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수시 모집 원서 마감이 끝났지만 수험생들에게는 또 한 번의 수시 2학기 지원 기회가 있다.

이른바 '수시 2-2 전형'이다.

수시 2-2 전형은 수시 2학기 모집을 한 번 더 실시하는 것.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반영 비중이 높기 때문에 대학별 시험보다는 수능에 자신이 있어 정시에 집중해온 수험생들이 노려볼 만하다.

이번 2007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수시 2-2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서강대 아주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하대 청주대 홍익대 등 50곳이다.

수시 2-2 전형 대학의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대학별로 차이가 있는데,11월16일 수능시험일 기점으로 나눠 보면 경동대 서남대 신경대 인천대 한국산업기술대 등 22개 대학이 수능시험 이전에 접수를 마감하고,나머지 대학들은 수능시험 이후에 접수를 마감한다.

수시 2-2 전형 대학의 학생 선발 전형 방법은 대부분의 대학이 수시 2학기(수시 2-1) 전형과 비슷하지만 이화여대 중앙대 홍익대 등 3개 대학은 수능시험 영역별 등급을 전형 요소로 활용한다.

이화여대는 학생부 45%,수능 등급 45%,학업계획서 10%를 반영하며 중앙대는 학생부 30%,수능 등급 70%를,홍익대는 학생부 40%,수능 등급 60%를 각각 반영한다.

수시 2-2 전형 실시 대학 중 수능시험 성적을 최저 학력기준으로 적용하는 대학은 관동대 동신대 서강대 서남대 서원대 우석대 원광대 중부대 청주대 한남대 한동대 한양대 호남대 호서대 홍익대 등 15개다.

이 밖의 대학들은 학생부와 면접·구술고사 등을 주요 전형 요소로 활용한다.

면접·구술고사를 반영하는 대학은 명지대 인천대 한양대(자연계) 등 26개 대학이 있다.

면접·구술고사 반영 비중은 영동대(고교 졸업자 및 만학도 특별 전형)와 전주대(영화전공),한남대(외국어 공인 시험 우수자,평생교육자,검정고시 출신자,멀티미디어 특기자 특별 전형) 등이 100%로 가장 높다.

80%를 반영하는 호남대(체육특기자)와 60%를 반영하는 한서대(항공관광학과),한양대(자연계 모집단위) 등도 비교적 면접·구술고사 반영 비중이 높은 대학으로 꼽힌다.

논술고사는 서강대 인문·자연계 모집단위(50% 반영),한양대 인문계 모집단위(60% 반영) 등에서 반영한다.

아주대와 인하대는 전공적성검사를 전형 요소로 활용한다.

수시 2-2 전형은 수시 지원 시기를 놓쳤거나 이미 지원했지만 합격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만하다.

하지만 선발인원이 많지 않으므로 희망 대학의 모집정원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이 좋다.

정원이 5명 미만이어서 합격 가능성이 희박한 학과에 지원할 경우 자칫 공부할 시간만 빼앗길 수 있다는 이야기다.

수시 2-2 전형에 지원해 합격하면 수시 2-1 전형과 마찬가지로 이후 진행되는 정시 모집이나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없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학과에 소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학별로 입학원서 접수 마감일과 전형일이 다양하게 분산돼 있기 때문에 입학원서 접수 마감일과 논술고사와 면접·구술고사 등의 전형일을 정확히 숙지해 둬야 한다.

수시 2-2 전형은 수능시험 이후에 접수를 마감하므로 수능 성적이 지원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원서 준비 등을 이유로 수능 준비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