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가 대학별 논술 시험에서 영어지문 출제 등을 금지하는 것을 뼈대로 하는 논술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이후 지방고교 학생들이 수시 2학기 전형에 공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학별 고사가 평이해지면 서울 명문고 학생과 겨뤄도 지지 않을 수 있다는 계산이 섰기 때문이다.

대체로 지방 고교생들은 서울 소재 명문고생에 비해 내신점수 따기가 유리해 대학별 시험에서 엇비슷한 성적만 나와도 합격권에 들 수 있다.

입시전문기관인 유웨이중앙교육은 지난 16일까지 원서접수를 마친 주요 67개 대학에 이 업체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원서접수사이트를 이용해 원서를 접수한 학생들의 숫자를 계산해 본 결과 지방고교 출신 지원자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유웨이를 이용,원서를 접수하는 학생은 전체 수시 2학기 응시자의 50% 선으로 추정된다.

응시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지역은 대구였다.

지난해 9126명이었던 67개대 응시자 수가 올해는 1만2149명으로 44.1% 늘었다.

이는 전체 응시자 증가율 10%의 4배를 넘는 수치다.

울산(43.5%),경남(31.1%),제주(23.1%) 등도 지난해보다 수시 2학기 응시자 수가 급증했다.

반면 서울의 응시자 증가율은 4.1%에 그쳤다.

백승한 평가실장은 "논술이 평이해진 데다 지방고교 출신 학생을 우대하는 특별전형도 많기 때문에 수시라 하더라도 지방고교 학생이 유리한 실정"이라며 "수시 1학기와 정시를 포함한 2006학년도 대입에서 지방고교 출신 합격자 비율이 예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대학별 전형 시기와 경쟁률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도 이번 수시 2학기 전형의 특징 중 하나로 조사됐다.

수험생들은 수능 후 대학별 시험을 보는 대학을 선호했다.

수능점수가 예상보다 잘 나올 경우 수시 2학기 대학별 시험을 포기하고 정시를 노릴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이다.

송형석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click@hankyung.com