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제 ]

다음 네 개의 제시문은 하나의 공통된 주제와 관련된 글이다.

그 주제를 말하고, 제시문 간의 연관 관계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유의사항>

1. 답안에는 자신을 드러내는 표현을 쓰지 말 것.
2. 논술문의 제목은 쓰지 말 것.
3. 제시문을 단순히 요약하거나 옮겨 쓰지 말 것.
4.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총 1,600±100자가 되게 할 것.

(1) 원장님, 그러나 이제 탈출이 끊어진 섬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습니까.

이 섬은 이제 생명의 증거를 잃어버린 죽음의 섬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섬 위에 이룩하시고자 하신 천국이 가까워오면 올수록 이 섬은 그 원장님의 단 하나의 명분에 일사불란하게 묶여버린 얼굴 없는 유령 집단의 섬이 되어갈 뿐입니다.

하여 점점 더 다스리기가 쉬운, 그러나 개개인의 삶을 찾을 수 없는 생기 없는 유령들의 섬이 되어갈 뿐입니다.

그리고 아마 원하기만 하신다면 원장님께서는 끝끝내 이 섬을 그렇게 만들어놓으실 수도 있으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장님께서 지금까지 늘 그래오셨듯이, 앞으로도 원장님께서 원하시는 바대로 섬사람들을 설득하고 조정해나가는 것은 그리 힘든 일이 아닐 터이기 때문입니다.

섬사람들을 원장님 뜻대로 설득하고 조정해나갈 수 있다는 말씀이 맘에 들지 않으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그 역시도 틀림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저의 경험에 따른다면 어떤 형태의 울타리 속에 격리된 사회의 질서란,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개 성원의 의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대개는 그 사회를 지배하고 대표하는 몇몇 상층부의 의사에 따라 좌우되게 마련이며, 이 섬에 관한 한 모든 원장들의 시대가 그것을 똑똑히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원장님도 대개 거기서 예외일 수가 없습니다.

그야 원장님께서는 다른 어느 분보다도 섬 살림을 이끌어오시는 데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물어오셨고, 대부분의 경우 원장님은 그 사람들의 의견에 승복하고 따라가는 형식을 취하고 계시기는 했습니다.

원장님은 먼저 장로회를 만들어 무슨 일에서나 그 장로회의 자문과 동의를 주문하시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아무래도 형식적인 절차 이상의 뜻을 지닐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장로회에선 스스로 일을 발의한 일이 없으며, 언제나 원장님의 뜻에 따라 원장님의 계획들을 원의로 확정시켜주는 절차로 봉사하면서, 원장님의 명분을 마련해드릴 수 있었을 뿐입니다.

아니 전 지금 그렇다고 그 장로회 사람들을 나무람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이 섬에서 겪어온 그 사람들의 경험이나 높다란 울타리로 만족스러울 만큼 격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이 섬의 형편은 비록 장로회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그 밖엔 다른 도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전 사실 원장님 부임 직후부터 이 섬의 선의의 지배자로서의 원장님과 그에 대한 피치자로서의 원생들과의 사이에 어느 정도까지 협의적인 지배 질서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지극히 깊은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전 마침내 원장님에게서마저도 저의 그런 기대가 얼마나 부질없는 환상이었는가를 확인할 수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절대 상황 안에 격리된 인간 집단 안에서는 그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협의 관계에 의한 지배 질서란 궁극적으로 그 상황의 벽을 무너뜨리는 순교자적 용기와 희생 없이는 가능할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다스리는 자의 선의나 정의와는 상관없이 그리고 그의 지배권이 어디에서 연유했든 그것만은 끝끝내 절대 전제가 되어 있는 한, 다스림을 받는 쪽은 항상 감당해낼 수 없는 상황 자체의 압력 때문에 스스로가 무력해져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불행한 사회의 질서란 우리가 흔히 믿고 있듯이 다중의 희망이나 기도 같은 것과는 일단 상관이 없이, 우선은 그 지배자 한 사람의 책임과 각성에 의해 좌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저의 슬픈 결론입니다.


(2) 무릇 음양이 어울려 만물이 생겨나지만, 같은 것이 모여 있을 때에는 발전해 나갈 수 없습니다.

서로 다른 사물끼리 서로를 보충해 균형 있게 하는 것을 화(和)라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만물을 풍부하게 하고 커지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것을 같은 것에 보탠다면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하고 버려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왕(先王)은 토(土)를 금(金) · 목(木) · 수(水) · 화(火)와 섞어서 만물을 이루게 하였습니다.

다섯 가지 맛을 조화하여 입맛에 맞게 하고, 사지(四肢)를 튼튼히 하여 몸을 건강하게 하며, 여러 가지 음악 소리를 조절하여 귀를 밝게 하고, 눈 · 코 · 입 · 귀 등의 일곱 구멍을 바르게 하여 마음에 맞게 쓰이게 하며, 인체의 여덟 부위를 자기 기능을 다하게 하여 온전한 사람을 만들고, 아홉 가지 장기의 기능을 잘 발휘하여 순수한 품성을 세우며, 관리들의 열 가지 등급을 살펴서 각각의 직능과 업무를 이끌어내었습니다.

이에 천(千) 가지 관직의 품계를 만들어 만(萬) 가지 국가 경영의 방략(方略)을 갖추었으며, 억(億) 가지 국가 일을 잘 헤아려 조(兆) 가지 사물들을 제자리에 있도록 하였으며, 경(京) 가지 세입(稅入)을 거두어 해(垓) 가지 행정을 펼쳤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왕은 천하의 넓은 땅을 경영하면서 수많은 세입들을 거두어들여 수많은 백성들을 먹여 살리며, 도의로 가르치고 등용하여 그 백성들이 한 집안처럼 화락하게 하였습니다.

이와 같아야 화(和)의 지극한 경지입니다.


(3)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수(數)는 매우 매혹적인 것이었다.

그는 「티마이오스」에 나타난 플라톤의 견해를 받아들여 수를 신의 천지창조의 근본 원리로 간주하였다.

모든 것은 수에 의존한다.

대상은 오로지 수의 속성을 통해서만 존재한다.

수는 존재와 아름다움 양자에 근본적인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렇게 말했다.

“가령 특정한 의도나 목적 없이 단지 즐거움을 위해 팔을 움직인다고 가정해 보라. 그것은 춤이 될 것이다.

춤의 무엇이 당신을 즐겁게 하는지를 물어 보라. 그러면 수가 이렇게 답할 것이다.

‘자, 나 여기 있소.’ 신체 형태의 아름다움을 살펴보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것이 수에 따라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신체 동작의 아름다움을 살펴보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것이 수에 따라 적절한 시간대에 놓여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수는 질서의 근본 원리이며, 질서는 여러 부분들을 어떤 목적에 부합하게 하나의 통합된 복합체로 배열하는 것이다.

질서 있는 모든 것은 아름답다.


(4) 자유의 적들은 인간의 질서가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지고 다른 사람들은 이에 복종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개인 행위의 자발적 상호 조정이 시장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개인들 사이의 상호 조정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는 그들의 행동을 제한하는 일반 준칙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지식이다.

타인의 일정한 기여에 대한 기대에 기초해서 일관성 있는 행위 계획을 실행할 수 있다는 사실은 사회질서가 있음을 확인해 준다.

사회생활에 일종의 질서, 일관성 및 지속성이 존재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만일 그것이 없다면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자기 업무를 수행할 수 없고 가장 기본적인 욕구조차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본질적으로 사회적 질서가 있기에, 개인은 성공적인 예측에 의해 행동하고, 자신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더 나아가 타인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협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조정이 이루어지는 분산적 질서는 중앙의 지침에 의해 확립될 수 없다.

그것은 개인들의 상호 작용과 개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 대한 대응을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폴라니가 ‘다중심적 질서’의 자생적 형성이라고 부른 것이다.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인간들 사이에 질서가 확립될 때, 우리는 이를 자생적 질서 체계라 한다.

개인들의 노력에 의해 사회적 질서의 조정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자기 조정은 공적 토대 위에서 자유를 정당화한다.

이때 개인의 행동은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우월하거나 공적인 권력의 명령에 의해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물리적 대상을 체계화하는 방법에 친숙한 사람이라면 이러한 자생적 질서 형성을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물리적 질서의 형성도 많은 경우 개체들 간의 자생적 조정에 의존한다.

만일 우리가 각각의 분자나 원자들을 일일이 제자리에 놓아야 한다면 복잡한 유기 화합물을 만들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일정한 조건 아래에서 개별 요소들이 스스로 배열되어 특정한 속성을 지닌 구조를 이루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고려대 1학기 수시 논술시험이 8월7일에 끝이 났어. 원서를 낸 학생들은 많이 긴장되고 떨렸을 거야. 시험장에서는 지원 학생들이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에 경악하고 위축되었을 것이고. 하지만 기죽을 필요는 없어. 경쟁률이 아무리 높더라도 당당하게 들어가서 주변의 경쟁자들에게 '미안하다. 너희들은 나의 합격을 위한 들러리일 뿐이야'라고 마음속으로 한마디 던지고 자신 있게 시험에 임하는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어.

이번에는 고려대 2006학년도 정시 유형을 준비해봤어. 이제 수시 2학기를 앞두고 있는데 왜 지난해 정시 유형을 준비하냐고? 물론 두 시험의 유형이 다르지만 평가 방식는 비슷해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야. 모든 논술은 결과적으로 출제위원의 질문에 주어진 조건을 지켜가며 답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있겠지? 질문과 조건,그리고 출제의도에 주목하면 2006학년도 고려대 정시 논술과 2007학년도 수시 1학기 고려대 모의논술도 사실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거야.

1. 논제 분석

논제에서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말하라는 것은 각 제시문에서 다루고 있는 쟁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이야. 쟁점은 다툼의 여지가 있는 것이고,다툼은 시선이나 의견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지. 그리고 각 제시문이 해당 쟁점에 관해서 어떠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이해한 바를 쓰라는 것이 제시문 간의 연관관계를 밝히라는 논제의 의미야. 여기서는 제시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거야.

6월10일 발표된 고대 수시 모의고사 '제시문(다)의 요지를 밝히고,(다)의 관점에서 (나)와 (바)의 견해에 대해 각각 반론을 제기하라'는 부분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영역도 기존 고대 유형의 '제시문 간의 연관관계를 밝히라'는 질문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사고영역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 기존 고려대 언어 논술 유형이 6월10일 모의고사에서 1번 문항으로 다시금 출제된 것이라 생각해도 무방할 거야.

논제에서 우리가 해명해야 하는 질문은

(1) 네 개의 제시문이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무엇인가

(2) 주제와 관련하여 각 제시문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3) 공통된 주제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등으로 정리할 수 있겠어. 먼저 제시문을 분석한 후 위의 질문에 답해보도록 하자.

2. 제시문 분석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밑줄을 그어가면서 제시문을 읽어야 하고 특히 떠오르는 어휘들을 여백에 낙서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어. 그래야 생각이 정리되거든. 제시문 (1)은 '원장님'한테 쓰는 글이지. 선생님이 밑줄 그은 부분은 '천국이 가까워오면 ~얼굴 없는 유령 집단의 섬이 되어 갈 뿐입니다''어떤 형태의 울타리 속에 격리된 사회의 질서란,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개 성원의 의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대개는 그 사회를 지배하고 대표하는 몇몇 상층부의 의사에 따라 좌우되게 마련이며,이 섬에 관한 한 모든 원장들의 시대가 그것을 똑똑히 증명해주고 있습니다''그것은 아무래도 형식적인 절차 이상의 뜻을 지닐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선의의 지배자로서의 원장님과 그에 대한 피치자로서의 원생들과 사이에 어느 정도까지 협의적인 지배질서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 도대체 어떤 절대 상황 안에 격리된 인간 집단 안에서는 그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협의 관계에 의한 지배 질서란 궁극적으로 그 상황의 벽을 무너뜨리는 순교자적 용기와 희생 없이는 가능할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정도였어.

이 부분만 연결해봐도 글쓴이가 무엇을 말하려 하는지 명확한 것 같아. 글쓴이는 협의를 통한 질서를 꿈꾸는 것이고,소수 엘리트에 의해 규정,구성되는 관계 속에서는 그러한 질서가 이루어질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지.

그리고 제시문(2)는 '서로 다른 사물끼리 서로를 보충해 균형 있게 하는 것을 화(和)'라고 하며,왕이 조화와 균형을 추구함으로써 백성들을 한집안처럼 화락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어. '화(和)'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왕의 중재자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지. 제시문(3)은 수(數)가 '천지창조의 근본 원리'이며 '질서의 근본 원리'라고 주장하고 있어. 만물은 목적에 따라 통일된 복합체로 배열되기 때문에 질서 있는 아름다움을 보여주며,이것은 결국 수(數)의 원리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이지. 제시문 (4)는 인간의 질서가 누군가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개인들의 상호 작용과 상황에 대한 대응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사회적 질서가 있기에 개인이 예측에 의해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지배와 복종에 기반한 질서를 주장하는 자들을 '자유의 적들'이라고 비판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지.

3. 공통된 주제 및 제시문 간 연관 관계

공통된 주제로 '질서'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 거야. 주제는 교수님이 수험생에게 던지는 질문에 해당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어. 결국 '질서는 무엇이냐'는 것이 종국적으로 묻고자 하는 것이야. 제시문 (1)의 글쓴이는 '지배자와 피지배자 사이의 협의적인 지배질서'를 강조하고 있고 제시문(4)는 '자생적 질서' '분산적 질서' 등을 강조하는데 모두 소수의 지배자에 의해서 결정되는 질서를 부정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어.

반면,제시문(1)에서 원장의 질서는 소수의 엘리트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점에서 제시문(3)의 수에 의한 질서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 왜냐하면 수에 의해 구현된 아름다운 질서는 신이 창조한 우주의 원리에 기초한 것이고 이는 합의와 협력에 의한 질서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지. 그렇다면 제시문(2)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왕이라는 단어 때문에 제시문(1) 원장의 질서와 유사하다고 판단하면 곤란해. 제시문(2)는 바람직한 정치,사회 질서로 '서로 다른 사물끼리 서로를 보충해주는 화(和)'를 강조하고 있잖아. 결국 화(和)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를 도모하는 질서 구축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고 제시문(1)의 글쓴이가 주장하는 대안적 질서와 관련 있지 않을까.

4. 論하기

제시문은 주제와 관련한 단편적인 사실들을 제공하거나 쟁점의 범위를 한정짓고,때로는 논의의 방향을 이끌어주기도 하지. 이 때문에 '질서'에 대해서 논할 때도 제시문에서 쟁점이 되었던 내용을 빠뜨려서는 안 되는 거야. 제시문 분석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는 질서의 생성 원리와 그에 따른 순기능과 역기능 등을 살펴봤으니 남은 것은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고 뒷받침해줄 논리를 세우는 것이지.

지배자 혹은 엘리트에 의해 질서가 결정되고 유지되는 경우는 혼란스러움이 없고 예측 가능한 사회가 되겠지.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운영되면서도 사회 전체적으로는 효율성이 높아질 거야. 그러한 효율성이 극대화된 조직이 영리 추구를 목표로 하는 '주식회사'일 것이고. 그런데 그러한 질서는 나의 자유를 희생한 결과로 유지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 의해서 정해진 질서는 그것을 어기고자 하는 나의 자유와 상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 만약에 그러한 질서에 내가 동의하지 않았거나 강제로 따라야만 한다면 자유를 희생시켜 질서를 유지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거야.

이런 상황에서 질서가 사회의 예측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한다면 '협의적인 질서' 혹은 '자생적 질서'가 대안이 될 수 있겠어. 협의 관계를 바탕으로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통합을 유도하는 방법이 될 수 있겠지. 하지만 개인 간의 협의에 의한 '협의적인 질서'는 질서 형성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혼란과 갈등을 야기할 수 있어. 이를 해소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회적 비용이 들겠지.

하지만 일단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엘리트에 의해 결정된 질서보다 역동적으로 상황에 반응하면서도 안정적인 질서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야. 물론 선생님이 전개한 논리와 정반대의 입장에서 논의를 전개하더라도 상관없어. 고려대 논술은 가치관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니까.

남태균 Sㆍ논술원장 ok@nons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