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대학생 '입도 선매' 취업시장 호황

"우리 회사 설명 좀 들어보세요." "60세 정년 보장에다, 성과급은 업계 최고입니다."

지난 18일 도쿄시내 야구장인 도쿄돔 지하 컨벤션홀에서는 취업 알선 회사 주최로 취업박람회가 열렸다.

참가 회사 직원들은 지나가는 대학생들의 소매를 마구 잡아당겼다.

하지만 학생들은 시큰둥했다.

회사 소개만 힐끗 보고 돌아가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

내년 봄 대졸 예정자를 채용하기 위한 이번 취업 박람회에 참여한 회사는 중견 및 중소기업 113개.그러나 종일 박람회장을 찾은 대학생은 862명에 불과했다.

취업 박람회만 열리면 비집고 들어가기 어려울 정도로 바글거리는 한국 풍경과는 대조적이었다.

요즘 일본 젊은이들은 '취업 호황'를 누리고 있다.

경기 회복과 단카이(團塊·베이비붐) 세대의 정년 퇴직이 맞물리면서 인력이 부족해진 일본 회사들이 신입 사원 채용을 크게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리크루트사가 731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내년 봄 대졸 예정자 채용 인원은 올해보다 13% 늘어난 93만3000명에 달했다.

버블(거품) 경제기였던 1991년의 84만명을 웃도는 사상 최고치다.

반면 내년 봄 대학 졸업 예정자 중 취업을 원하는 학생은 금년보다 0.1% 감소한 43만7000명에 그쳤다.

기업의 구인 수를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 수로 나눈 구인 배율은 2.14배로 16년 만에 2배를 넘어섰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기업들은 신입 사원을 확보하려고 전쟁을 벌이고 있다.

수백명씩의 직원을 '리크루터(recruiter·사원 채용 담당자)'로 임명해 모교를 돌며 인재 사냥을 벌이는 회사도 많다.

NEC는 입사 1~3년차 기술직 직원 1000여명을 리크루터로 조직해 출신 대학의 취업 설명회에 파견하고 있다.

도시바도 기술계 직원을 중심으로 800명의 리크루터를 차출했다.

벤처기업인 다케이 마모루 인사부장은 "인력난이 심해지면서 대기업들은 신입사원을 졸업 1년반 전에 입도선매하고 있다"면서 "그러다 보니 중소기업은 직원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연초 15명을 뽑기로 했으나 현재 1명밖에 채용하지 못했다.

취업 박람회장 앞에서 만난 와세다대 법학과 4학년인 기토 다카시씨(22)는 "도쿄미쓰비시은행 등 5개 기업으로부터 채용 내정 통보를 받았다"며 "봉급 등 채용 조건을 비교한 뒤 최종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차병석 한국경제신문 특파원 chabs@hankyung.com

-불과 4~5년 전만 하더라도 일본에는 취업 빙하기라는 말이 유행했는데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네요. 뭐니 뭐니 해도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정책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