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도 짜가,저기도 짜가,짜가가 판친다."

이런 가사의 노래가 히트친 적이 있었다.

여러분도 기억할지 모르겠다.

'인생'을 비유한 노래였다.

그런데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진짜 '짝퉁 세상'이다.

진품과 구별하기 힘든 '특A급' 짝퉁은 진품 가격의 80% 정도 대우를 받고 있다.

짝퉁제품 소비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지식재산권을 대거 보유하고 있는 선진 각국에선 짝퉁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


◆짝퉁 시장규모 500조원 넘어

월스트리트저널은 최근 세계관세기구(WCO)의 통계를 인용해 2004년 전 세계 짝퉁시장 규모가 5400억달러(약 524조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주문에서 원료확보,생산,공급·유통 시스템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데다 각국 정부의 단속을 피할 수 있어 가짜 모조품의 거래가 급격히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짝퉁에는 없는 게 없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방 신발 의류 시계 영화DVD 컴퓨터소프트웨어 외에도 비아그라 같은 약품과 담배 자동차부품까지 다양하게 존재한다.

갈수록 품목이 확대되다보니 짝퉁제품 거래는 지난 10년간 17배 이상 늘어났다고 월지는 전했다.

전 세계 교역량의 7%를 차지하는 어엿한(?) 핵심 교역품목이 됐다.

월지는 유럽에서 거래되는 명품(Luxury goods)의 5% 이상이 가짜라는 통계도 있다고 소개했다.

유명 의약품 가운데 많게는 10%(460억달러) 정도가 가짜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세계보건기구(WHO)는 전하고 있다.

2004년 가짜 자동차부품 거래액은 200억달러 규모였다.

동유럽에서 거래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90%가 복제품이다.

유명 화가의 '짝퉁 그림'도 통제불능이다.

중국 등 일부 제3세계 화가들은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이탈리아 베니스와 파리,지중해 풍경을 잘도 그려낸다.

월지는 "2004년 미국에서 압수된 가짜 말보로 담배 등 짝퉁의 63%가 중국산"이라고 지적했다.

프랑스 루이비통의 신제품은 정품이 파리 상점에 출시되기 전에 홍콩에서 가짜 상품이 판매된다.

태국 짝퉁시장도 연간 2500억달러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한다.

◆세계화되고 있는 짝퉁 산업

짝퉁산업은 '세계경영'마저 흉내내고 있다.

인건비가 싼 지역을 찾아 생산기지를 옮기거나 해당 지역에서 부품을 조립해 공급받는다.

수십센트에 생산된 중국산 가짜 말보로 담배는 뉴욕에서 7.5달러에 팔린다.

우리나라 수출과 관련해서는 MP3플레이어(MP3P) 짝퉁이 가장 큰 골칫거리다.

최근에는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품의 디자인을 그대로 베낀 중국의 MP3P가 일본에서 판매돼 충격을 줬다.

MP3P 제조업체인 엠피오는 이달 말 국내 출시 예정인 8GB 용량의 하드디스크 타입 동영상 MP3P 'HD400'의 디자인을 중국 업체가 도용,지난달 27일부터 판매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T포드(TPOD)'란 이름의 중국산 제품은 엠피오의 HD400과 애플의 아이팟나노 디자인을 결합한 것으로 보인다.

플래시메모리를 채택해 외관은 HD400보다 얇지만 버튼 부분은 HD400의 디자인을 그대로 도용했다.

◆국민 건강과 안전 위협하는 짝퉁도 많아

'짝퉁과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세계 주요 기업의 노력은 눈물날 정도다.

의약품의 경우 중국산 '짝퉁 약'이 급증하고 있는데,중국 감독당국은 단속 의지를 강하게 보이지 않아 애를 태우고 있다.

세계적 제약업체들은 직접 조사인력을 투입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비아그라 제조사로 유명한 파이자의 경우 미 연방수사국(FBI) 출신을 영입해 자체 수사팀을 만들었다.

우리나라 관세청도 최근 짝퉁의 유형이 바뀌고 있다고 보고 이들 상품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성윤갑 관세청장은 "예전에는 명품 가짜 상품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주요 가짜 상품이 의약품,자동차부품 등으로 바뀌고 있다"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에 관세청 차원에서 조사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가짜 의약품은 현재 유통되는 의약품의 10~20%로 추정되고 있다.

장규호 한국경제신문 국제부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