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ㆍ제2외국어 우수학생에게 입학 문이 넓어져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⑧ 한국외국어대
한국외국어대는 21세기 국제화·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대학 목표와 특성에 맞춰 2008학년도 대입 전형에서 외국어 능력 우수학생에 대한 문호를 확대한다.

외대가 발표한 올해 기본 전형계획은 △국제적 마인드를 지닌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인재선발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입시전형 실행 △고교 교육과정 정상화를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난해와 비교해 특목고 학생을 위한 특성화고교 특별전형이 신설되었다.

영어 실력이 뛰어나거나 제2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해졌다.

◎ 수시 2학기 8개 전형에서 정원 50% 모집

올해 한국외대 전형의 주요 특징으로는 △수시모집에서 TOEFL,TOEIC,FLEX 등 외국어 능력을 검증하는 전형 강화 △정시모집 학생부·수능 반영 시 영어(외국어)에 가중치 △정시모집에서 논술 반영비율 증가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수시 2학기 모집은 정원의 50%를 총 8개 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외대 프런티어Ⅰ' 전형은 209명을 모집하는데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이라고 볼 수 있다.

학생부 70%,논술 30%가 반영되며 재학생만 지원 가능하다.

반대로 '외대 프런티어Ⅱ' 전형은 논술을 70% 반영하며 수시모집에서 유일하게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 성적이 다소 저조한 학생의 경우 논술을 꾸준히 대비한다면 적극 공략해 볼 수 있다.

◎ TOEFL,TOEIC 점수 따라 지원학과 제한

올해 외대 대입전형에서 눈에 띄는 점은 특성화 교육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TOEFL, TOEIC, FLEX 등의 성적을 바탕으로 하는 '외국어성적우수자 선발' 전형을 5~10% 늘렸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FLEX 성적이 1000점 이상인 경우에 영어우수자 전형과 제2외국어 전형에 대한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하지만 TOEFL과 TOEIC은 영어우수자 전형에서 성적에 따라 지원학과에 제한이 있다.

TOEFL CBT 260점 및 TOEIC 950점 이상은 영어대학이나 영어교육과에 지원 가능하고, 다른 모집단위는 TOEFL CBT 250점, TOEIC 900점 이상이면 된다.

어학실력이 전형요소 중 취득성적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원서 접수 전까지 성적을 최대한 높일 필요가 있다.

최근 2년간의 성적만 인정한다.

◎ 외고·국제고 대상 특성화고교 특별전형 신설

15명 정도만 모집하는 경시대회 전형은 다른 대학과 달리 외대가 주최하는 경시대회에서 장려상 이상 입상 실적이 있는 학생만 지원가능하다.

리더십 전형은 한 학기 이상 학생회 임원을 지낸 학생이 지원가능하다.

올해 새로 신설된 특성화교교 특별전형은 외국어고와 국제고의 재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외대 프런티어 전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수시 전형들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데,주로 국제관계나 문화적 상대성에 대한 이해를 묻는 질문이 많다.

두 명의 교수가 2~3명의 학생들을 면접하는데 전형에 따라 외국인 교수가 영어로 질문하기도 한다.

◎ 정시에선 논술 반영비중 높아져

2007학년도 정시모집에서 3%만 반영되던 논술이 2008학년도엔 10%로 비중이 커졌으며,외대 용인캠퍼스에서는 실시되지 않는다.

기존의 '1600자,120분'의 통합교과형 출제방식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면접과 마찬가지로 개방화시대에 민족문화의 주체성과 특수성, 국제관계나 문화적 상대성 등과 관련된 제시문 2~4개를 주고 가치관을 서로 비교하거나, 한 제시문을 근거로 다른 제시문을 반박하는 유형이다.

수능영역별 반영에서 주목할 것은 외국어 영역의 비중이 크다는 점이다.

언어 27%, 수학 22%, 사탐 12%를 반영하는 데 비해 외국어는 37% 이상 반영된다.

또한 제2외국어 영역을 응시하면 해당 외국어과에 지원할 때 가산점이 주어진다.

정시 나군에서는 학생부·논술·수능이 골고루 반영되지만 다군에서는 수능으로만 선발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모집군을 선택하여 지원하도록 하자.
[대입 길잡이] 대학별 전형 및 지원전략 분석 ⑧ 한국외국어대
이동훈 배치표닷컴 입시전략연구소장 info@batchpy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