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 Young 한국경제신문'에서는 복잡해진 대학입시와 대학마다, 계열마다 다른 전형으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수험생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전문가의 입시상담 컨설팅 코너를 마련합니다.

대입 컨설팅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김영일교육컨설팅(주) 김영일 소장이 상담을 전담합니다.

상담을 받고 싶은 학생은 e메일(consulting@01consulting@co.kr)로 보내주세요.

이름과 나이, 학교, 학년, 계열, 학생부 성적과 모의고사 성적, 희망 대학 및 학과, 연락처 등을 적어주시면 매주 1명에게 무료로 컨설팅해드립니다.

Q) 서울 지역 일반계고 인문계열 고3 윤희정 학생입니다.3학년 1학기까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평어(5.0점 만점) 전과목 1학년 5.0점,2학년 5.0점,3학년 4.9점입니다.주요교과(국어,수학,영어,사회)는 1학년 5.0점,2학년 5.0점,3학년 5.0점입니다.석차백분율 전과목은 1학년 6.1%,2학년 5.5%,3학년 6.5%이고,주요교과(국어,수학,영어,사회)는 1학년 2.9%,2학년 2.9%,3학년 5.3%입니다.

9월 모의수능 백분위 성적은 언어 95,수리 90,외국어 95,윤리 92,세계지리 90,국사 98,세계사 90입니다.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편이라 수시 1학기 모집에 연세대 인문계열에 지원했으나 2차 전형(학생부+면접+서류)에서 불합격됐습니다.수시 2학기에서는 '서울대 지역균형 외국어교육계열','고려대 일반학생 영어교육'에 지원했습니다.서울대는 1차 전형에서 불합격됐습니다. 모의수능 성적이 학생부 성적보다 높지 않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상위권 대학의 사범계열로 진학하고 싶으며 최종목표는 고려대 영어교육과입니다.현재 성적으로 고려대 영어교육에 지원이 가능한 지,성적이 부족하다면 얼마만큼 부족한 지 궁금하며,지원 가능한 대학은 어디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A) 윤희정 학생의 언어+수리+외국어+탐구 성적을 기준으로 9월 모의수능 성적을 2005학년도 수능 성적으로 환산해 보면 예상 백분위 95,예상 등급 2등급이다.

먼저 고려대 영어교육의 진학 가능성 여부를 분석해 보자. 고려대 영어교육에 진학하려면 예상 백분위(영역별 반영비율을 고려하지 않음)가 적어도 97 이상이 돼야 안심할 수 있다. 실제로 대학에서 반영하는 영역별 배점으로 환산한 점수를 보면 고려대 영어교육은 표준점수 530점 만점에 474점 이상이 돼야하는데 윤희정 학생은 456점으로 18점이 부족하다.

수능이 약 20여일 남은 상황에서 18점을 올리려면 큰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시2학기 모집에 지원한 고려대 영어교육 논술고사를 반드시 응시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9월 모의수능 영역별로 강약 분석을 해보면 수리영역 성적이 많이 부족하다. 목표한 곳에 진학하려면 원점수 기준(영역별 100점 만점)으로 언어 3점,수리 15점,외국어 3점,탐구 1점을 올려야 한다. 마무리 학습 전략시 자신의 공부시간을 수리 32%,언어 23%,외국어 23%,탐구 22%로 할당해 잘 마무리하도록 하자.

사범계열 학과에서 현재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곳을 보면 안정권,적정권인 대학은 홍익대 영어교육(+12점),한양대 교육(+8점),성균관대 교육(+2점) 등이다. 도전권인 대학은 이화여대 영어교육(-1점),한양대 영어교육(-3점),고려대 교육(-9점) 등이 있다.

실제로 받은 수능 성적이 고려대 영어교육에 부족할 경우에는 고려대 교육학과에 진학해 영어교육 혹은 영어영문을 복수전공하는 방법이 있다. 또 영어영문과에 진학해 교직이수를 고려해볼 수도 있다.

대부분 사범계열은 면접이나 논술,인·적성 등 대학별 고사를 보기 때문에 수능시험 후 대학별 고사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20여일 남은 시점에서 자기 관리와 함께 평소의 학습패턴대로 마무리 학습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한다. 새로운 교재보다는 기출문제 정리와 오답노트를 활용하고,모의고사 문제를 주2회 정도 풀면서 시간 안배 훈련 및 실전 감각 익히기 훈련을 하도록 한다.

김영일 consulting@01consult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