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논술특강] 36. 개요 작성의 중요성

논술은 단순히 좋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채점 기준에 附合하는 글을 쓰는 것이다.


각 대학 채점 요소를 정리해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항목이 논리력과 구성력이다.


논리력과 구성력은 글을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一目瞭然하게 전달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에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논술문을 첨삭해 보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난 이후에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글을 쓰면서 생각하여 글을 쓰는 경우가 많다.


생각을 하면서 글을 쓰게 되면 정리되지 않은 생각 때문에 불필요한 반복이 일어나게 되거나 글이 매우 散漫해진다.


논술문은 명료한 주장을 통해 상대방을 說得하는 글이다.


따라서 이러한 서술 방법으로는 글을 읽는 사람에게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해 주장에 힘을 싣기가 힘들 것이다.


개요 작성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一貫性 있게 전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글을 완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흔히 개요 작성은 집 짓기에서 '설계도'에 비유된다.


설계도의 완성도가 높으면 집 짓는 것이 매우 수월할 것이다.


집 짓기가 완성된 이후에도 매우 만족스러운 건축물을 보게 될 것이다.


개요 작성시 주의해야 할 것은 개요 작성과 글이 따로 놀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개요 작성은 매우 잘했는데 그 개요 작성이 글에 반영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


또한 대학별 고사의 경우 대부분 짧은 시간에 글을 완성해야 하는 條件이 부여되므로 개요 짜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면 글 쓰는 시간이 부족해져 글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논술을 처음 시작하는 고교 1, 2년 학생들에게는 개요 작성의 연습을 적극 勸奬할 만하지만 당장 대학별 고사를 봐야 할 입시생에게는 형식적인 개요 짜기보다는 머리 속의 구상하기를 권유해 주고 싶다.


---------------------------------------------------------------------


< 2005학년도 고려대 수시 2학기 논술 문제 개요 작성 예시 >


*각 제시문의 공통 주제-문화의 다양성


*문제 의식-문화적 다양성이 毁損되는 까닭은 문화가 상품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시장의 논리를 넘어서 고유 문화의 가치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다.


1.서론


문화의 획일화와 다양성 보존의 필요


2.본론


(1)문화 수용의 형태와 결과


①가-강제적 ▶실패


②다-자발적 ▶동화


(2)획일화의 위험성과 다양성의 중요성


3.결론


(1)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는 사회적 모든 조건 마련이 중요


(2)사회 제도적 합의의 필요―문화다양성 협약


(3)다양성 보존을 위한 노력―관용,이해


---------------------------------------------------------------------


개요 작성에는 위의 예시와 같은 화제 개요와 구체적 문장으로 표현하는 문장 개요가 있다.


화제 개요는 각 항목의 핵심 語句를 간략하게 정리해 놓은 것으로 쉽게 정리할 수는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없어 개요만 가지고 글을 쓸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이에 반해 각 항목을 구체적 문장으로 작성한 개요는 실전에서 바로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어서 논술 시험에 對備하기에는 문장 개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개요 작성이 쉽지 않고 熟練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지속적인 논술 준비를 해 온 학생에게 적합할 것이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수시 대학별 고사에서는 시간 부족으로 인해 개요 작성의 여유가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논술 연습을 할 수 있는 고교 1, 2년 학생들은 오랜 기간 연습으로 문장 개요 작성을 活用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빠른 시간에 비교적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 화제 개요를 추천해 주고 싶다.


논제 파악과 제시문 독해 후에 주제문을 활용하면 글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주제문을 중심으로 전체 글의 개요 작성을 한다면 절반은 논술문을 완성한 것이다.


개요 작성을 하지 않고 글을 쓰다가 내용 부족으로 앞서 言及한 내용을 반복에 재반복하는 경우나 앞서 언급한 내용이 길어져 써야 할 내용이 남았음에도 글자 수가 채워져 서둘러 글을 마치는 경우에는 좋은 논술문을 작성하기가 힘들다.


글쓴 이가 主張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글의 개요를 작성한다면 보기에도 좋고 힘 있는 글이 완성될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집을 짓기 위해 최고의 설계도를 그리듯 자신이 원하는 글을 쓰기 위해 최고의 개요를 작성해 보자.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 한자읽기


ㆍ附合(부합)

ㆍ一目瞭然(일목요연)

ㆍ散漫(산만)

ㆍ說得(설득)

ㆍ一貫性(일관성)

ㆍ條件(조건)

ㆍ勸獎(권장)

ㆍ毁損(훼손)

ㆍ語句(어구)

ㆍ對備(대비)

ㆍ熟練(숙련)

ㆍ活用(활용)

ㆍ言及(언급)

ㆍ主張(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