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언어영역과 수리 나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과목이 어려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원점수를 기준으로 할 때 언어영역과 수리 나형의 1등급 커트라인은 지난해보다 1~2점가량 높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반해 수리 가형과 외국어 영역은 1등급 구분점수가 2~5점 정도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탐구영역의 경우 사회와 과학영역이 모두 어려워 1등급 구분점수가 1~6점가량 낮아지겠다.


◆수리 가,외국어,탐구영역 어려웠다.

교육전문기업인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가 수능시험을 본 회원 8만8074명(전체 수능 지원자의 14.8%)으로부터 가채점 점수를 수집한 뒤 통계치로 활용할 수 있는 5만6846명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원점수를 기준으로 한 언어영역의 등급별 커트라인은 지난해 수능이나 올해 6월,9월 수능 모의평가에 비해 상승할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수능과 비교할 때 1등급은 94점에서 95점으로,2등급은 89점에서 92점으로 1등급 등급구분 점수가 올라갔다.

수리 가형의 경우 중·상위권(1~4등급)의 등급 구분점수는 지난해 수능과 올해 6월,9월 모의평가에 비해 전반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해에는 89점은 맞아야 1등급을 딸 수 있었지만 올해는 84점이면 1등급으로 분류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리 나형은 쉽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1등급 커트라인이 지난해 87점에서 올해는 89점으로 올라갔다.

외국어 영역은 지문이 까다로워지면서 지난해보다 등급 구분점수가 다소 떨어졌다.

1등급 커트라인은 92점에서 90점으로,2등급은 84점에서 82점으로 커트라인이 각각 2점씩 낮아졌다.

탐구영역은 전반적으로 등급별 커트라인이 대폭 하락했다.

1등급 커트라인의 경우 한국지리(지난해 50점에서 올해 45점),윤리(50점에서 46점),화학I(48점에서 42점),생물II(50점에서 44점) 등의 과목에서 최대 6점까지 떨어졌다.

이영덕 대성학원 평가실장은 "수능이 전반적으로 어렵게 출제돼 정시모집에서 수능의 영향력이 지난해보다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일 중앙학원 원장은 "난이도가 높아지면 상위권 표준점수가 작년보다 올라가 수능점수 기준으로 대학별 예상 합격 선이 조금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언어영역 어휘문제 많아 눈길

언어영역에선 박두진의 '청산도',황동규의 '조그만 사랑 노래',최인훈의 '광장',정철의 '속미인곡' 등 수험생들에게 익숙한 지문이 주로 출제됐다.

다만 어휘와 관련된 문제가 9개나 출제돼 내년 이후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어휘에 더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수리 가형은 도형과 그래프를 이용한 문제가 많이 출제된 것이 특징이다.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증명 문제는 1문항밖에 출제되지 않았다.

수리 나형에도 특별한 '신경향 문제'는 눈에 띄지 않았다.

수학적 원리를 파악해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과정을 거쳐 참과 거짓을 판별하는 문제가 4문제로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외국어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문법과 어휘 문제가 두 차례에 걸쳐 치러진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2문제씩 출제됐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


■ 이런 점 유의하세요

수능이 끝났지만 수험생들의 머릿속은 여전히 복잡할 것이다.

입시 전문가들은 수능 가채점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한 뒤 지원 대학을 3~4곳 정도 정하고 대학별 전형의 특성에 맞게 논술과 면접 준비를 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자신의 수능 점수대를 파악하라=전문가들은 지난해와 엇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선에서 표준점수가 결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어려웠던 과목은 올해도 난이도가 높았고,쉬웠던 과목도 올해 난이도가 낮았기 때문이다.

원점수를 기준으로 답을 맞춰 지난해 과목별 평균과 대조,표준점수와 등급을 계산해 보면 자신의 상대적 위치를 대략 알 수 있다.

◆표준점수냐,백분위점수냐=정시를 보기로 했다면 수능 표준점수를 반영하는 대학이 유리한지,백분위 점수를 반영하는 대학이 유리한지 냉정하게 따져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점수가 아주 높지 않은 중상위권 학생은 지원 전략에 따라 당락이 엇갈릴 수 있다.

김용근 종로학원 평가이사는 "수능 2~3개 영역 정도만 반영하는 대학은 같은 수준이지만 4개 영역을 반영하는 대학보다 합격 선이 더 높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적어도 한 번은 소신 지원=상위권 수험생들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은 대부분 '가''나'군에 집중돼 있다.

따라서 한 곳은 소신 지원하고,나머지 한 곳은 안전 지원하는 전략을 쓰는 것이 무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