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제도는 과열된 고교 입시 경쟁과 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1974년 3월 전격 도입됐다.

이 제도에 따라 시·도 교육감은 지역 여건과 여론 등을 감안해 평준화 실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현재 고교 평준화는 서울과 6대 광역시,그리고 도단위 지역의 19개 시에서 실시되고 있다.

전국 1256개교의 59.0%인 741개교,전체 학생의 73.6%인 87만4207명이 평준화 지역에 속해 있다.

고교평준화를 찬성하는 측은 평준화가 학생들의 과도한 입시 경쟁과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 교육여건 개선에 기여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국민복지라는 시각에서,공공성을 기초로 학교 교육을 운영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평준화를 포기할 경우 고교 서열화로 인한 입시경쟁의 과열,사교육비의 폭발적 증가,학교교육의 파행적 운영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가 다시 나타날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에 반해 폐지론자들은 학력 수준이 다른 학생을 한 교실에서 가르침으로써 학력의 하향 평준화를 초래했다는 반론을 편다.

인적 자본과 지식 정보가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인 정보화시대에 획일적 평등주의는 우수한 인적자원 양성을 막고,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조기유학,기러기 아빠 등을 양산해 많은 외화가 새어나가고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