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호 < 강릉대 정보전자공학부 교수 >

■ 대학 교수님들은 이렇게 본다

이동통신(휴대폰) 시장은 현재 3개의 사업자가 경쟁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신생업체였던 신세기통신(017)을 합병한 뒤 선두업체로서 확고히 자리잡았고,한솔텔레콤을 인수한 KTF와 LG텔레콤이 그 뒤를 쫓고 있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기지국과 통신장비 등에 대한 투자를 사실상 끝냈기 때문에 고객 추가 확보에 따른 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따라서 고객이 내는 이용요금은 거의 전액 회사의 수익이 된다.

상대방의 고객을 한 명이라도 더 빼앗으려는 마케팅이 치열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상대적으로 숫자가 적은 3개 업체만 경쟁하고 있지만 이 같은 구조로 인해 경쟁의 강도는 매우 세다.

정부가 이동통신 요금을 통제하거나 단말기 보조금 지급을 규제한 것도 통신시장의 구조적 특성 때문이다.

이동통신사업을 오래 전에 시작해 투자비용을 모두 회수한 선발업체가 요금을 대폭 낮추는 가격경쟁을 펼 경우 막대한 투자부담을 떠안고 있는 후발업체들이 살아남기가 어렵다.

KTF와 LG텔레콤이 정부의 우산 아래서 성장해왔지만 SK텔레콤이 주도하는 독점적 경쟁구도에는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단말기 보조금 금지조치 해제는 정부가 통제해왔던 이동통신시장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초기 설비투자는 막대하게 투입되지만 추가로 확보한 고객을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거의 제로(0)인 이동통신과 같은 산업에서 업체 간 무한 경쟁을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아니면 경쟁구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후발업체들을 보호하고 독점업체를 견제하는 정책이 바람직한가.

어느쪽이 사업자의 이익과 소비자의 후생을 극대화하는 것일까.

단말기 보조금 지급허용을 계기로 이 문제에 대한 전문 교수님들의 의견을 알아보자.


최성호 강릉대 정보전자공학부 교수 - 규제체계 새롭게 정비해야

단말기 보조금은 소비자의 가입비용을 낮춰 신규 및 전환가입을 촉진하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다.

어느 한 기업이 보조금을 지급하면 동일한 수준으로 타 경쟁기업들도 지급하지 않을 수 없는 특성이 있다.

과거 보조금 지급에 소극적이었던 몇 개의 서비스사업자들이 시장확보에 실패해 퇴출된 것은 보조금의 이러한 특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보조금 지급 경쟁에서 살아남은 사업자들도 보조금이 누적되면서 재정적 압박을 받고 있다.

후발사업자들은 심각한 수익성 악화로 시장퇴출 위험에 빠지기도 했다.

한마디로 말하면 단말기보조금이 지급되기 시작하면 모든 사업자들이 재정적인 압박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시장이 도입단계이거나 성장단계에 있다면 신규 가입수요를 늘려 보조금 지급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상쇄할 수 있으나 현재와 같은 성숙기 또는 포화기에 들어선 시장에서는 빈번한 전환수요만을 유발하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재정적인 압박으로 서비스 향상을 위한 투자가 감소하거나 이용요금 상승을 초래해 이동통신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규 또는 전환가입이 좀 더 쉬워진다.

기능이 향상된 신규 단말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새로운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가시적인 장점들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단말기 보조금 지급에 찬성하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단말기 보조금 지급은 궁극적으로 이용요금 상승과 서비스품질 악화 등 보이지 않는 비용을 발생시킨다.

앞에서는 이익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손해가 될 수도 있다.

사업자로서는 이용요금 수입이 이윤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휴대폰 보조금은 전환가입자와 기존가입자 간 상호보조 문제 등을 야기시킴으로써 소비자 전체의 편익을 감소시키는 결과로 작용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현재 포화기에 가까운 이동통신시장의 현실에서 단말기 보조금은 서비스사업자 또는 사용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DMB 혹은 WCDMA와 같은 도입기 혹은 성장기에 있는 서비스에 대한 단말기 보조금 지급 효과는 기존 서비스와 맞물려 복잡한 양상을 보이리라 판단된다.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무분별한 보조금의 지급은 어느 상황에서든 서비스사업자나 사용자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shchoi@kangnu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