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5000원 지폐 일부 리콜

새 5000원 지폐 가운데 시중에 배포되지 않은 채 한국은행에 보관돼 있는 지폐 일부가 리콜된다.

조폐공사가 지폐에 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나서기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한국조폐공사는 한국은행에 공급된 새 5000원권 가운데 결함 발생 개연성이 있는 지폐를 전량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시중에 유통된 새 5000원권 가운데 홀로그램(보는 각도에 따라 색깔과 문양이 바뀌는 위조 방지장치)이 부착돼 있지 않거나 일부만 부착된 지폐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화폐는 신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처럼 큰 결함이 있었다니….조폐공사가 잘못 만든 5000원권을 받아들고 '가짜돈'인 것으로 생각했던 사람들의 불편했던 마음도 리콜할 수 있을까.


⊙ 생애 최초 주택대출 자격 강화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이 부부 합산 연소득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강화된다.

대출금리도 연 5.7%로 지금보다 0.5%포인트 오른다.

다만 세 자녀 이상 가구에는 연 5.2%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정부가 수요를 잘못 예측해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데,시장가격보다 낮은 금리를 제시하면 사람들이 과도하게 몰리는 '시장왜곡'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정부는 정말로 몰랐단 말인가.


⊙ 지난해 무역외수지 적자 최대

한국의 무역외수지 적자규모가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외환수급을 기준으로 한 무역외수입은 662억8000만달러인 데 비해 무역외지급은 925억1000만달러를 기록,무역외수지 적자규모가 262억3000만달러로 집계됐다.

무역외수지는 경상거래 가운데 수출·입을 제외한 모든 대외거래를 포함하며 해외여행 경비와 화물·여객 운임 및 운항 경비,증여성 송금,배당금과 이자 등 투자수익 등의 항목으로 구성된다.

-무역수지 흑자가 늘어날수록 무역외수지 적자는 어느 정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문제는 환율 하락과 고유가 등으로 무역수지 흑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점이다.

환율변동 등으로 인해 기업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