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 입시는 줄 세우기 식의 선발 방법에서 점차 수험생의 개성과 소질에 기반을 둔 다양한 선발 방법으로 바뀌고 있다.

각 대학마다 다양한 모집 형태에 맞추어 새로운 전형 자료의 개발과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면접·구술고사'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면접·구술고사가 당락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히 높아졌다.


◆각 대학 면접방식과 내용 등 미리 숙지해야

예년의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의 전형에서 논술과 더불어 면접이 지원자들의 당락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분석은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발표된 바 있다.

대학 관계자를 비롯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의견 조사에서도 면접 및 구술 고사는 수능이나 학생부에서 알 수 없는 사실들을 확인시켜 준다는 점에서 신뢰할 만한 전형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수험생은 자기가 지원한 대학에서 실시하는 면접 시험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착실히 대비해야만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각 대학과 학과에서 요구하는 면접 시험의 형태나 내용을 미리 숙지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

면접·구술의 특성상 암기한 지식의 양보다는 타당한 결론에 이르는 과정(능력)을 평가,반영하기 때문에 평소에 넓고 깊은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의사 소통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아울러 최근 사회 현상과 관련된 시사 쟁점들에 대한 수험생 나름대로의 견해를 잘 정리해 두어야 할 것이다.

◆암기지식이 아니라 논리적 판단과 안목이 중요

면접·구술고사는 수능이나 논술 시험을 통해 측정하기 어려운 수험생의 인성이나 가치관,적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인성이나 가치관을 묻는 기본 소양 평가와 전공의 수학 능력이나 적성을 평가하는 전공적성 평가로 이루어진다.

기본 소양 평가는 수험생의 개인적 특성이나 인생관,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것인데 주로 사회문화적 현상이나 시사 문제 등 사회적 쟁점에 대한 생각을 묻는 형태로 출제된다.

그런데 여기서 기본 소양 평가가 단순히 시사 문제에 대한 지식을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시사 문제나 사회적 쟁점은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들에 불과한 것일 뿐이고,정작 면접 교수님들은 이러한 소재들을 도구로 하여 수험생이 어떤 수준의 안목과 가치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 두어야 한다.

따라서 그 대비 역시 어떤 일이나 현상이 있었는지에 대한 단편적 인지가 아니라 사회적 사안에 대한 나름대로의 논리적 판단과 안목을 보여 주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전공 적성 평가는 지원하는 대학이나 학과에서 공부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 지식과 적성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지원 동기와 학업 계획,진로 희망 등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도와 열정,적성을 묻는 문제에서 출발하여 전공과 관련된 고등학교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가,또한 이를 실생활과 사회 현상에 적용할 수 있는가 등을 묻는 응용문제까지 다양하게 출제되고 있다.

대학 또는 학과별로 그 질문의 수준이나 범위의 편차가 무척 크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출제 경향을 파악하여 준비를 해 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시험 당일 유의사항 >

면접·구술고사는 면접관과 직접 마주 대하고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필기시험과는 차이가 있다.

대부분 대학들이 10분 이내에 학생을 평가하게 되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좋은 점수를 얻도록 준비해야 한다.

△면접관의 질문을 끝까지 경청하고 그 핵심과 의도가 무엇인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

질문과 상관없는 엉뚱한 답변으로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면접관이 알아듣기 쉽고,이해하기 쉽도록 조리 있게 의사를 표현해야 한다.

면접관이 질문한 핵심과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요점만을 말하며 일관성 있게 대화를 전개해 나가야 한다.

△질문 형태에 따라서 답변 요령도 다르므로 동문서답을 피하기 위해 잠시 생각할 시간을 가져라.

설명을 요구하는 것인지 의견을 요구하는 것인지를 우선 판단해야 한다.

설명을 요구할 경우는 알기 쉬운 예나 부연 설명을,의견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논리적 근거나 예상되는 반론에 대한 논거를 함께 말해야 한다.

△대체로 심층면접의 답은 단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답 자체보다는 답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중심으로 답변해야 한다.

심지어 정답이 있는 문제에서 부적절한 정보나 혹은 정보의 부족 때문에 답 자체는 틀렸더라도 답을 이끌어내는 과정이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 좋은 점수를 받는 경우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공손한 태도와 밝은 표정으로 면접관이 친근감을 느끼게 해야 하며,질문의 내용과 관계없이 자신감 있고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면접관에게 신뢰감을 주려면 자신감이 없는 표현이나 정확하지 않은 표현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지나친 긴장은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지게 된다.

큰 목소리로,또박또박,적절한 속도로 말하고 억양법을 써서 중요 부분을 강조해라.아울러 예의가 바르고 용모가 단정하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김기한 송파대성학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