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문 및 사회 계열

인문 계열은 아무래도 인간의 정신 세계를 다루는 과목이므로 수험생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본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통해 인생관 가치관 행복관 등을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따라서 풍부한 독서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유리하다.

어문 계열의 경우는 언어나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능력,독서 경험 등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어학 전공의 경우 해당 언어의 기본적인 구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해당 언어로 자기 소개를 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전공하고자 하는 언어로 3분 이상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거리들을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회 계열은 사회적 이슈들에 대한 수험생의 관심 정도와 함께 이를 사회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고등학교에서 배운 정치·경제·사회·문화 교과목의 기본 지식을 구체적 사회 현상에 적용시키는 문제나 통일,여성,정보화 등의 정치적·사회적 현안이 주로 언급된다.

인터넷 상의 사회 쟁점에 대한 토론방을 미리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시사 잡지를 구해 읽어 보는 것도 안목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른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급속히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고령사회가 될 경우 발생하는 사회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2005 서울대 수시)

-우리는 주변에서 타인종이나 타문화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들을 종종 만날 수 있다.

예를 들면 '흑인은 선천적으로 지능이 낮고 게으르다'는 생각도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편견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2004 서울대 정시)

-환경부의 지리산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이 예견되는 여러 어려움과 우려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계속 추진되어야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가,아니면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본인의 생각을 위에 제시된 근거들과 본인이 제시할 수 있는 기타의 다른 사유들을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2005 건국대 정시)

-NGO의 뜻과 장·단점에 대해 말해 보라.(2003 중앙대 정시)

-외국어 조기교육과 세계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라.(2003 성균관대 정시)

-우리나라의 다양한 안티사이트나 패러디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본인이 '안티~'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안티사이트의 영향력과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십시오.(2005 숙명여대 수시1학기)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지나친 교육열로 인해 사교육비의 지출이 과다해져서 가계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다.

이러한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2005 부산대 예시 문제)


(2) 상경·법학 계열

실제 상황이나 현상에 자신의 지식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나 근본적 차원의 현실적 쟁점을 묻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된다.

상경 계열에서는 현재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나 교과서적인 지식을 현실 경제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문제,실제 생활에서 벌어지는 여러 현상들의 경제적 측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등이 출제된다.

따라서 경제 과목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다시 정리해 두고 경제 신문의 기획 기사나 칼럼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사례가 많이 제시된 경제학 원론을 읽어 두는 것은 심도 있는 대비가 될 것이다.

법학 계열은 법조인이 될 만한 인성을 지녔는지를 묻는 문제에서 출발하여 법의 목적,법의 정신 혹은 이념과 법체계 등 법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묻는 문제,현행 법 제도에 대한 이해와 견해를 묻는 문제 등이 주로 출제된다.

고등학교 교과서 '법과 사회'에 나오는 내용을 잘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 경영학자,경제학자 중 아는 사람에 대하여 말해 보라.(2003 고려대 정시)

-낙태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말해 보라.(2004 중앙대 수시2학기)

-인식론과 관련하여 진리는 절대적인지,아니면 상대적인지 말해 보라.(2004 고려대 정시)

-참여 민주주의와 독재와 관련하여 다수결의 장·단점을 말해 보라.(2004 서울대 정시)

-현재 우리사회에는 국가 보안법 폐지론과 개정론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국가보안법의 개·폐를 둘러싼 상반된 견해에 대하여 귀하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2005 숙명여대 수시1학기)

-노무현 대통령의 행정 수도 이전에 대한 생각을 말해 보라.(2005 부산대 수시1학기)

-공무원 임용에서 '지역 할당제' 도입의 장점과 단점 및 이에 대한 견해를 말해 보라.(2005 부산대 수시1학기)


(3) 교대·사범 계열

교대 또는 사범 계열에서는 일단 수험생이 교육자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가 거의 필수적으로 출제된다.

아울러 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철학,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평가와 대책을 제시하는 문제 등이 언급된다.

또 입시 제도를 비롯한 교육 제도나 수능 부정 사건 등 교육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초등교사와 중·고등교사의 차이점과 초등교사만이 갖춰야 할 특별한 자질에 대해 말해 보라.(2004 경인교대 정시)

-학생이 수업 시간 중 어떠한 이유로 자신에게 불만스러운 태도를 보인다면 어떻게 하겠는지 말해 보라.(2004 서울교대 정시)

-일본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한 견해를 말해 보라.(2004 서울교대 정시)

-4칙 연산이 가르치기 쉽다고 하는데,그 이유를 말해 보라.(2005 청주교대 수시2)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교육에 대해 말해 보라.(2004 고려대 사범대 정시)

-자신이 교사라고 가정할 경우 시간외 잡무를 학교에 남아서 계속 할 것인지 아니면 안 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라.(2003 동국대 사범대 정시)


(4) 자연계열

수학·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등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학업 성취도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기본적으로 출제된다.

주로 수학의 기본 정의와 용어의 개념을 묻는 문제와 이를 응용한 문제가 많다.

과학과 관련된 문제는 기본 개념,실생활 현상,시사적 소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과학 교과목 전반에 걸친 폭넓고 통합적인 문항이 출제되는 만큼 심도 있는 대비가 필요하다.


- P가 n차 다항식일 때,방정식 P(x)=0 의 근의 개수는 n보다 클 수 없음을 증명하시오.(2005 서울대 정시)

-훈트의 규칙을 구술하고,어떤 물리적 상호작용에 기인하는지를 설명하라.(2005 서울대 정시)

-화성암에서 심성암은 조립질이며,분출암은 세립질인 이유는 무엇인가?(2005 서울대 정시)

-온실 기체의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계속된다면 지금보다 더 강력한 태풍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생각에 대한 근거를 단계적으로 설명하라.(2006 서울대 수시2학기)

-배아 복제의 윤리적 문제점을 말해 보라.(2004 고려대 정시)

-"나노-바이오(nano-bio)기술"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다.

이를 설명하라.(2005 부산대 예시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