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일선 고교를 찾아가 직접 논술 강의를 하는 '한경 논술아카데미'가 본격 시작됐다.

한경 경제교육연구소는 지난 29일 오후 서울 상문고와 수원 수일고에서 경제 시사문제를 주제로 한 첫 논술 강좌를 열었다. 상문고 시청각실에는 90여명의 학생이 노경목 한국경제신문 기자가 진행하는 논술수업에 참여,'쌀시장 개방을 국민투표로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공부했다.

이날 수업에서 제시된 글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과 플라톤의 국가론 등이었다. 민주주의 원칙을 강조하는 정치론 지문은 국민투표에 찬성하는 논거로,중우정치를 설명하고 있는 국가론은 국민 투표 반대 논거로 이용될 수 있다. 어떤 결론을 내리든지 주장을 논리적으로 펴야 한다고 노 기자가 설명하자 여기 저기서 학생들이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수원 수일고에서는 송종현 한국경제신문 기자가 '8·31 부동산시장 안정대책'의 사상적 배경이 된 헨리 조지의 '진보와 빈곤'의 주요 내용과 부동산 정책의 흐름 등에 대해 두 시간 동안 강의했다. 송 기자는 학생들로부터 미리 받은 논설 답안지 중 몇 개를 골라 글쓰는 요령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배경지식이 약해서인지 논리 전개에 무리가 있는 글이 많다"면서 "특히 1학년들은 당분간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배 상문고 교사는 이날 수업에 대해 "쉽지 않은 주제였지만 현실에 기반한 재미있는 설명이 가미돼 학생들의 이해도가 높았다"고 말했고,이재선 수일고 교사는 "평소에 다양한 독서를 통해 시사적인 문제와 고전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아두어야 한다는 점을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경 논술아카데미 프로그램은 국제부 김호영 차장 등 총 12명의 기자들이 참여해 주제별로 주말마다 12주간 돌아가며 수도권 소재 13개 고교에서 강의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13개 고교는 상문고 수일고 일산정발고 이천양정여고 경희고 신갈고 인천도림고 인천연수고 고양외국어고 환일고 상일여고 상일고 낙생고 등이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