술이 필요하다.

결혼식장을 아름답게 꾸미는 직업도 있다.

먼저 '플로리스트'는 꽃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용도에 알맞게 디자인하거나 연출하는 직업이다.

플로리스트는 성별, 나이, 학력 제한이 없다.

손재주와 미적 감각 등의 재능만 있다면 예술가의 경지에까지 오를 수 있다.

다음으로 '얼음조각가'는 얼음을 조각해 작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얼음조각은 연회장의 음식과 어울려 청량감과 신선감을 더해주며, 음식들 자체의 장식과 어우러져 연회장 품위를 한층 높여준다.

현재 이 분야를 가르치는 전문적인 교육 기관은 없다.

그래서 얼음조각가가 되려면 일단 호텔의 조리부나 아트 분야에 취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이 밖에 폐백 진행요원은 폐백실에서 이뤄지는 모든 일에 대해 진행을 돕거나 준비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다.

폐백음식, 의상, 병풍 등 폐백 진행에 필요한 주변 사항과 기물들을 준비하고 신랑 신부 및 하객들의 위치조정, 의상입기, 절하기 등을 도와주고 교정해준다.

폐백 진행요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학력 제한은 없다.

예식 업체에 취업을 해서 간단한 교육을 받으면 된다.

이영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careeri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