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들은 기업의 미래에 투자한다.

그 기업이 앞으로 얼마나 경쟁력을 끌어올릴지,얼마나 많은 수익을 낼지를 미리 예측해보고 주식을 매매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가 해당 업종의 경기 상황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테면 반도체의 경우 D램이나 낸드플래시 가격동향을 살펴보면 앞으로 반도체 업종의 경기가 좋을지,나쁠지를 가늠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건설주들은 부동산 경기 동향을,유통주들은 국내 소비동향을 통해 그 종목의 상승 가능성을 짐작해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위험성은 존재한다.

특히 개별 기업의 재료는 업종 전망만 가지고는 짐작하기 어렵다.

가령 화재,횡령이나 배임,급작스런 부도 등 각종 사건·사고가 그것이다.

그 외에 정부 정책 등에 따라,최대주주나 펀드 등의 매매 움직임에 따라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다.

섹터ETF(업종별 상장지수펀드)는 이처럼 업종의 동향에 맞춰 투자하면서도 개별 종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있는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된 상품이다.

업종별로 대표기업 20~30개로 구성된 업종지수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업종 전망만 괜찮다면 큰 위험 없이 투자에 나설 수 있다는게 이 상품의 장점이다.

반도체의 예를 들어보자.국내 반도체 대표주자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지난 6월말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상반기 이들 회사 주가의 발목을 잡아왔던 D램가격이 오름세를 타자 주가도 덩달아 호조를 나타냈다.

하지만 9월 말 뜻밖의 변수가 터져나왔다.

북한 핵실험 선언이 그것이다.

외부 정세에 민감한 이들 종목은 떨어지기 시작했다.

나머지 종목들은 2~3일 후 충격에서 벗어났지만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내리막은 계속됐다.

특히 외국인이 이들 종목을 내다팔기 시작하면서 하락폭은 더욱 커졌다.

이들 종목은 이처럼 업종 전망(D램 호황)이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개별 재료(외국인 매도)에 의해 주가가 하락세로 돌아선 사례들이다.

하지만 같은 기간 반도체 섹터ETF를 샀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대형주들이 조정을 받는 와중에서 반도체 업종 ETF는 플러스 수익률을 유지했다.

이처럼 섹터ETF는 업종 전망에 따라 움직이면서 개별종목의 급작스러운 위험성은 비교적 덜 반영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국내 섹터ETF는 총 12개 종목이 상장돼 있다.

이들 종목은 반도체 은행 자동차 등 각 업종별 대표주로 구성된 업종지수에 따라 등락을 보인다.

예를 들어 반도체 섹터ETF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등을 비롯해 삼성테크윈 네패스 서울반도체 코아로직 엠텍비젼 심텍 신성이엔지 KEC 소디프신소재 등 총 20개 종목으로 구성된 KRX 세미콘지수를 따르도록 설계됐다.

자동차 업종도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해 각 부품업체들로 구성된 KRX 자동차 지수를 추종한다.

섹터ETF는 지난 6월 7개 종목이 선보인 이후 투자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지난 9월 말 현재 ETF 시장규모가 1조원을 돌파한 것도 섹터ETF의 힘이다.

3~4년간 정체를 보이던 ETF시장은 섹터ETF가 나오기 시작한 6월 이후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냈다.

섹터ETF의 최근 수익률은 같은 업종 시가총액 상위종목의 수익률을 웃돌고 있다.

실질적으로 섹터ETF가 업종 대표주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반도체 업종을 예로 들면 반도체 경기 턴어라운드(상승반전) 기대감으로 오르던 삼성전자 주가는 9,10월 두 달간 3.5% 하락했다.

하이닉스도 같은 기간 4.5% 떨어졌다.

반면 섹터ETF인 TIGER 반도체는 4.5% 상승했다.

코덱스(KODEX) 반도체도 2.0% 올랐다.

대표주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업종의 중소형 종목들이 주가를 떠받쳐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섹터ETF의 안정성은 다른 업종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자동차 부문에서도 대표주인 현대차가 9,10월 두 달간 4.0% 하락했지만 자동차 부문 섹터ETF인 KODEX 자동차는 2.2% 올랐다.

은행 부문에서도 섹터ETF의 수익률이 국민은행 등 은행 업종 대표주를 웃돌고 있다.

고경봉 한국경제신문 증권부 기자 kgb@hankyung.com


< ETF.ELW.ELS 등 다양한 신상품 >

증시에 신상품이 쏟아지면서 투자자들의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이들 상품은 '헤지(위험회피)'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인 만큼 상품별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해 투자에 나서는 게 바람직하다.

용어가 생소한 투자자들을 위해 정리해보면,우선 ETF(지수연계펀드)는 KOSPI(코스피)지수나 업종지수를 따라가는 상장지수펀드다.

시장 대표지수에 연계돼 있기 때문에 시장 전체나 업종 전체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식처럼 증권사에 직접 주문을 내거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이용해 거래할 수 있는 데다 일반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싼 것도 매력이다.

현재 증시에는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코덱스200 등 5가지 종류의 지수ETF와 자동차 반도체 은행업종지수를 따르는 섹터ETF가 상장돼 있다.

ELW(주식워런트증권)는 개별 주식이나 주가지수와 연계해 미리 매매 시점과 가격을 정한 뒤 약정된 방법에 따라 해당 주식이나 현금을 사고 팔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 증권이다.

예컨대 특정 종목의 주가 상승이 예상되면 일부 자금만 투자해 관련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권리만 산 뒤 차익을 올릴 수 있다.

하락장에서도 재미를 볼 수 있고 레버리지(지렛대) 효과가 커 적은 돈으로 고수익을 노릴 수 있다.

ELS(지수연계증권)는 기초자산이 정해진 만기에 설정 당시의 조건을 만족할 경우 고수익을 돌려주는 주식파생상품이다.

투자금의 일정부분을 채권에 넣어 투자의 안정성을 높이고 일부는 개별주식에 투자해 수익률을 올리도록 고안됐다.

그러나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으로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 청소년의 경제.증권 상식 키우기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가 도와드립니다. 무료 현장교육 신청 및 문의는 www.kcie.or.kr / (02)2003-92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