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 뒷받침하는 증거가 무엇인지 생각하라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論證을 구성하고 제시한다.

어떤 문제에 부딪쳐서 이를 해결하려고 할 때 또는 어떤 주장을 할 때 논증의 형식을 빌려 이를 제시한다.

간단한 논증은 별로 깊은 생각을 하지 않고서도 할 수 있지만 보다 복잡한 논증을 구성하려면 주의 깊은 계획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환경 汚染에 대한 글을 쓴다고 할 때,우선 이 주제에 관한 우리의 경험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식들을 가르쳐 줄 것이다.

또한 우리의 과거 경험은 환경 문제에 관해 어떤 목적을 가져야만 하고 어떤 자료를 찾아보아야 하는지,그리고 어떤 함정이 도사리고 있는지를 看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우리의 과거 경험은 우리를 잘못된 길로 안내할 수도 있다.

과거의 경험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先入見을 갖게 하여 우리가 좋은 증거,그리고 결과적으로 참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결론에 눈 멀게 할 수도 있다.

환경 오염에 관한 探究에서 일차적인 자료의 수집,환경 오염에 관한 역사적 기록에 대한 평가,논증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이 때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첫째,논증을 준비함에 있어서 우리는 기본 槪念들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기본 개념들을 명확히 하면 구성하려는 논증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무엇이 될 것인가에 관해 보다 잘 생각할 수 있게 된다.

환경 오염은 우리가 당면한 가장 어렵고 시급한 문제라는 우리의 주제에서 '환경, 오염, 가장 어렵고 시급한' 등이 주요 개념이 될 것이다.

둘째, 우리는 환경 오염에 관해 알려진 사실들을 수집하고 관련된 개념이 무엇인가를 확인해야 한다.

기본적 탐구에서 우리는 일차적인 자료를 모아야 한다.

2차 자료들을 사용할 때 우리는 그것을 논증의 주된 문제를 증명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셋째, 우리는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해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해 정보를 체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우리가 수집한 정보들 가운데 서로 相衝하는 것들을 확인해 낼 수 있게 해 준다.

예컨대 어떤 자료는 환경 오염이 심각한 상태라고 말하고 있는데 다른 정보는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어느 정보가 우리가 의존하는 논증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判別할 수 있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 이렇게 상충하는 진술들이 의도하는 논증을 보다 분명하게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자료들이 어떤 의도된 목적하에 체계적으로 모이게 되면 우리의 자료들은 그 나름대로 어떤 방향을 가리키게 된다.

이에 따라서 시험적으로 논증을 구성해 보게 되면 전제와 결론이 서서히 그 모양을 잡아가게 된다.

잠정적으로 내린 결론은 修正과 補完이 필요하다.

물론 이런 수정이 필요한 단계는 논증 구성의 나중 단계에서도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잠정적인 결론일지라도 그것은 가능한 한 명확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잠정적 결론이 이후의 작업에 있어서 안내자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보통 하나의 논증은 하나의 주제에 대한 하나의 결론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논증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우리는 주된 결론을 위한 증거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補助적인 결론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주된 결론이 주된 논증의 논지가 된다.

환경 오염에 관한 주제에서 우리는 결론을 보다 제한된 범위 내로 좁힐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식수 오염에 관한 논의로 그 범위를 제한하여 결론을 유도할 수도 있다.

우리의 원래의 주장, 즉 '환경 오염은 가장 어렵고 절박한 문제이다'에 돌아가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이 결론이 확립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가? 다음의 조건들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 수돗물을 마음놓고 마실 수 없다.

㉡ 쓰레기장이 부족하여 쓰레기가 도처에 널려 있다.

㉢ 중금속이 강에 방류되어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하고 있다.

㉣ 중금속에 의한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畸形兒 출산이 현저하게 늘고 있다.

㉠에서 ㉣까지만 보면 이 결론이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른 한편 이런 조건이 정당한 것으로 판명되면 우리가 기대했던 결론은 拒否되어야 할 것이다.

㉤ 공장 폐수 淨化 시설을 설치하는 비용이 엄청나서 이를 강제할 경우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문을 닫아야 한다.

㉥ 중소기업이 수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 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곡물 생산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에서 ㉣까지의 조건이 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에서 ㉦까지의 조건이 거짓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를 확립할 수 있다면 우리는 원래의 결론을 확립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론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한 주된 전제들과 우리가 도달한 결론에 대한 반대의 응답을 要約한다.

이것으로 논증의 기본적 구성은 완성된다.

이제 남은 작업은 논증을 재조사하고 최종의 구성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먼저 논증에서 사용된 증거, 그리고 참고 자료의 정확성을 다시 확인하는 일이다.

또한 이 논증에서 사용된 언어의 명료성을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논증의 구조를 확인하여 필요하다면 보충이 될 논증을 삽입할 수 있도록 한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한자읽기

論證(논증)

ㆍ汚染(오염)

ㆍ看破(간파)

ㆍ先入見(선입견)

ㆍ探究(탐구)

ㆍ槪念(개념)

ㆍ相衝(상충)

ㆍ判別(판별)

ㆍ修正(수정)

ㆍ補完(보완)

ㆍ補助(보조)

ㆍ畸形兒(기형아)

ㆍ拒否(거부)

ㆍ淨化(정화)

ㆍ要約(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