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이해와 실전 연습을 돕기 위해 앞서 언급한 '문화 다양성 협약'과 관련한 논술 예상 문제를 제시하니 참고하고 한 번 풀어보기 바란다.

(문제는 유웨이중앙교육 논술팀 대학별 고사 집필진 출제)


[논제]다음 제시문을 바탕으로 아래 논점들을 밝히면서,'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분법적 사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다양성이 요구되는 경우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우인가?


(가)오늘날 우리 사회가 유난히 혼란스럽다는 느낌은 일상 속에서 쉽게 체험할 수 있다.

일상에서 느끼는 이러한 혼란이 다양한 가치의 공존과 빠른 사회 변화 때문이라고만 말하기에는 어딘가 부족한 점이 있다.

다음과 같은 현상을 다양성의 징표로 삼기는 곤란하다.

도시의 외곽으로 나가 보면 소박한 시골 풍경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요란스러운 모습의 여관이나 음식점을 쉽게 볼 수 있다.

들판 한가운데 돌연변이처럼 고층 아파트가 솟아 있기도 하다.

그것은 미학적 일관성이 결여된 풍경으로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또 좁고 궁색한 주택가 골목의 풍경과 그곳에 촘촘히 주차되어 있는 유선형의 멋진 승용차의 부조화는 곧 일상적 삶의 혼돈을 반영한다.

그런가 하면 학교 지역,주거 지역,상가 지역과 유흥 지역이 온통 뒤섞여 있는 것이 우리 삶의 공간이다.

초등학교 교문에 붙은 '착하고 슬기로운 어린이'라는 구호와 바로 그 옆 공공 게시판에 붙은 외설적인 영화 포스터 속의 '유쾌한 외설,용기 있는 에로티시즘'이라는 문구 사이에는 경계가 없다.

또 청소년의 과소비를 비판하는 기사와 청소년의 과소비를 조장하는 상품 광고가 나란히 실려 있는 잡지나 신문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그뿐 아니다.

쇠파이프와 화염병으로 무장한 학생들과 중세의 기사처럼 무장한 전경들이 살벌하게 대치하고 있는 전쟁터 가운데로 야한 차림의 남녀 대학생이 팔짱을 끼고 웃으며 지나간다.

2000원짜리 라면으로 점심을 먹고는 찻집에 가서 후식으로 한 잔에 4000원 하는 커피를 마시는 것도 일상적인 풍경이다.

그물망도 없이,거의 망가진 교정의 농구대 아래서 열댓 명이 엉켜 농구를 하는 중학생들의 모습은 빈민가를 떠올리게 하지만,그 중학생들이 신은 농구화는 구두보다 훨씬 비싼 유명 메이커 신발이다.

-이남호,'느림보다 더 느린 빠름'


(나)잡종이란 말이 주는 어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사람들은 잡종을 천한 것으로,되어서는 안 될 것으로 여겨 왔다.

길짐승과 날짐승의 세계를 넘나들다 결국 양쪽 모두에게서 배척받은 박쥐의 이야기가 잡종의 부도덕성과 그로 인한 몰락을 잘 암시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서도,이것저것 섞는다는 의미의 '짬뽕' 같은 말이 잡종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인간 사회에서 잡종의 존재 조건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집단은 혼혈아들인데,미국 사회학자들은 한때 미국의 혼혈아들이 흑·백 어느 인종에도 소속감을 갖지 못함을 지적하면서 이들을 사회를 불안하게 할 소지가 있는 '주변인들'(marginalized social group)로 규정한 적이 있다.

원래 짬뽕과 같은 미국사회에서 잡종에 대한 인식이 이러했으니,단일 민족과 단일 문화를 자랑하는 우리의 역사적 전통에 비추어 볼 때,잡종에 대한 우리의 편견은 차라리 이해할 만하다고 하겠다.

우리에게 친숙한 두 범주·존재 사이에 잡종 범주,잡종 존재를 상정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잡종을 배척하는 세계관의 많은 부분이 이분법적 사고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분법적 사고나 이것이 발전한 철학적 체계로서의 이원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체계적·분석적 사유의 기초가 되었다.

중국 철학의 음(陰)/양(陽)이나,서양 철학의 형식/물질,존재/생성,정신/육체,연역/귀납,분석/종합,서양 과학의 생물/무생물,음전기/양전기,북극/남극,학문 방법론의 자연 과학적/해석학적 방법 등이 흔히 볼 수 있는 이분법적 사고 범주들이다.

이러한 범주들의 기원은 음/양이나 고대 그리스 철학의 더움(hot)/차가움(cold),마름(dry)/축축함(wet)의 범주처럼 우리의 일상 경험에 있었거나,또는 남성/여성의 범주처럼 자연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분류 체계에 있었다.

동시에 대조를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인간 이성의 기본적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었다.

자연 철학에서 자연의 극성(polarity)을 강조하는 경향은 18세기 후반 독일의 자연 철학자들에 의해 부활되었는데,이들은 17세기 과학 혁명인 뉴턴 과학의 기계적 세계관에 반대해서 자연계의 조화와 다양한 자연 현상의 통일성을 강조했고,극성을 이러한 자연의 통일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성질로 인식했다.

자연 현상이 대립적인 두 극성의 발현을 통해 나타난다는 생각은 사회와 역사가 상반된 두 계급의 투쟁을 통해 발전한다는 마르크스주의 사회사상의 발전과 역사적으로 복잡하게 얽혀 있었으며,이는 이후 엥겔스의 '자연 변증법'의 중요 개념이 되기도 했다.

이분법은 때로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사고의 틀을 제공한다.

둘을 또 둘로 쪼개면 넷,넷 각각을 둘로 쪼개서 8진법,넷을 셋으로 쪼개서 12진법이 만들어졌다.

세계에는 불과 흙이 있어야 하고,이 두 원소는 산술 평균을 잡아서 이를 공기와 물이라 한 것이 플라톤의 기하학적 4원소 이론이었다.

이 4원소를 천상계와 지상계의 두 세계에 배열하고,4원소와 더움/참,마름/축축함의 4형질의 결합으로 세계와 인간을 설명한 사람이 아리스토텔레스였다.

세계는 운동과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운동과 물질은 물질세계를 구성하지만 이 물질 세계와는 또 다른 정신세계가 존재한다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체계화시킨 철학자이자 과학자는 데카르트였다.

이 밖에 이분법적 사고는 과학과 수학에서도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다.

모든 정보를 0과 1만의 2진법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20세기 정보 이론의 철학적 기반도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의 결실이었다.

-홍성욱,'잡종,새로운 문화 읽기'


[유의사항]

1.제목을 쓰지 말 것

2.답안의 분량은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600자 내외(±200자 허용)로 쓸 것

3.어문 규정과 원고지 작성법에 따를 것

---------------------------------------------------------------------

[ 해설 - 문화다양성 왜 필요한가 ]

1.생각해 보기

최근의 논술 문제는 복수 제시문에 두 개 이상의 복합 논제를 제시하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 문제처럼 하나의 주요 논제에 몇 가지 하위 논점을 해결할 것을 요구하는 유형이 새롭게 출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설득력 있는 견해를 길러야 할 뿐 아니라,논제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논리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능력도 아울러 길러야 한다.

또한 제시문에서 하나의 논점만을 찾아서는 안 되고 다양한 논점을 분석해내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 문제처럼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라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각종 현상을 수집하고 여러 시각에서 해석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현대를 다양성의 사회라고 말하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 문제도 다양성의 사회를 당연한 것으로 전제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제시문에서 다양성과 혼란의 개념을 비교함으로써 다양성의 개념을 정의하고,두 제시문에서 암시하고 있는 다양성의 내용과 특성을 분석해야 한다.

20세기 말 소련의 붕괴와 사회주의권의 해체로 극한적인 이념의 대립이 사라지자 우리 사회에서도 다양한 정치적·문화적·사회적 의견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성을 현실적으로 어떻게 합리적으로 우리 사회에 자리잡게 할 것인가는 공통의 과제라 할 수 있다.

또한 다양성이 현실 사회에서 어떠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다양성의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전의 이분법적이고 배타적인 사고에 대한 반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2.제시문 분석

해결해야 할 논제가 많기 때문에 우선 제시문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시문 (가)는 우리 사회에서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 벌어지는 여러 가지 현상이 실제로는 다양성이 아니라 혼란에 가깝다는 점을 지적한 글이다.

수험생은 (가)에서 혼란과의 비교를 통해 다양성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

(가)에서 들고 있는 예들은 우리 사회가 질서나 조화도 없이 여러 가치가 뒤범벅돼 있음을 보여준다.

이 글을 통해 수험생은 다양성과 혼란이 일관성이라는 측면에서 차이점을 보인다는 것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제시문 (나)는 잡종의 필요성을 역설한 글이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이분법적 사유에 길들여져 잡종을 금기시해 왔다.

제시문에 따르면 이분법적 사유는 체계적·분석적 사유의 기초가 되며,인간 이성의 기본 메커니즘에 부합한다.

또한 수많은 과학적 발견을 가능하게 한 강력한 사고의 틀을 제공했다.

하지만 논제는 이분법적인 사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기술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제시문 (나)를 통해 이분법적 사고의 부정적인 면을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제시문 (가)에서는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점을,(나)에서는 이분법적 사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파악하는 것이 이 문제를 풀기 위한 핵심 열쇠임을 알 수 있다.

3.논제의 접근 방식

본 논제를 확인해 보면 '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가?'를 논술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다음 세 가지 논점을 해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분법적 사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다양성이 요구되는 경우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우인가?

먼저 수험생은 '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가?'를 논술하라면서 왜 위와 같은 세 가지 논점을 제시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사실 위의 세 가지 논점은 전체 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적절히 설명해야 한다.

곧 위의 세 가지 논점이 전체 논제는 아니라는 점이다.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이분법적 사고'에 대해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논증한 뒤 결국에는 '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가?'를 논술해야 한다.

따라서 위의 세 가지 논점이 전체 논술 과정에서 어떤 위치에 놓여야 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이분법적 사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은 제시문 (가),(나)에서 각각 찾거나 유추할 수 있다.

또한 다양성이 요구되는 구체적인 사례와 전체 논제인 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자신의 견해를 피력해야 한다.

따라서 우선 제시문에서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하되,이분법적 사고의 부정적인 면을 논리적으로 유추해 보도록 하고,자신의 견해를 어떻게 논술할 것인가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우선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는 제시문 (가)에서 추출할 수 있다.

(가)는 우리 사회가 다양성의 사회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혼란스러움이 많다는 내용이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는 어디에서 기인할까? 본문을 보면 '미학적 일관성이 결여된 풍경','부조화' 등의 표현이 나온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성과 혼란의 차이를 '일관성',또는 '조화','질서'와 연결시켜 설명하면 될 것이다.

이분법적 사고의 긍정적인 면은 제시문 (나)에서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부정적인 면은 글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데,제시문의 서두에 나오는 박쥐,짬뽕,주변인 등의 단어를 주의해서 읽는다면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세상에는 혼혈인들과 같이 이분법적 범주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소위 '잡종'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들은 기존의 이분법적 사고 체계 아래에서는 소외되고 배척당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분법적 사고는 우리 주위의 중요한 현상이나 사건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제시문에서 찾을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가?'를 논술해 보자.

'무엇 무엇이 왜 필요한가?'라는 식의 질문 유형에 적절히 접근하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 무엇이란 무엇이다'는 식의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곧 '다양성의 사회가 왜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적절히 답변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의 사회란 무엇인가?'를 우선 규정해야 한다.

이 정의와 함께 현재 우리 사회의 시대적 상황,또는 역사적 과제 등을 종합적으로 연결시키면 다양성이 필요한 이유를 몇 가지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다양성의 사회가 필요한 이유를 들고 특별히 다양성이 필요한 사례를 제시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구체적'이라는 말에 너무 긴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다양성이 요구되는 구체적인 경우를 들기 위해 지엽적이고 지나치게 개인적인 사례를 나열할 필요는 없다.

수험생은 '구체적인 경우'를 '구체적인 분야'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전체 논제에 부합하는 사례를 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4.예시 개요

주제문:참다운 인간성의 실현을 위해 다양성의 사회가 필요하다.

◆서론

다양성의 개념-각각의 경향과 입장들이 조화와 질서 속에서 공존하는 사회

◆본론

1.다양성과 혼란의 차이-다양성은 일관성 있는 각각의 입장이 조화와 질서를 이루는 것이지만,혼란은 일관성을 갖지 않은 무질서한 것이다.

2.다양성의 필요성

①정보화 사회에 부합

②이분법적 사고의 편협함 극복

(이분법적 사고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언급,다양성이 필요한 구체적인 사례 제시)

③인간 존중의 필요성

◆결론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적응하고 참다운 인간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의 사회를 이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