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 Young 한국경제신문'에서는 복잡해진 대학 입시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수험생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전문가의 입시상담 컨설팅 코너를 마련합니다.

대입 컨설팅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김영일교육컨설팅㈜ 김영일 소장이 상담을 전담합니다.

상담을 받고 싶은 학생은 이메일(consulting@01consulting@co.kr)로 보내주세요.

이름과 나이,학교,학년,계열,학생부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희망 대학 및 학과,연락처 등을 적어주시면 매주 1명에게 무료로 컨설팅해드립니다.


Q)
수도권 비평준화 지역 일반계고 3학년 김다빈 학생입니다.

약대가 목표인데 힘들다면 교사 공무원 등 전문직으로 진로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고1 이후 모의 수능시험은 계속 하락하고 있고 학생부 성적 또한 1학년보다 2학년 성적이 더 떨어졌습니다.

겨울 방학 동안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했다고 생각했는데 3월 모의 성적은 그다지 오르지 않았습니다.

수능 준비보다 전공적성검사 공부를 해서 수시 모집에 도전하는 것은 어떨까요? 2학년 2학기까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평어(5.0점 만점) 전과목 4.5점,주요 교과(국 수 영 과) 4.3점이고,석차백분율은 전 과목 29%,주요 교과(국 수 영 과) 32%입니다.

3월 교육청 전국연합학력평가 백분위 성적은 언어 97,수리 87,외국어 78,물리1 92,화학1 63,생물1 71,지구과학1 96입니다.


A)
'3월 성적이 실제 수능 성적'이라는 말은 학원가에 전해지는 격언 중 하나다.

11월 수능까지 현재 성적을 유지하기만 해도 성공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실제 뚜껑을 열어보면 3월과 실제 수능 성적이 동일한 경우는 50% 내외다.

3월 성적으로 금년 수능에 대한 예단을 내려서는 안된다.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 따름이다.

이번 성적 결과를 통해 수능 학습의 방향을 수정하고 4월 5월 6월의 성적 변화를 예의 주시하도록 하자.수시지원으로 금년 입시가 끝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참고로 올해 수시모집에서 전공적성시험을 치르는 곳은 경희대 숭실대 아주대 인하대 홍익대 등이다.

지난해까지 전공적성시험을 실시했던 한양대는 면접구술고사로 전형요소를 바꾸었고 심층면접을 실시했던 숭실대는 전공적성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3월 모의수능과 2학년 2학기까지의 학생부 성적을 비교해보면 수능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은 경희대 중상위권,중앙대 중하위권,홍익대 중상위권 학과이고 학생부 성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대학은 수원대 상위권,중앙대(안성) 중하위권 학과다.

김다빈 학생은 학생부 성적에 비해 수능 성적이 월등히 우수하다.

수능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 수준을 감안한다면 전공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대학 지원을 고민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다.

언수외탐 표준점수(800점 만점,탐구 상위 3과목 기준)가 479점인 다른 수험생과의 영역별 성적을 비교해 보면,언어와 수리 영역은 우수한 반면 외국어와 탐구 영역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외국어 영역은 원점수 100점 만점 기준으로 8점 정도가 부족해 매우 취약하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 환경,공부 방법을 찾아 영어 성적 향상을 위해 보다 집중해야 한다.

더불어 등하교길이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듣기 방송을 청취하거나 영어 단어장을 만들어 하루에 10단어씩 외우는 등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태도의 변화가 중요하다.

과외나 유명 학원의 수강을 통해 단기간에 영어 성적이 향상될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바탕학습이 탄탄하지 못하면 성적 향상은 물론 11월 수능까지성적을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다.

자신의 희망 목표에 대해서도 구체화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목표가 뚜렷해야만 학습동기가 확실해지고,확실한 학습동기가 있어야만 실제로 공부가 잘 되고,그래야만 목표 달성이 가능한 것이다.

현재 성적으로는 약대 진학이 쉽지 않다.

최종 목표는 약대로 두지만 우선 6월 이전의 단기 목표는 성균관대로 정하고 부족한 영역인 영어 학습에 매진하도록 하자.2~3개월의 수능 공부 결과를 토대로 이후 학습 방향을 정하는 것이 좋겠다.

현재 학생부 성적이 나쁘다고 해서 중간고사를 포기해서는 안된다는 것도 명심하자.

consulting@01consult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