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2-1과 수시 2-2 전형간 중복지원 허용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⑪ 성균관대
성균관대는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한 '미래 핵심 인재 유치'라는 목표와 △내신형 △면접형 △논술형 △수능형 △특기자형 등 전형 유형 다양화를 중심으로 한 2008학년도 입학전형을 발표했다.

수시 1학기 모집이 폐지되면서 모집 인원이 증가한 수시 2학기는 2-1(면접형, 특기자형)과 2-2(논술형)로 분리되며 정시에서도 전체 인원의 10%를 모집하는 '나'군 모집을 신설하여 '가'와 '나'군으로 분할 모집한다.

◆수시 학생부 석차등급 인문계 2.5,자연계는 3.0 돼야 지원 가능

올해 성균관대 입학전형의 주요 특징으로는 △학생부전형 확대 △어학능력 우수자 전형 확대 및 신설 △정시에서 모집단위별로 논술 또는 면접고사 반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수시 2-1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학업우수자 전형은 삼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모집 인원의 50%를 학생부(교과 및 비교과)만으로 모집한다.

나머지 지원자는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여 최종 선발한다.

지난해 지원자의 학생부 평균석차 백분율이 12~20% 정도였음을 감안한다면 인문계는 석차등급이 약 2.5,자연계는 3.0 정도 돼야 지원 가능하다.

◆반도체시스템공학 전공은 등록금·생활비 보조, 삼성전자 취업 혜택

삼성전자 입사 혜택으로 많은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된 반도체시스템공학 전공은 과학고 동일계 전형으로 40명, 올림피아드 입상자 10명, 일반 전형으로 수시 20명, 정시 30명을 선발한다.

올해 글로벌리더 전형과 글로벌(경영학) 전형 등 어학능력 우수자를 대상으로 한 전형들이 신설·확대되었는데 글로벌(경영학)전형은 지원 자격이 TOEFL 270점, TOEIC 950점, TEPS 900점 이상으로 글로벌리더 전형보다 까다롭다.

지역리더육성전형은 군(郡)지역 고교 출신자 또는 지역에 상관없이 총학생회장을 1년 이상 지낸 학생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특별 사회봉사경력자 전형은 사회복지시설에서 300시간 이상 봉사해야 지원 가능하며 2학년 진급 시 사회복지전공으로 배정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수시 2-2 일반전형은 논술 영향력 커 해마다 경쟁률 높아

수시 2-1과 2-2 전형 간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2-2 모집의 모든 전형은 논술이 50% 이상 반영되며, 특히 848명을 모집하는 일반전형은 논술의 큰 영향력을 믿고 지원자가 대거 몰려 경쟁률이 매년 높은 전형이다.

동양학인재 전형은 국어 한문 도덕 국사 중 2개 교과 성적이 평균 2등급 이내인 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합격자는 2학년부터 유학동양학부로 배정된다.

성균나라사랑 전형은 국가유공자 및 직업군인의 자녀 등이 지원 가능하다.

합격자 전원에게 4년간 등록금을 전액 지급하는 성균이웃사랑 전형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한 수급자 및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정시 인문·자연계 논술 10%, 의약학계열·사범대는 면접 10% 반영

정시모집에서 수능은 영역별 등급을 점수화하여 반영되며, 모집 인원의 50%는 수능만으로 선발한다.

인문·자연계는 논술이 10% 반영되지만, 의약학계열·사범대학·건축학과는 논술 대신 면접점수를 10% 반영한다.

예전에 논술이 3%를 반영됐을 때 합격자의 20~40%가 당락이 뒤바뀐 점을 감안한다면 올해도 충분한 변별력을 지닐 것으로 예측된다.

논술은 인문계의 경우 한글 지문과 도표 등이 출제되며, 자연계는 수학 과학 등을 합친 통합형으로 출제된다.

수능영역별 반영 비율은 인문계의 경우 언어·외국어·수리 영역이 30%씩, 탐구영역은 10% 반영되고 자연계는 언어가 10%, 수리·외국어 탐구영역 각각 30% 반영된다.

반도체시스템 전공 지원자는 정시에서도 수리'가'형, 과탐 모두 1등급 이내로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⑪ 성균관대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