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논술특강] 41. 서론쓰기에서 유의할 점

논술에서 서론 부분은 글 전체의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글을 쓸 때 첫 문장은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할 때 말문을 트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 서론은 읽는 이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글을 읽어보려는 의욕을 增進시키며,앞으로 전개할 내용을 어느 정도 짐작케 하여 이해를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서론을 쓸 때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 너무 많이 알려져 새로움이 없는 진부한 내용으로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환경 문제와 관련된 논제가 주어졌을 때,많은 학생들은 '최근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공장 廢水 방류 사건은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사건이다'라는 식으로 도입한다. 누구든지 다 알고 있는 시사 문제는 아무래도 참신함이 떨어진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현대 사회'나 '요즘''최근'과 같은 단어로 첫 문장을 시작하는 것은 글의 신선도를 떨어뜨리고 일반적 수준의 논술문이라는 인상을 주기 쉬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충성과 효도는 우리나라 고유의 자랑이다. 東方禮儀之國인 우리나라에서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한다는 것은 三綱五倫에도 명백히 나타나 있다. 삼강이란 군의신강,부의부강,부의자강이며 오륜은 군신유의,부자유친,부부유별,장유유서,붕우유신이다. 이 훌륭하고 거룩한 전통은 우리의 오래된 전통이다.


→忠孝는 유교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동방에서 오랜 동안 사회를 유지시켜 온 덕목으로 자리 잡아왔다. 이것은 단순히 사회와 국가를 지탱하는 집단 윤리로서뿐 아니라 개인의 사고나 행동을 지배하는 개인 윤리로서의 의미도 가지고 있었다.



◆ 개념에 대한 정의는 조심해서 활용해야 한다.



서론에서 특별히 개념을 정의할 경우 다음에 전개될 내용은 그것을 실마리로 삼아 내용이 전개돼야 한다. 즉 어떤 내용을 논의하기 위해서 특별히 어떤 개념을 정의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우에 개념을 정의해야 한다.



영화,연극,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를 통해 다량으로 사람들에게 보급되는 것을 대중 문화라 한다. 우리는 이것을 통해 때때로 간접 경험을 하기도 하고 사회 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대중 문화는 영화,연극,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를 통해 商業化되어 사람들에게 대량으로 보급된다. 대중 문화의 보급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간접적이나마 다양한 경험을 하고 폭넓은 정보를 얻게 되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 논점과 무관한 내용을 장황하게 羅列하지 마라.



논술을 쓸 때 두려움을 갖는 이유 중 하나는 막상 쓰려고 하면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막연한 느낌을 갖는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괜히 쓸 데 없는 내용을 장황하게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하면 무슨 말을 하려는지 논점이 흐려지고 전체적으로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경쟁은 인간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일어난다. 학교에서 성적을 가지고 경쟁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성적을 올리기 위해 밤을 세워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 알 수 있다. 경쟁은 이처럼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우리들은 어쩔 수 없이 경쟁을 해야 한다.


→경쟁이 일어나는 이유는 목표가 정해진 상태에서 목표의 성취가 그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전부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 삶에서 경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개인과 사회 발전의 유일한 조건으로서 무제약적으로 추구하면 공동체의 삶에 심각한 威脅을 초래하게 된다.



◆ 논점을 어떻게 다룰지 모호하게 처리하지 마라.



서론에서 앞으로 논점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지 분명히 제시하면 독자는 글의 전체적인 輪廓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대개 두리 뭉실하게 서론을 제시하거나 논의할 내용을 어떻게 요리할지에 대한 언급이 없을 경우 글이 명확하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서론에서 논점을 다룰 방법을 제시하면 자연스럽게 논점이 드러나고,또 본론에서 이 같은 접근 방식의 윤곽에 따라 논지를 전개하면 글 전체의 통일성을 확보할 수 있다.



대중 문화가 우리에게 긍정적인 기능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럼 이제 대중 문화가 현대 사회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고 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논의해 보자.


→대중 문화가 상업화되면서 많은 副作用이 야기된 것도 사실이다. 문화의 창조자들이 獨創性보다 상업적인 성공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고,수용자들은 비판적인 안목보다 수동적인 자세를 가지기 때문에 질이 떨어지면서 대중의 문화적인 인식의 획일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 한자읽기


ㆍ增進(증진)

ㆍ廢水(폐수)

ㆍ東方禮義之國(동방예의지국)

ㆍ三綱五倫(삼강오륜)

ㆍ忠孝(충효)

ㆍ商業化(상업화)

ㆍ羅列(나열)

ㆍ威脅(위협)

ㆍ輪廓(윤곽)

ㆍ副作用(부작용)

ㆍ獨創性(독창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