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 Young 한국경제신문'에서는 복잡해진 대학 입시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수험생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전문가의 입시상담 컨설팅 코너를 마련합니다.

대입 컨설팅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김영일교육컨설팅㈜ 김영일 소장이 상담을 전담합니다.

상담을 받고 싶은 학생은 이메일(consulting@01consulting@co.kr)로 보내주세요.

이름과 나이,학교,학년,계열,학생부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희망 대학 및 학과,연락처 등을 적어주시면 매주 1명에게 무료로 컨설팅해드립니다.


3월 새학기가 되면 수험생 모두가 새로운 각오와 준비로 성공을 다짐한다.

최근 입시 전형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일찍부터 자신의 학업 특성과 적성을 알고 목표 대학의 전형 요강에 맞춰 입시 전략을 세우는 일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 계획을 어떻게 잡아나가야 할지 정확한 로드맵을 잘 세우지 못한다.

여기서 입시 전략이란 현재 학생의 학습 능력,적성 및 희망 진로 등을 진단해 목표로 하는 대학 및 학과에 합격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다.

입시 전략 중에는 특히 학력 수준에 맞는 대학과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학습 목표 및 동기를 유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신의 학력 수준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자신의 학력 수준을 파악하는 도구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중간고사,기말고사 등의 학생부 교과 성적과 모의 수능시험 성적,그리고 논술·면접 등의 대학별 고사 성적이 있다.

최근 수시 모집의 확대로 학생부 성적과 대학별 고사의 성적이 중요한 전형 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지만 그래도 모의고사(模擬考査)라고 불리는 모의 수능 시험 결과를 토대로 입시 전반에 걸친 지원 및 학습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즉 모의고사를 통해 전국 석차를 확인하고,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자신의 학력 수준에 맞는 대학 및 학과를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것이다.

그런데 이때 사설기관에서 실시하는 모의고사라면 전국 석차를 쉽게 알 수 있지만 해당 교육청이나 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의고사라면 전국 석차를 확인할 수 없다.

또한 사설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알았다 해도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입시전략은 학습 전략과 지원 전략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두 가지 상담을 위해서는 학생의 학업,심리적 특성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학업 성적 분석은 앞에서 언급한 대로 학생부성적,모의 수능 성적,논술·면접 성적 등이고 심리 특성을 분석하는 검사로는 학습스타일검사,적성·인성검사,학습습관검사,시험불안검사,집중력검사 등이 있다.

심리 특성 분석 중 학습스타일검사에 대해 알아보자.학습스타일 검사는 자신의 성격에 맞는 학습스타일을 찾아 가장 능률적으로 공부하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것이다.

컨설팅을 의뢰한 송송미 학생의 학습스타일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송송미 학생의 특성은 조화와 평화를 사랑하는 화합형이고,좋은 환경에서는 마음에 여유가 있고 동요되는 일이 적으며 인내심도 강하다.

반면 게으름을 잘 피우고 우유부단하며 수동적이다.

또 자기 비하가 심한 편이다.

자기 존중과 주도력도 부족한 편이다.

공부하기 좋은 학습 환경은 학습 내용이 명확하고 차분한 분위기,공동체 중심,상호 협조적,분쟁없는 환경을 선호하고 권위적이며 압박감의 강도가 높거나 인간관계가 소원한 곳,경쟁이 심한 환경은 상대적으로 싫어한다.

송송미 학생은 대부분의 내용이 평소에 자신이 생각하고 행동하던 것과 일치한다며 매우 놀라워했다.

특히 자신이 희망하는 경제분석가,최고경영자(CEO) 등의 직업과 적합한 관련 직업을 분석한 결과,서울대 사회과학계열의 학과와 부합하는 경영학,경제학,심리학과가 나와 결과에 매우 만족해 했다.

consulting@01consult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