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연금 개혁은 한국에서도 '뜨거운 감자'다.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민연금법을 개정하려면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같은 특수직 연금을 개혁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그 논의가 한층 뜨거워졌다.

유 장관의 발언은 국민연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금 혜택이 큰 공직 사회가 먼저 고통을 감내하지 않으면 국민들로부터 연금 개혁을 동의받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정부는 저출산·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이른바 '더 내고 덜 받는' 방향으로 국민연금 제도를 고치려 하고 있다.

현재처럼 조금 내고 많이 받는 구조로는 노인층이 급증할 미래에 재정 부담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다.

하지만 상당수 가입자들은 공무원 연금 등이 혜택은 훨씬 크고 재정도 이미 바닥이 나 세금을 쏟아붓고 있으면서 국민연금에만 손을 대려 한다는 데 분노를 터뜨리고 있다.

국민연금 주무부처인 복지부 수장이 공무원 연금 문제를 거론한 데는 이 같은 배경이 깔려 있다.

하지만 공무원연금 개혁도 수월하진 않을 전망이다.

결속력이 강한 이해집단인 공무원들의 반발이 만만찮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장 전국공무원노조는 유 장관의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전공노는 "정부가 국민연금 재정 고갈을 공무원연금 때문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유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기까지 했다.

전속력으로 돌진해 오는 고령화 사회를 준비하는 첫 번째 관문.연금 개혁은 이처럼 길고 긴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