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2-1은 논술, 수시 2-2는 학생부 위주 전형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⑨ 경희대
경희대는 수시 1학기와 인·적성고사를 폐지하고,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학생부 반영 비율을 대폭 높이는 2008학년도 입시전형을 발표했다.

수시모집 선발 인원이 서울캠퍼스의 경우 전체의 50% 이상, 수원캠퍼스는 70%까지 크게 증가한다.

올해부터 수시 2학기를 2-1과 2-2로 분리, 10개 이상의 다양한 전형을 신설·확대 모집하고 전형별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 교과우수자Ⅰ 전형 최종 합격조건은 수능과 학생부 중 하나만

경희대 2008학년도 대입전형의 주요 특징으로는 △수시모집 인원 증가 △인·적성검사 폐지에 따른 논술고사 강화 △논술 통합교과형 출제로 정리할 수 있다.

수시모집에서 820명(서울)을 선발하는 교과우수자Ⅰ 전형은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2007학년도에 30% 반영했던 논술 비중이 50%로 늘어났다.

최종 합격 조건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수능 2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의약계열은 2개 영역 1등급)이거나 또는 교과별 석차등급이 3등급 이내가 2개 이상이어야 한다.

학생부는 학년별로 가중치 없이 동일하게 반영하고, 계열별로는 국어·영어·수학 및 사회(인문)/과학(자연) 과목의 석차등급을 점수화해 활용할 예정이다.

◆ 수시 2-1 모집에서 10개 이상의 다양한 전형과 선발인원 확대

수시 2학기 특히, 수시 2-1 모집에서는 다양한 특별전형이 있다.

우선 회장, 부회장 등 학생회 활동을 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영예학생 전형과 독립유공자 손자녀, 군 부사관 재직자의 자녀, 소년소녀가장이 지원할 수 있는 사회공헌 배려대상자 전형이 있다.

선행, 봉사, 모범, 효행 부문의 수상자가 지원할 수 있는 바른생활모범학생 전형은 서울캠퍼스에서만 70명을 모집한다.

또한 외국어교과 또는 과학교과를 82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는 동일계 전형은 특목고 학생에게 유리하다.

현재 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조기졸업자 전형은 수능 2개 영역 이상 1등급 이내로 최저학력기준이 높다.

◆ 특기자 전형은 경희대가 인정한 대회수상자만 지원가능

국제화추진 전형은 TOEFL, TOEIC, JPT, HSK, DELF 등 외국어 성적 반영 비율이 90%로 절대적이며, 일정 수준 이상 되어야 지원 가능하다.

한 가지 특기할 사항은 한의예과는 국내 고교 졸업생으로 제한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특기자 전형은 경희대가 인정한 시, 소설, 한문,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대회 수상자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지지만 선발 인원이 보통 2~8명으로 다른 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모집한다.

지원요건을 충족하고 논술에 자신 있다면 수시 2-1의 특별전형들을, 학생부 성적이 우수하다면 학생부로만 전형하는 수시 2-2의 교과성적우수자Ⅱ 전형을 공략하도록 하자.

◆ 정시 공학계열과 자연과학 일부 학과는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가 필수영역

수능 성적이 등급으로만 제공되는 올해에는 등급을 점수화해 반영할 방침이다.

정시모집에서 수학 물리학 생물학과 등 일부 자연과학 계열과 건축학과를 제외한 공학 계열은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를 필수영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논술고사는 출제 유형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2월에 실시된 모의논술고사를 살펴보면 인문계의 경우 논제 3개 중 2개는 통합형 문제로 경제 문제를 중심으로 출제된 것이 특징이다.

응시자의 50% 이상이 출제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피상적으로 일반적인 기술을 하였다.

특히 자연계의 과학논술은 백지 답안 제출이 논제당 20~30%에 달했다.

과학 관련 지문을 많이 읽고 평상시에 깊은 사고를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⑨ 경희대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