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조건에 따라 단게적으로 접근하라.

[이석록의 파워 논술특강] 64. 최근 논술문제 경향 이렇다!
최근 제시되는 논술 문제는 문제의 조건을 구체화시켜 사고 단계별로 접근하도록 하고 있다.

대개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를 요약하도록 하고,다음 단계로 제시문을 심층적으로 이해 하는데 관련된 요소,즉 관점과 입장,태도 파악을 통해 제시문 간의 상호 연관 관계를 파악하도록 한 다음 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술하도록 하는 문제가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논술의 단계,즉 이해-비판-종합의 과정을 통해 단계별로 문제에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제시문1]은 기계의 발달이 시장 체계를 발전시켰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고 [제시문2]는 철도 부설이 시간과 공간의 의미를 변화시켰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두 제시문의 논지를 발전시키고 그것들을 서로 연결하여 산업혁명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기계의 발전이 인간의 ①사회적 관계와 ②문화적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켜 왔으며,이러한 변화가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논술하시오.

(2005학년도 서울대 모의 논술)

[제시문1 요약]

-정교한 기계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대량의 상품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거래되지 못한다.

-생산의 동기가 이윤의 동기로 대체된다.

-기계제 생산은 결과적으로 사회의 자연적,인간적 실체를 상품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노동과 토지를 상품으로 묘사하는 것은 전적으로 허구이다.

-이러한 상품 허구는 사회 전체와 관련하여 결정적인 조직 원리를 제공하는 셈이며,이 원리는 사회의 거의 모든 제도에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제시문2 요약]

-증기 기관(철도)에 의해 인간과 세계의 공간은 단축되었다.

그리고 인간에게 기계적 공간을 강제했다.

-철도가 만들어낸 공간-시간의 관계는 추상적이다.

-철도의 등장으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도 흔들리게 되었다.

-철도는 한편으로 이제까지 마음대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공간들을 열어 놓았지만,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일을 그 사이의 공간을 없앰으로써 가능하게 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 제시문의 논지를 확인해야 한다.

[제시문1]은 기계제 생산으로 모든 것이 상품화되기 시작했고,자연과 인간도 하나의 상품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제시했다.

그런데 자연과 인간을 상품화하는 것은 허구일 뿐이라고 밝혀 기계제 생산에 기초하는 사회는 허구에 기초한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고 있다.

[제시문2]는 철도가 만들어낸 공간-시간 개념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인간에게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바꾸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 단계는 두 제시문의 논지를 발전시키고 연결하라고 했으므로, 먼저 [제시문1]을 통해 기계(철도)의 발달이 시장 체계를 발전시켰다는 점을 바탕으로 시장 체계를 사회적 관계로 해석하고, 철도 부설이 시간과 공간의 의미를 변화시켰음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시간과 공간의 의미 변화를 문화적 양식으로 해석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논지를 이끌어낼 수 있다.

*기계의 발전 → 시장이 필요 → 이윤 동기 → 상품화/물질화(인간과 자연의 도구화)/계약 관계(개인주의,자유와 평등의식)/혈연 공동체 붕괴

[제시문2]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의미 변화를 찾아내야 한다.

공간의 단축으로 이질적인 공간이 균질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했고,지역적 시간이 해체되어 통일적인 시간을 부여하게 되었다는 점을 언급하면 된다.

*철도 → 균질적 공간 → 시간과 공간의 개념 변화 → 도시화,규격화,다양성의 파괴/문화의 획일성/속도의 추구(효율성,결과 지상주의)

다음 단계로 이러한 변화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성찰해야 한다.

기계의 발전에 의해 모든 것의 상품화,물신화,인간 관계의 익명성 등을 낳는다.

또한 인간 관계도 계약에 의해 형성되는데 이로 인해 혈연 공동체,봉건제의 붕괴와 개인주의 사회가 성립한다.

또한 민족 문화의 고유성이 사라지고 문화의 획일성,삶의 획일화를 낳게 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본론에서 먼저 두 제시문의 논지를 밝히고,두 제시문의 논지를 발전시키고 연결하여 기계의 발전이 인간의 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양식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언급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결론에서 그러한 내용이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면서 마무리하면 논의가 정리된다.

결국 발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 해결의 단계에 따라 논의를 전개하면 한 편의 완결된 논술문이 됨을 알 수 있다.

stonelee@megastudy.net

----------------------------------------------------------------

생각플러스 +

고전읽기와 논술에 대해 궁금하거나 의견을 제시하려면 www.sgsgi.com으로 들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