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지난 11일 콜금리 목표치를 연 3.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기준금리를 올린 건 지난 2002년 5월(연 4.00%→연 4.25%) 이후 3년5개월 만에 처음이다.

박승 한은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최근 경제 상황을 점검한 결과 내년에는 경제성장률이 5%로 잠재성장률을 웃돌고,소비자물가 상승률도 3%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며 콜금리 인상 배경을 설명했다.

한은의 낙관적인 경기 전망은 7월 이후 소비가 회복세를 보이는 데다 수출 호조에 힘입어 당초 예상했던 대로 경기 회복이 가시화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아직은 설비 및 건설 투자 증가세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지만 앞으로 소비와 수출 양대 축이 경기를 견인하는 가운데 설비 투자가 개선될 것이란 분석이다.

한은의 전망대로라면 경제성장률은 지난 상반기 3.0%에서 하반기에는 당초 예정대로 4%대 중반으로 높아지고 내년에는 5% 수준으로 올라가게 된다.

박 총재는 "향후 한·미 간 기준금리 역전폭이 더욱 확대될 수 있고,자원 배분의 선순환구조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콜금리 인상을 결심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콜금리는 2002년 5월 인상조치 이후 2003년 5월과 7월,2004년 8월과 11월 등 모두 4차례에 걸쳐 각각 0.25%포인트 인하됐고 작년 11월 이후 지금까지 10개월간은 동결돼 왔다.

박 총재는 금리정책 운용 방향과 관련,"내년까지는 경기부양적인 저금리 기조가 필요하다"고 지적,적어도 연내에는 금리를 추가 인상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금리가 오르면 이익을 보는 사람이 누구이고 손해를 보는 사람은 누구일까.

아무래도 여유자금을 갖고 있는 기업이나 가계는 혜택을 볼 것이고,돈을 은행에서 빌려쓰는 기업이나 가계의 부담은 더 커지겠지….

금리가 오르면 사람들이 예상하는 은행예금 기대수익이 올라가게 되고,그러면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잠긴 돈이 약간이나마 예금상품 쪽으로 돌아올 수 있겠군.앞으로 금리를 더 올릴 것인지 여부에 따라 자산이동 흐름이 달라지겠지….

김동윤 한국경제신문 경제부 기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